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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TV 이용자의 유료 VOD 재구매 의도 결정 요인
Determinants of Paid-VOD Re-Purchasing Intention in IPTV Platfor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3, 2016년, pp.447 - 465  

조신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김희선 (연세대학교 글로벌융합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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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술수용모델을 활용하여 IPTV의 유료 VOD 이용자의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지각된 시스템 품질'은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비용'에 선행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지각된 콘텐츠 품질'은 '지각된 비용'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지각된 유희성'에게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지각된 신념들의 상대적 영향력에 대해서는 콘텐츠 품질, 비용, 유용성, 유희성 순으로 높게 확인되어, 유료 VOD 소비자의 콘텐츠 지속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가격 및 품질과 같은 기능적 편익이 중요하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상황 및 특징과 관련된 요인들을 조절변수로 도입하여, 이들이 신념, 만족도, 의도의 형성 과정에서 어느 정도 영향력을 갖는지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는데, IPTV 가입 기간, 유료 콘텐츠 구매정도, 연령 및 소득 수준에 따라 이들의 가치 인식과 만족도 수준에는 뚜렷한 차이가 있음을 발견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d main determinants of paid-VOD user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intention in IPTV platform. The findings showed that 'perceived system quality' was the significant antecedent variable influencing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cost'. Meanwhile, 'perceived content qu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OD는 플랫폼의 유형에 따라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VOD는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내용의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도록 소비자의 통제권이 확대되고 시간의 제약이 파괴되었다는 점에서 기존 미디어와 차별화된다[3]. VOD는 플랫폼의 유형에 따라, PC 기반, TV 기반, 모바일 기반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특히 TV 기반인 IPTV에서의 VOD는 킬러 어플리케이션으로 수익을 높이는 핵심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4년 IPTV 3개사의 VOD 총 이용 시간과 히트(Hit)수는 케이블 TV 6개사 보다 약 4배정도 많았으며[1], IPTV사가 2014년에 VOD를 통해 벌어들인 수익도 3,972억 원으로 케이블 TV사의 1,702억 원보다 약 2배 높았다[2].
혁신 제품/서비스에 대한 이용 태도와 만족도가 소비자들의 행동을 예측하는데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여겨지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소비자 행위를 분석하는 연구에서 혁신 제품/서비스에 대한 이용 태도와 만족도는 향후 소비자들의 행동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여겨지고 있다[8-10]. 이는 소비자가 혁신에 대해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평가를 하게 되면, 그에 따라 행동하기 때문이다. 즉, 소비자가 혁신에 대해 만족감을 갖게 되면, 혁신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를 갖고, 이는 행위 의도와 실제 행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VOD가 기존 미디어와 차별되는 점은 무엇인가? VOD는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내용의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도록 소비자의 통제권이 확대되고 시간의 제약이 파괴되었다는 점에서 기존 미디어와 차별화된다[3]. VOD는 플랫폼의 유형에 따라, PC 기반, TV 기반, 모바일 기반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특히 TV 기반인 IPTV에서의 VOD는 킬러 어플리케이션으로 수익을 높이는 핵심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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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1. http://www.fnnews.com/news/201501021516183954 

  2.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934984&g_menu020300&rrfnv 

  3. 조신, 김희선, "IPTV 에서의 VOD 시청패턴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pp.153-167, 2015. 

  4. http://www.etnews.com/20150112000218 

  5.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6495 

  6. http://biz.newdaily.co.kr/news/article.html?no10076046 

  7.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51223133127&typedet&re 

  8. 조신, 김희선, "IPTV 에서의 유료 VOD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지식경영연구, 제16권, 제3호, pp.41-63, 2015. 

  9.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40, 1989. 

  10. V. Venkatesh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s, Vol.46, No.2, pp.186-204, 2000. 

  11. V. Venkatesh, M. G. Morris, G. B. Davis, and F. D.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Information Management, Vol.27, No.3, pp.425-478, 2003. 

  12. V. Venkatesh, J. L. Thong, and X. Xu, "Consumer Acceptance and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Extending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MIS Quarterly, Vol.39, No.2, pp.273-315, 2012. 

  13. E. M. Roger, Diffusion of Innovations(4th Edition), New York, Free Press, 1995. 

  14. D. A. Adams, R. R. Nelson, and P. A. Todd, "Perceived Usefulness, Ease of Use and Usage of Information Technology: A Replication," MIS Quarterly, Vol.16, pp.227-247, 1992. 

