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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구성원의 감성리더십 인식이 직무불안정성과 조직냉소주의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motional Leadership on Job Insecurity and Organizational Cynicism Perceive by Hotel Employe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3, 2016년, pp.466 - 475  

이상우 (세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  권동현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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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구성원을 대상으로 감성리더십과 직무불안정성, 조직냉소주의의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 총 28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71부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하였거나 응답을 최종까지 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한 254부를 최종적으로 활용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감성리더십과 직무불안정성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감성리더십을 구성하고 있는 자기인식능력과 자기관리능력은 직무불안정성을 구성하고 있는 직무상실가능성과 직무영향력약화에 유의한 음(-)의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그리고 감성리더십의 타인관계능력은 직무불안정성의 직무영향력약화에서만 유의한 음(-)의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감성리더십과 조직냉소주의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감성리더십은 조직냉소주의에 유의한 영향관계를 나태내지 않았다. 감성리더십을 통해 직무불안정성을 관리하여 호텔의 경영성과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조직냉소주의 관리의 중요성을 통해 소외되는 구성원이 없도록 부서별 또는 호텔 전체적 차원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verified influential relationship among the emotional leadership, job insecurity, and organizational cynicism targeting hotel members. Total 28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and 271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among them, 254 questionnaires were finally utilized excluding unfaith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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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호텔구성원을 대상으로 감성리더십과 직무불안정성, 조직냉소주의의 영향관계를 검증 한다. 기존의 감성리더십 연구에서 제시하지 않았던 구성원의 부정적 감정과의 영향관계를 통해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내용을 보완하여 감성리더십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호텔을 대상으로 한 조직냉소주의 연구는 결과변수, 매개효과,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연구되었다. 다양한 선행변수를 통해 조직냉소주의에 대한 영향관계를 검증 하여 호텔의 경영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 하였다. 리더십과 관련해서는 임파워링리더십, 서번트리더십[23]이 조직냉소주의와 함께 연구되었지만 호텔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없는 상황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성리더십을 중심으로 선행연구에서 제시하지 않았던 구성원의 부정적 태도인 직무불안정성과 조직냉소주의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직무불안정성과 조직냉소주의를 제외한 다양한 변수와의 영향관계가 검증되었다.
  • 감성리더십 관련 연구는 구성원의 긍정적 감정 또는 성과와의 영향관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대표적인 서비스산업인 호텔을 대상으로 감성리더십과 구성원의 부정적 감정과의 영향관계를 검증하여 감성리더십의 효과성을 다양하게 검증하고자 하였다. 결과적으로 감성리더십은 구성원의 부정적 감정을 감소시켜 호텔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 따라서 다양한 리더십의 형태 중 감성리더십이 호텔구성원의 부정적 감성상태와의 영향관계를 검증하는 것은 호텔의 인적자원관리 전략에 도움을 줄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호텔구성원을 대상으로 감성리더십과 직무불안정성, 조직냉소주의의 영향관계를 검증 한다. 기존의 감성리더십 연구에서 제시하지 않았던 구성원의 부정적 감정과의 영향관계를 통해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내용을 보완하여 감성리더십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호텔구성원을 대상으로 리더의 감성적 영향력과 구성원의 부정적 행동과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감성리더십, 직무불안정성, 조직냉소주의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변수의 관계를 보다 구체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호텔구성원의 감성리더십 인식이 직무불안정성과 조직냉소주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감성리더십의 이론적 배경을 확대하고 호텔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호텔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기본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 대표적으로 변혁적리더십[3], 임파워링리더십[4], 윤리적리더십[5], 서번트리더십[6], 감성리더십[7]으로 세분화되어 연구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구성원에게 조직 친화적 행동을 유도하고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대안이 도출되었으며, 더 나아가 다양한 형태의 리더십 유형을 검증하고 조직의 문화와 특성에 적합한 리더십 유형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호텔에서는 고객과의 상호작용 통해 고객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호텔구성원의 감성리더십 인식은 직무불안정성에 음(-)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 호텔구성원의 감성리더십 인식은 조직냉소주의에 음(-)의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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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기 리더십 이론의 주를 이루엇던 것은 무엇인가? 리더십은 개인이 집단을 조직화하기 위해 타인에게 행사하는 영향력으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개인과 집단의 모든 노력을 의미한다[10][11]. 초기 리더십 이론은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이 주를 이루었다. 특성이론은 리더와 리더가 아닌 사람을 구분하는 이론이며, 행동이론은 리더의 효율적 행동 유형을 구분 하는 이론이고, 상황이론은 리더가 처해 있는 조직적 상황을 중시하는 이론이다.
호텔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 9%의 객실 증가율을 보이면서 양적으로의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1]. 이러한 발전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경영전략의 차별화가 중요하다. 특히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의 차별화는 경쟁우위의 핵심 전략으로 간주되며, 이를 위한 우수한 인적자원의 확보가 필수적이다[2]. 이와 함께 인적자원의 심리적 안정과 동기부여를 통해 인적자원의 역량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리더십도 차별화된 경영전략 으로 주목받고 있다.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리더십은 개인이 집단을 조직화하기 위해 타인에게 행사하는 영향력으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개인과 집단의 모든 노력을 의미한다[10][11]. 초기 리더십 이론은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이 주를 이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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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이선, 숫자로 보는 한국관광, 한국관광공사 발간 보고서, 2014. 

