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2, 2015년, pp.572 - 585
The present study conducted in two parts toward employees in government office and state-owned companies, and financial companies. First, main impacts were demonstrated in the links between superior communication ability (SCA) and outcome variables (self-efficacy, and learning goal orientation). Se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란 무엇인가? | 커뮤니케이션 능력(communication ability)은 특정 상황에서 개인과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해 수신자에게 효과적이며 적절하게 의사를 전달하는 개인역량을 의미한다[32]. 이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의사를 적절하게 표현하거나 자신의 관점을 명확하게 기술하는 것을 의미하며[43], 자신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활용하여 상대방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을 뜻한다. 이와 관련하여, Spitzberg & Cupach[46]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효과성(effectiveness)과 적절성(appropriateness)으로 구분하여 접근하고 있다. | |
조직 내부에서 커뮤니케이션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조직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51]. 조직 내부에서 커뮤니케이션은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을 이끄는 주요 수단으로 대인관계 역할 뿐만 아니라 동기부여, 구성원 행동 통제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51]. 나아가 이러한 역할은 구성원 간의 갈등 해소와 협력 증진의 수단이 되고 있다. | |
조직에서 관리자들에게 대인관계능력, 전문적 기술, 분석력, 논리적 사고 등의 능력과 대인관계능력으로 감성지능, 사회지능 등이 요구되고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Yukl[50]에 의하면, 조직에서 관리자들은 대인관계능력, 전문적 기술, 분석력, 논리적 사고 등의 능력과 대인관계능력으로 감성지능, 사회지능 등이 요구되고 있다. 이는 상사가 구성원의 특정 행동 원인을 정서적·인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의 중요함을 의미한다. 더불어 Boyatzis[58]는 관리자가 구성원의 태도, 정서, 동기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구성원을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
강영순, 김정훈, "코칭리더십, 기본심리욕구, 혁신행동, 조직시민행동의 구조적 관계,"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7호, pp.1909-1928, 2013.
고수일, "혁신행동에 대한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의 효과; 목표지향성의 매개역할,"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제35집, 제1권, pp.1-21, 2011.
김성훈, 지성호, 강영순, "임파워링 리더십과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다차원 저항의 매개효과," 인적자원관리연구, 제21권, 제5호, pp.93-114, 2014.
김종현, 강영순, "목표지향성과 직무수행간의 차별적 관계와 직무 및 학습동기의 매개효과," 상업교육연구, 제26권, 제4호, pp.221-241, 2012.
신지화, 탁진국, "상사의 언행일치, 리더정당성 인식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제24권, 제2호, pp.385-407, 2011.
양필석, 최석봉, "심리적 자본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내재적 직무동기의 매개효과,"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8권, 제4호, pp.149-172, 2011.
이문선, 강영순, "창의성과 혁신행동의 관계와 집단특성의 조절효과," 인사관리연구, 제27집, 제1권, pp.251-271, 2003.
이상희, 전창대,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성과와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 매개효과 연구," 한국컨텐츠학회논문지, Vol.15, No.1, pp.427-436, 2015.
이전희, 문형구, 김경민, "군 조직에서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 부하의 조직몰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제24권, 제4호, pp.739-758, 2011.
장영임, 변혁적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장해순, "대인갈등 상황에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상호관계, 매력간의 관계", 언론과학연구, 제3권, 제2호, pp.302-344, 2003.
지성호, 강영순, "상사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서 직무열의 및 지각된 상사관계의 매개효과," Journal of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5, No.5, pp.2809-2823, 2013.
지성호, 강영순, "사회과학분야의 구조방정식모형에서 매개효과 검정 방법에 대한 논의," Journal of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6, No.6, pp.3121-3131, 2014a.
지성호, 강영순, "주도성 및 상사코칭과 조직경력성장의 관계에서 지속경력학습의 매개효과," 조직과인사관리연구, 제38집, 제3권, pp.151-180, 2014b.
진윤희, 김성종, "직무자율성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직무열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컨텐츠학회논문지, Vol.15, No1, pp.418-426, 2015.
A. D. Harrison and E. M. McLaughlin, "Cognitive processes in self-report responses: Tests of item context effects in work attitude measur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8, pp.129-140, 1993.
A. K. Bollen, "Structural equations with latent variables," New York: Wiley, 1989.
C. Ames, "Classrooms: Goals, structures, and student motiv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4, pp.261-271, 1992.
C. Argyris, "Explorations in interpersonal competence," Journal of Applied Behavioral Science, Vol.1, No.1, pp.58-83, 1965.
G. R. Oldham and A. Cummings, "Employee Creativity: Personal and Contextual Factors at Work,"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9, pp.607-634, 1996.
A. Bandura and A. E. Locke, "Negative self-efficacy and goal effects revisited,"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8, pp.87-99, 2003.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84, pp.191-215, 1977.
A. Bandur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f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6.
A. Bandur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1997.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pp.1173-1182, 1986.