  15. A. R. Hendrickson, P. D. Massey, and T. P. Cronan, "On the Test-Retest Reliability of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Scales," MIS Quarterly, Vol.17, pp.227-230, 1993. 

  16. 엄명용, 이상호, 김재범, "방송과 통신 융합시스템의 수용 및 상대적 효능에 관한 연구: IPTV를 중심으로,"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9, No.3, pp.25-49, 2009. 

  17. D. H Shin, "Determinants of Customer Acceptance of Multi-Service Network: An Implication for IP-Based Technologies," Information & Management, Vol.46, pp.16-22, 2009. 

  18. 송영화, 임명환, 김승호, "디지털융합서비스의 수용, 사용, 확산에 대한 연구: 혁신확산에 관한 수용-확산 및 사용-확산의 통합적 접근,"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17, No.2, pp.187-205, 2010. 

  19. H. Y. Jang and M. J. Noh, "Customer Acceptance of IPTV Service Qu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31, pp.582-592, 2011. 

  20. 오경수, "N스크린 서비스 잠재적 수용자의 수용의도 영향요인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 12권, 제9호, pp.80-92, 2012. 

  21. S. L. Han, H. S. Shim, and Y. M. Shin, "Effects of Technology Readiness and Consumer Involvement on the Adoption Process of Innovative Products," Journal of Product Research, Vol.32, No.3, pp.91-109, 2014. 

  22. 임정수, "최신 영화 VOD 이용자의 선호도에 대한 컨조인트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5호, pp.191-198, 2013. 

  23. 황주성, "지상파 TV의 시청방식에 따른 집단 간 특성 비교: 인구학적 속성과 미디어 이용을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 제21권, 제2호, pp.19-56, 2014. 

  24. 황준호, 김남두, 박명선, "주문형 방송서비스 (VOD)의 선택과 수용에 관한 연구," 13-13,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 

  25. 조성수, 최성진, 이영주, "온라인에서의 지상파방송 동영상콘텐츠 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저작권 인식, 콘텐츠 특성, 플랫폼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8호, pp.348-359, 2013. 

  26. 박찬호, 권혜정, 곽현, "IPTV 이용자의 VOD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1호, pp.153-163, 2014. 

  27. P. J. Paul and J. Olson, Consumer Behavior: Marketing Strategy Perspectives, IL, Irwin, 1987. 

  28. 한준형, 강성배, 문태수, "스마트폰의 지각된 가치와 지속적 사용의도,"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제23권, 제4호, pp.53-81, 2013. 

  29. 김영환, 최수일, "지각된 서비스 품질, 유용성, 용이성이 IPTV 사용자 만족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0호, pp.314-327, 2009. 

  30. 이봉규, 이성준, 서현식, 김준호, "사회문화적 요인과 플로우 경험 및 지각된 행위통제가 IPTV 서비스 수용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제11권, 제3호, pp.105-119, 2010. 

  31. 정철호, 정명수, "IPTV 서비스 이용자 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디지털정책 연구, 제10권, 제4호, pp.137-146, 2012. 

  32. 장은진, 김정군, "모바일 IPTV 서비스 만족요인 연구: 응답성과 디자인 심미성을 중심으로," 한국경영정보학회 & 한국정보시스템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121-126, 2012. 

  33. 정덕화, "IPTV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제23권, 제4호, pp.1861-1886, 2010. 

  34. 김정욱, 김성일, "혁신확산이론에 따른 스마트폰 수용의도에 환한 연구: 스마트폰 미사용자을 중심으로,"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1권, 제1호, pp.15-37, 2012. 

  35. 이재신, 이민영, "수정된 기수수용모델(TAM2)를 이용한 지상파 DMB 휴대폰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제18권, 제2호, pp.251-283, 2006. 

  36. 차영란, "모바일 광고의 속성과 그에 의한 신뢰 및 태도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 광고PR실학연구, 제8권, 제1호, pp.38-64, 2015. 

  37. M. Keil, B. C. Tan, K. K. Wei, T. Saarinen, V. Tuunaunen, and A. Wassenaa, "A Cross-Cultural Study on Escalation of Commitment Behavior in Software Projects," MIS Quarterly, Vol.24, No.2, pp.299-325, 2000. 

  38. R. F. Falk and N. Miller, A Primer for Soft Modelling, Alron, The University of Akron Press,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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