  2. 최우성, 문소령, "외식업체 종사원이 지각하는 자기주도학습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멘토링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ourism Research, 제 38권, 제3호, pp.117-135, 2013. 

  3. 김호정, "변혁적, 거래적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공, 사조직의 비교," 한국행정학보, 제35권, 제2호, pp.197-217, 2001. 

  4. 최석봉, 김정은, 장수덕, "임파워링 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창의성의 매개효과 및 혁신지원분위기의 조절효과-," 인적자원관리연구, 제20권, 제3호, pp.209-229, 2013. 

  5. 서철현, "호텔기업의 윤리적리더십과 상사신뢰, 직무만족, 조직몰입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1호, pp.43-59, 2013. 

  6. 전희원, "호텔종사원의 서번트리더십이 상사신뢰 조직신뢰 집단응집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ourism Research, 제36권, pp.187-212, 2012. 

  7. 정혜란, "감성리더십이 직무만족과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연구, 제16권, 제4호, pp.349-370, 2012. 

  8. 하용규, 김성대, "감성리더십과 조직충성도의 관계에서 신뢰의 매개효과," 관광경영연구, 제17권, 제1호, pp.257-274, 2013. 

  9. 한금희, 김수경, "호텔종사자의 감성리더십 인식차이가 LMX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연구, 제18권, 특별호, pp.339-359, 2014. 

  10. A. G. Yukl, Leadership in Organizations, Fifth edition, Prentice Hall, 2002. 

  11. 신용석, "휴먼서비스조직의 감성리더십이 종사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5권, 제4호, pp.431-442, 2015. 

  12. D. Goleman, R. Boyatzis, and A. Mckee, Primal Leadership: Learning to Lead with Emotional Intelligence,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2. 

  13. 이순구, 박미선, "호텔기업 관리자의 감성리더십이 조직유효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3권, 제1호, pp.121-140, 2011. 

  14. 이준재, "호텔 레스토랑의 지배인의 서번트리더십과 감성리더십이 집단에피커시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연구, 제24권, 제6호, pp.395-414, 2010. 

  15. 하용규, 김성대, "감성리더십과 조직충성도의 관계에서 신뢰의 매개효과," 관광경영연구, 제17권, 제1호, pp.257-274, 2013. 

  16. L. Greenhalgh and Z. Rosenblatt, "Job in Security: Toward Conceptual Clarity,"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9, pp.438-448, 1984. 

  17. S. J. Ashford, C. Lee, and P. Bobko, "Content, Causes and Consequences of Job Insecurity: A Theory-Based Measure and Substantive Tes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2, No.4, pp.803-829, 1989. 

  18. J. E. King, "White Collar Reactions to Job Insecurity and the Role of the Psychological Contact: Implications for Human Resource Manage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39, No.1, pp.79-92, 2000. 

  19. 박수현, 이형룡, "호텔 직원의 직무불안정성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LMX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5호, pp.163-179, 2014. 

  20. 강재완, 이형룡, "호텔 직원이 지각하는 직무불안정성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사내 동호회활동 몰입정도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9권, 제1호, pp.11-27, 2015. 

  21. 이규태, 조재근, "호텔기업 인적자원 유연화, 직무불안정성, 이직의도 간의 관계 연구," 관광연구, 제28권, 제1호, pp.153-171, 2014. 

  22. D. S. Chiaburu, A. C. Peng, I. Oh, G. C. Banks, and L. C. Lomeli,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ployee Organizational Cynicism: A Meta-Analysi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83, pp.181-197, 2013. 

  23. 민하영, 김영주, "보육교사의 내현적 자기애적 성향과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냉소주의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제24권, 제2호, pp.149-157, 2015. 

  24. 최원식, 이수범, "호텔 조리종사원이 인지한 감성리더십이 임파워먼트, 신뢰 및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지, 제20권, 제2호, pp.1-15, 2014. 

  25. 강재구, 하동현, "호텔산업에서 상사의 감성지능이 상사의 변혁적 리더십 및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9권, 제1호, pp.241-264, 2014. 

  26. D. Goleman, "Leadership That Gets Results," Harvard Business Review, Vol.78, No.2, pp.78-90, 2000. 

  27. K. S. Law, C. Wong, and L. J. Song, "The Construct and Criterion Validity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Its Potential Utility for Management Studi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9, No.3, pp.483-496, 2004. 

  28. L. Andersson and T. S. Bateman, "Cynicism in the Workplace: Some Causes and Effect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18, pp.449-470, 1997. 

  29. J. W. Dean, P. Brandes, and D. Dharwadkar, "Organizational Cynicism,"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3, No.2, pp.341-352, 1998. 

  30. 류태모, 위희경, 정현우, "감정노동 행동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감성리더십과 임파워먼트의 조절효과-," 인적자원관리연구, 제21권, 제3호, pp.435-460,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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