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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3, 2016년, pp.376 - 390
문종현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이동철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김재필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The purpose of present study is to investigate mediating effects of emotional labor in the links between communication ability of small businessmen and customer orientation behavior. In detail, it is demonstrated both impacts of communication ability on customer orientation behavior and emotional l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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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커뮤니케이션은 무엇인가? | 반면에 외부 커뮤니케이션은 기업을 둘러싼 외부 이해관계자와 관련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과정이다[47]. 외부 커뮤니케이션 과정은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외부 커뮤니케이션 과정 가운데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접근하고 있다[47]. | |
Reece 와 Brandt는 발신자인 리더와 수신자의 부하의 커뮤니케이션 유형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 커뮤니케이션 유형 연구에서는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의미하며 주로 조직 차원에서 상사와 부하의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주목하고 있다[9][10][12]. Reece 와 Brandt[53]는 발신자인 리더와 수신자의 부하의 커뮤니케이션 유형을 사교성과 독단성을 기준으로 하여 감정형, 지휘형, 사려형, 지원형의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있다. 또한 Ben-Sira[49]는 커뮤니케이션 유형을 통제형과 협력형으로 양분하여 커뮤니케이션 유형을 설명하고 있다. | |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목적인 대화 쌍방 간에 의미있는 메세지를 전달하는 것과 대화 주체간의 상호작용은 각각 무엇인가? |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목적은 대화 쌍방 간에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과 대화 주체간의 상호작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12]. 대화 쌍방 간에 의미있는 메시지 전달은 커뮤니케이션 주체 가 공유하는 목적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다. 반면에 커뮤니케이션 주체간의 상호작용 과정으로의 접근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발생하는 양자간의 감정, 동기, 인지, 행동을 설명하는 선제적 과정이다[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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