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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날개의 형상 변화에 따른 LNG선용 비대칭 전류고정날개 설계
Design of Asymmetric Pre-swirl Stator for LNG Carrier according to Variation of Stator Shape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3 no.1, 2016년, pp.37 - 44  

이철민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신용진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문찬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최정은 (부산대학교 조선해양플랜트글로벌핵심연구센터) ,  전호환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researchers are conducting a lot of research related to EEDI in order to satisfy IMO resolution MEPC. Especially they are interested in design of energy saving device. This paper is to design the asymmetric pre-swirl stator for 160K LNG carrier in order to reduce energy. Two types of the 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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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연구할 에너지 저감 장치는 비대칭 전류고정날개로서 전류고정날개를 선박의 우현과 좌현에 동일하지 않은 날개 개수를 배치하는 것이다. 비대칭 전류고정날개를 에너지 저감 장치로 선택한 이유는 저속 비대선에서 에너지 저감 성능이 좋은 것이 검증되었고 이를 선박 특성이 유사한 중속 비대선인 LNG선에 적용하여 저속 비대선과 유사한 에너지 저감 효과를 기대하고자 함이다.
  • 본 연구의 목표는 위에서 언급한 포텐셜 유동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류고정날개의 형태, 몇 가지의 기하학적 형상에 변화를 주어 LNG선에 적합한 비대칭 전류고정날개를 설계 하고 상용 CFD를 사용하여 평가한 뒤, 최종적으로 모형시험을 통해 검증해보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 연구할 에너지 저감 장치는 비대칭 전류고정날개로서 전류고정날개를 선박의 우현과 좌현에 동일하지 않은 날개 개수를 배치하는 것이다. 비대칭 전류고정날개를 에너지 저감 장치로 선택한 이유는 저속 비대선에서 에너지 저감 성능이 좋은 것이 검증되었고 이를 선박 특성이 유사한 중속 비대선인 LNG선에 적용하여 저속 비대선과 유사한 에너지 저감 효과를 기대하고자 함이다.

가설 설정

  • 프로펠러와 전류고정날개는 비점성, 비압축성인 무한 영역의 유체 중에서 있다고 가정한다. 또한 두 대상 모두 허브효과는 매우 작아 무시하고 캐비테이션은 발생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양력면 이론에 의한 해석기법을 전류고정날개와 프로펠러 모두에 적용하고 상호 유기속도는 프로펠러 면과 전류고정날개 면의 원주방향의 시간 평균값(circumferentially time-averaged value)으로 근사하여 계산한다.
  • 모형선과 고정날개의 축적비와 제원은 모형시험과 동일하게 사용하였다. 비대칭 전류고정날개가 조파저항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이중모형을 사용하였다.
  • 양력면 이론을 바탕으로 구성된 PASTA는 모형시험을 통해 획득한 반류데이터를 이용하여 전류고정날개와 회전하는 프로펠러간의 상호영향을 분석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펠러와 전류고정날개는 비점성, 비압축성인 무한 영역의 유체 중에서 있다고 가정한다. 또한 두 대상 모두 허브효과는 매우 작아 무시하고 캐비테이션은 발생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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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oi, J.E. Kim, J.H. Lee, H.G. Choi, B.J. & Lee, D.H., 2009. Computational Prediction of Ship-speed Performance. Journal of Maritime Science and Technology, 14(3), pp.322-333. 

  2. Kang, Y.D. Kim, M.C. & Chun, H.H., 2004. A Study on the Design of a Biased Asymmetric Pre-swirl Stator Propulsion Syste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4(3), pp.13-21. 

  3. ITTC Performance Committee, 1978. Final Report and Recommendations to the 15th ITTC. Proceedings of the 15th International Towing Tank Conference 

  4. ITTC Specialist committee on unconventional propulsion, 1999. Final report and recommendations to the 22nd ITTC. Proceedings of the 22th International Towing Tank Conference, Seoul, Korea. 

  5. Kim, M.C. Lee, J.T. Suh, J.C. & Kim, H.C., 1993. A study on the Asymmetric Preswirl Stator Syste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0(1), pp.30-44. 

  6. Lee, J.T. Kim, M.C. Suh, J.C. Kim, S.H. & Choi, J.K., 1992. Development of Preswirl Stator-Propeller System for Improvement of Propulsion Efficiency : a Symmetric Stator Propulsion Syste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1(3), pp. 13-21 

  7. Lee, J.T. Kim, M.C. Van, S.H. Kim, K.S. & Kim, H.C., 1994. Development of a Preswirl Stator Propulsion System for a 300K VLCC.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1(1), pp.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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