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위험 학대피해 경험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에 영향요인
Factors Influencing Ego-resilience in Adolescents Suffering from High-risk of Abuse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31 no.1, 2018년, pp.18 - 28  

최유남 (경북대학교 간호대학원) ,  김지연 (경북대학교 간호대학원) ,  신지인 (경북대학교 간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actors that influence ego-resilience among adolescents who have experienced abuse by parents in South Korea. Methods: This correlational study used the 4th year cross-sectional data of the seventh-grade middle school students who particip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로부터 학대를 경험한 청소년의자아탄력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전체 환경 맥락 속에서 파악하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개인적 특성, 가족, 학교 및 지역사회 등의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체계적으로 파악함으로써, 학대 청소년의 자아탄력성 향상을 위한 효과적 개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탄력성이란 무엇인가? 자아탄력성은 개인이 가진 긍정적 보호 기제의 하나로서, 심각한 위험환경에 노출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역경과 고난에 잘 적응하고 이전의 적응수준으로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6], 대처의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불안에 대한 민감성을 낮추고 삶에 대한 긍정적 참여를 가능하게 하는 요인으로 간주되어 학대 청소년의 적응과 관련된 연구에서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다[8]. 지금까지 학대와 자아탄력성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청소년의 학대피해경험으로 인해 유발되는 비행, 폭력, 학업성취, 학교생활 적응 등과 같은 부정적인 결과를 완충시키는 매개변인으로서의 자아탄력성의 역할을 살펴보거나[2,7,9], 학대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일부 개인 및 환경특성만을 고려한 단편적인 연구들[5,6,10]이 대부분으로 다양한 측면에서 자아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청소년기에 다양한 셩태의 부적응 상태에 놓이기 쉬운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정으로 다양한 발달과업이 이루어지며, 신체적, 심리적, 환경적 측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타인과 상호작용이 증가하면서 주변 환경의 영향을 쉽게 받으며[1], 입시 위주의 경쟁적인 교육문화와 성적에 대한 부담 등으로 인해 높은 스트레스, 우울감 등의 심리적 문제를 호소하며, 다양한 형태의 부적응 상태에 놓이기 쉽다[2]. 특히 청소년기의 환경요인 중 부모 등의 보호자에 의한 학대경험은 이후 청소년의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으로 제기되고 있다[3].
부모에 의해 학대를 받은 청소년에게 일어나는 부정적 영향은 무엇인가? 양육자인 부모에 의해 학대를 받은 청소년은 낮은 자아존중감, 자신의 감정 통제의 어려움, 우울, 공격성, 사회적 위축, 학교폭력이나 비행에의 노출 등 다양한 심리사회적 부적응 행동을 갖게 된다[5]. 또한 가족 안에서 바람직한 사회적 관계를 갖지 못한 청소년의 경험은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영향을 주어 부정적이고 왜곡된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하고 반사회적 행동을 초래하는 등 사회구성원으로 성장 ․ 발전해 나아가는데 있어 심각한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Kim JY, Lee JH, Eun SH, Eun BL, Nam SO, Song MK.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headaches. Journal of the Korean Child Neurology Society. 2010;18(1):58-65. 

  2. Han HA, Doh HS. The effects of family risk factors, ego-resilience and quality of peer relationships on adolescent problem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08;29(1):87-101. 

  3. Seo JS, Lee DH. Mediating effect of self-ident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behavior and adolescents' subjective well-being.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010;11(4):1599-1622. https://doi.org/10.15703/kjc.11.4.201012.1599 

  4. Kil HJ. Statistics on child abuse status. Education Policy Forum. 2016;275:31-34. 

  5. Lim YM. Exploration of variables effecting on poor adolescents' self-resilience and self-esteem: Focusing on parent's child-rearing attitudes and the quality of peer and teacher relationships. Korean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13;25(2):147-167. 

