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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대피해경험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Impacts of Abuse Damage Experiences on Ego-Resilienc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3, 2016년, pp.102 - 115  

이조경 (신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백순희 (신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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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생 청소년의 학대피해경험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지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부산시내 중학생 1, 2, 3학년 568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청소년의 피학대경험은 자아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학년이 낮을수록 그리고 학대피해 경험이 없을수록 자아탄력성은 증가하였다. 두 번째, 청소년의 피학대경험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 지지는 조절효과를 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중심으로 학대피해 청소년의 부정적 경험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환경과 상황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이라고 할 수 있는 자아탄력성을 높이기 위하여 가정, 학교, 지역사회와 국가의 사회적 지지 방안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middle school youth's abuse experiences on the ego-resilience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For this purpose, the survey and analysis were carried out targeted on 568 students in the 1st, 2nd and 3rd grade of middle schools in Busan. First, it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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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에서는 학대피해경험과 자아탄력성과의 인과관계뿐만 아니라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대피해경험이 자아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 이에 대하여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차원에서 학대피해 경험을 가진 청소년에 대하여 긍정적 적응의 유지 또는 증진시키는 보호 기제로써 자아탄력성에 관심을 두고 이에 대한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대피해 청소년의 부정적 경험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환경과 상황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이라고 할 수 있는 자아탄력성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조절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었으며, 이를 위하여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중학생 568명의 사례를 분석하여 얻은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투입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공차한계 분산팽창지수(Variancwe Inflation Factor:VIF)를 제시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공차의 한계가 0.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대경험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이에 대한 개입방법을 살펴보기 위하여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자아탄력성의 확대를 위해 다양한 측면, 즉 가정과 또래, 교사와 사회적 지지와 지원과 더 나아가 정책적 지원에 대한 당위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이라 할 수 있다.
  •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아동학대의 피해경험은 아동과 청소년의 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탄력성은 또한 학대피해경험에서의 보호요인으로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대피해경험이 아동과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아동·청소년의 자아탄력성이 아동·청소년의 발달에 긍정적 결과를 이끌 수 있는 중요요인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는 추후 학대피해를 경험한 아동·청소년에 대한 개입 방향에 대한 중요한 근거가 될 것으로 사료되기 때문이다.
  • 이에 이상과 같은 선행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가정에서 또는 가정을 넘어서 일어나는 학대에 대하여 비록 예측되는 결과로는 긍정적 영향을 기대할 수 없지만, 적절한 사회적 지지가 수반된다면 자아탄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근거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는 청소년이 학대라는 부정적인 경험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과 학대피해 경험에도 불구하고 자아탄력성을 높이는데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가 실제로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서 학대피해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지지에 대한 선행연구 검증을 통한 이론적 근거와 실천적 개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이상과 같은 선행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가정에서 또는 가정을 넘어서 일어나는 학대에 대하여 비록 예측되는 결과로는 긍정적 영향을 기대할 수 없지만, 적절한 사회적 지지가 수반된다면 자아탄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근거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는 청소년이 학대라는 부정적인 경험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과 학대피해 경험에도 불구하고 자아탄력성을 높이는데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가 실제로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서 학대피해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지지에 대한 선행연구 검증을 통한 이론적 근거와 실천적 개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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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학대의 유형은 학자에 따라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아동학대의 유형 또한 학자들 간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먼저 황혜자와 조수진[17]은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 학대, 방임의 네 가지로 구분하였고, 박풍규 [24]는 아동학대를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 학대, 언어학대와 방임의 다섯 가지로 구분하였다. 반면, 김현 수[25]은 아동학대를 협의적 정의와 광의적 정의로 구분하였는데, 먼저 아동의 신체에 직접적으로 가해진 상처만을 국한시키는 경우를 협의적 정의로 보았고, 신체 학대 이외 정서학대, 방임, 성 학대를 모두 포괄하는 것을 광의적 아동학대로 보았다.
아동학대란 무엇인가? 아동학대라는 용어는 1961년 미국에서 최초로 사용 되었으며, 미국 연방 정부의 학대방지 및 치료법에 의하면 “18세 이하의 아동이 그 아동의 복지에 책임이 있는 사람으로부터 건강과 복지에 해를 입거나 이를 위협 하는 환경하에서 신체적, 정신적 손상, 성적 학대, 방임 또는 부당대우(maltreatment)를 받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23].
사회적 지지의 유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대다수의 연구에서 사회적 지지의 유형을 가족지지, 또래지지, 교사지지로 구분하고 있다. 이렇게 사회적 지지의 개념은 사회 심리적 자산, 사회적 유대, 의미 있는 사회적 접촉, 사회적 조직망, 지지체계, 관계 제공 등으로 불리며 연구자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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