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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계저널 : 大韓機械學會誌, v.56 no.3, 2016년, pp.40 - 42
강소연 (연세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조형희 (연세대학교 기계공학)
앞으로 10년 후에는 공대 졸업자는 더욱 부족해지고 인문사회계열 졸업자는 과잉 공급될 것으로 추산되면서 일자리 수급 불균형을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계속 이렇게 이공계 전성시대가 계속될 것인가? 우리는 미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갖춘 공대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는가? 당사자인 공대를 졸업한 졸업생은 엔지니어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살고 있는가? 바로 지금이 이런 문제에 대한 반성적 논의가 필요한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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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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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공계를 선호하게 된 이유는? | 이러한 변화의 핵심은 이공계 출신들이 인문계 출신에 비해 취직이 잘 되기 때문이다. 앞으로 10년 후에는 공대 졸업자는 더욱 부족해지고 인문사회계열 졸업자는 과잉 공급될 것으로 추산되면서 일자리 수급 불균형을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 |
공학교육개선을 위해 운영해 온 공학교육인증제도는 공학교육에 어떻게 이바지하였는가? | 낯설고 새로운 교육과정 운영과 수업방법, 평가준비로 공과대학 교원들이 힘든 점도 있었지만 나름의 성과는 있었다. MSC 과목 이수학점을 높여 기초 수학, 과학 능력을 키웠고 전공에서 설계 교육을 강화하여 문제해결능력과 팀워크 능력, 소통능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였다. 그러나 이것으로 충분한가? 우리 공과대학생들은 이제 충분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는가? | |
Educating Engineers에서 공학교육에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내용은 무엇인가? | 에너지, 환경, 식량, 생산개발, 소통에서의 공학 시스템의 복잡성 증대와 영역 확대에 대한 대처를 위해 학부 교육에서 일찍부터 강력하게 공학의 실천적 측면을 소개하고 설계-분석-구현-검증을 반복적으로 학생들에게 제시할 것을 제안하였다. Educating Engineers(2009)에서도 공학교육이 전공 지식의 강조보다는 공학과학, 실험, 디자인 활동을 현장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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