  6. Jo EJ. Protective factors for social resilience of risk group of abused children: Comparison between risk group of abused children and normal children. Forum for Youth Culture. 2014;39:177-208. https://doi.org/10.17854/ffyc.2014.07.39.177 

  7. Bae HO. Impact of abuse experience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Mediating factor of resilience.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2010;14(2):193-217. 

  8. Haase J. The adolescent resilience model as a guide to interventions. Journal of Pediatric Oncology Nurses. 2004;21(5):289-299. https://doi.org/10.1177/1043454204267922 

  9. Kim EG. Relations of depression, ego-resilience and health behaviors in high school students. Korean Society School Health. 2017;30(2):174-180. https://doi.org/10.15434/kssh.2017.30.2.174 

  10. Cho YM, Lee S. The influences of children's gender and temperament, maternal behavior and social supports on ego-resilience of 5th and 6th elementary school children.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2013;24(2):169-185. https://doi.org/10.7856/kjcls.2013.24.2.169 

  11. Bronfenbrenner U. Toward an experimental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1977;32(7):513-531. https://doi.org/10.1037/0003-066x.32.7.513 

  12. Lee HJ, Kim YH, Park NH. A comparative study on family perception between abused children and normal children by kinetic family draw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6;36(2):265-277. https://doi.org/10.4040/jkan.2006.36.2.265 

  13. Lee HL. Adversity and positive adaptation of adolescents: The role of resilience [dissertation]. Seoul: Hanyang University; 2007. p. 1-119. 

  14. Rosenberg M. editors.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 image. New York, NY: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15. Korea University Behavioral Science Research Center. Psychological Scale Handbook. 2nd ed. Seoul: Hakjisa; 2000. 

  16. Youth and Children Data Archive. KCYDS 1st-7th Survey Codebook [Internet]. Soeul: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7 [cited 2017 October 10]. Available from: http://archive.nypi.re.kr 

  17. Song HO.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variables related to adolescents' ego-Identity [dissertation]. Daegu: Keimyung University; 2009. p. 1-142. 

  18. Huh MY. The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arenting behavior inventory' perceived by adolescent [dissertation].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1999. p. 1-92. 

  19. Hwang MK.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peer attachment of multi-culture children and social anxiety [master's thesis]. Busa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2010. p. 1-65. 

  20. Armsden GC, Greenberg MT.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987;16(5):427-454. https://doi.org/10.1007/bf02202939 

  21. Min BS. The effect of school adaptation and self-concept on academic performance, [master's thesis]. Seoul: HongIk University; 1991. p. 1-58. 

  22. Jung HS. The influence of attachment to mother and school life adjustment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optimism [master's thesis]. Seoul: Dankook University; 2009. p. 1-59. 

  23. Carolina Population Center. ADD Health [Internet]. USA: CPC; 2009 [cited 2017 October 10]. Available from: http://cpu.unc.edu/projects/addhealth 

  24. Kim SW.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n abused children's adjustment [master's thesis].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3. p. 1-81. 

  25. Block J, Kremen AM.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96;70(2):349-361. https://doi.org/10.1037//0022-3514.70.2.349 

  26. Lee YJ. Resilience and protective factors in at risk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02;23(1):1-16. 

  27. Choi YJ, Lee SY. Internalization problem, delinquency, and protective factor in poor adolesc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2006;21:89-113. 

  28. Nam HA, Cho EY.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ego-identity formation of female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Korean Society School Health. 2016;29(2):107-115. https://doi.org/10.15434/kssh.2016.29.2.107 

  29. Shin TS, Lee HJ, Kwon HK. Relations among adolescents' perceived parental behaviors, ego-resiliency, and self-esteem.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16;23(3):45-64. https://doi.org/10.18230/tjye.2015.23.3.45 

  30. Kwon SW, Lee YH, Song IH. A study on adolescent happiness: Application of the adolescent resilience model. Studies on Korean Youth. 2010;23(2):39-7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