B. S. Button, E. J. Mathieu, and M. D. Zajac, "Goal orientation in organizational research: A conceptual and empirical foundation," Organizational Behavior & Human Decision Processes, Vol.67, pp.26-48, 1996.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pp.39-50, 1981.
C. J. Anderson and W. D Gerb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 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 pp.411-423, 1988.
C. R. MacCallum and S. Hong, "Power analysis in covariance structure modeling using GFI and AGF," Multivariate Behavior Research, Vol.32, pp.193-210, 1997.
J. D. Canary and H. B. Spitzberg, "Appropriateness and effectiveness perceptions of conflict strategies,"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14, pp.93-118, 1987.
S. C. Dweck, "Motivational processes affecting learning," American Psychologist, Vol.41, pp.1040-1048, 1986.
M. E. Ford, 'Social cognition and social competence in 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Vol.18, No.3, pp.323-340, 1982.
G. Holmbeck, "Toward terminological, conceptual, and statistical clarity in the study of mediators and moderators: Examples from the child-clinical and pediatric psychology literature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Vol.65, pp.599-610, 1997.
D. Goleman, Social Intelligence, Brockman Inc:NY, 2006.
H. G. Huang, X. Niu, C. Lee, and S. J. Ashford, "Differentiating cognitive and affective job insecurity: Antecedents and outcome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33, pp.752-769, 2012.
O. Janssen and J. Prins, "Goal orientations and the seeking of different types of feedback inform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80, pp.235-249, 2007.
K. Preacher and A. Hayes, "SPSS and SAS procedures for estimating indirect effects in simple mediation models," Behavior Research Methods, Instruments, & Computers, Vol.36, pp.717-731, 2004.
A. A. Nease, B. O. Mudgett, and M. A. Quinones, "Relationships among feedback sign, self-efficacy, and acceptance of performance feedback,"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4, pp.806-814, 1999.
L. Hu and M. P. Bentler,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Vol.6, pp.1-55, 1999.
M. P. Podsakoff, B. S. MacKenzie, Y. J. Lee, and P. N. Podsakoff, "Common method biases in behavioral research: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recommended remedi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8, pp.879-903, 2003.
J. M. Papa, "Communicator competence and employee performance with new technology: a case study," Southern Communication Journal, Vol.55, pp.87-101, 1989.
W. R. Renn and B. D. Fedor, "Development and field test of a feedback seeking, self-efficacy, and goal setting model of work performance," Journal of Management, Vol.27, pp.563-583, 2001.
B. R. Rubin, "The validity of the communication cometency assessment instrument," Communication Monograph, Vol.52, pp.173-185, 1985.
G. S. Scott and A. R. Bruce, "Determinants of innovation behavior: A path model of individual innovation in the workpla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7, pp.580-607, 1994.
H. B. Spitzberg and L. M. Hecht, "A component model of relational competence,"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10, pp.575-599, 1984.
H. B. Spitzbweg and R. W. Cupach,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Beverly Hills, CA: Sage, 1984.
D. VandeWal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work domain goal orientation instrument,"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8, pp.995-1015, 1997.
D. VandeWalle, P. S. Brown, L. W. Cron, and W. J. Slocum Jr, "The role of goal orientation following performance feedback,"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6, pp.629-640, 2001.
T. A. Judge, R. L. Klinger, and L. S. Simon, "Time is on my side: Time general mental ability, human capital and extrinsic career succes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95, pp.92-107. 2010.
G. Yukl, Leadership in organizations, 6th edition, Person Education, 2010.
임창희, 홍용기,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도서출판 청람, 2010.
P. Salovey and D. J. Mayer,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s for education, In P. Salovey and D.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emotional literacy, and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 Basic, 1997.
김아영, 학업동기[이론, 연구와 적용], 학지사, 2010.
J. Reeve. Understanding Motivation and Emotion, Wiley, 2005.
Z. Ben-Sira, "Affective and instrumental components in the physician-patient relationship: An additional dimension of interaction theory,"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Vol.21, pp.170-180, 1980.
S. D. Dweck and E. Elliot, Achievement motivation,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1983.
K. J. Ford, M. E. Smith, A. D. Weissbein, M. S. Gully, and E. Salas, "Relationships of goal orientation, metacognitive activity, and practice strategies with learning outcomes and transfer,"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3, pp.218-233, 1998.
E. R. Boyatzis, The competent manager, New York: John Wiley, 1982.
G. Chen, S. M. Gully, and D. Eden, "Validation of a new general self-efficacy scale,"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Vol.4, pp.62-83, 2001.
L. E. Penley, E. R. Alexander, I. E. Jernigan, and C. I. Henwood, "Communication abilities of managers: The relationship to performance," Journal of Management, Vol.17, pp.57-76, 1991.
W. R. Woodman and F. L. Schoenfeldt, "An interactionist model of creative behavior,"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Vol.24, pp.279-290, 199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