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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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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새로운 르네상스 시대로 대변되는 융합의 시대를 맞이함에 따라 창의 융합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교육시스템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기계공학 분야에서의 융합교육의 실현 방안을 소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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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넷째, 기계공학분야에서의 융합교육(학문)은 연구와 교육을 연계하여 실천중심의 접근으로 시도되어야 한다. 융합교육(학문)은 주제에 대한 탐구를 시작으로 기계공학분야의 학문적 지식 및 기술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습득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하고 적용할 수 있는 융합적 연구가 실천되어야 한다.

후속연구

  • 특히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학문적 탐구는 물론 융합적 사고력을 확장시키는 데 유용하며, 캡스톤디자인 교과목과 같은 설계교육의 활성화 및 고도화 전략이 앞으로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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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러다임의 예는? 패러다임은 어떤 한 시대의 사람들의 견해나 사고를 근본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테두리로서의 인식의 체계, 또는 사물에 대한 이론적인 틀이나 체계라고 정의하고 있다. 예를 들면, 예전의 자동차는 이동 수단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자동차는 부(富)의 상징, 사회적 지위 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심지어는 캠핑카라는 집의 개념도 일정 부분 포함하고 있다. 이처럼 패러다임은 자동차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변화하는 것처럼 인간 행위에 관한 역사의 변화 과정을 설명하는 도구로서 설명되고 있다.
패러다임이란? 패러다임은 어떤 한 시대의 사람들의 견해나 사고를 근본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테두리로서의 인식의 체계, 또는 사물에 대한 이론적인 틀이나 체계라고 정의하고 있다. 예를 들면, 예전의 자동차는 이동 수단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다.
인식론이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은 인식론(the theory of knowledge)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인식론이란 지식이 어떤 과정을 거쳐 형성되고 습득되며 지식의 본질이 무엇인가에 대한 것을 논의하는 것이다. 지식에 대한 관점은 객관주의 (objectivism) 인식론과 구성주의(constructivism) 인식론으로 구분되어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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