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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문화와의 관계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 Culture and Emotional Leadership of Director -Young Children's Education Institut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0, 2018년, pp.377 - 385  

유경훈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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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장인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조직문화와 어떤 상관이 있으며 설명력은 어떠한지 알아보며, 감성리더십 수준에 따라 조직문화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서울시와 수도권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 164명을 대상으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문화에 대한 설문지를 각각 실시하였다. 회수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상관관계와 회귀분석t-test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관장의 감성리더십의 자기인식능력, 자기관리능력, 사회적인식 능력, 관계관리 능력 등 모든 하위요인과 조직문화의 모든 하위요인인 인적자원 문화, 개방체계 문화, 위계질서 문화, 생산중심 문화 요인은 밀접한 상관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조직문화를 설명하는 기관장 리더십에 대한 회귀분석의 결과는 인적자원 문화와 위계질서 문화는 관계관리 능력 리더십이 의미있는 설명력을 보였으며, 개방체제 문화는 자기인식 능력 리더십, 생산중심 문화는 사회인식 능력 리더십이 의미있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기관장의 리더십 수준이 높은 집단의 조직문화의 성향점수는 기관장의 감성리더십이 낮은 집단보다 조직문화의 성향점수가 더 의미있게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에 따라 기관장의 리더십은 조직문화와 밀접한 상관이 있으며 의미있는 영향력을 나타낸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에따라 기관장들의 감성리더십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어야하며 리더십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motional leadership of directors and the organization culture and to examine differences in the level of emotional leadership of directors. The research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ly,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eaders...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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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교육 기관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문화 간에 어떠한 상관이 있으며 기관장의 리더십이 조직문화를 얼마만큼 설명하는지를 알아보고자 164명의 유아교육기관 교사들을 대상으로 검사도구를 실시하여 수집된 자료를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으로 실시하였다. 또한 기관장의 감성리더십 수준에 따란 조직문화 유형에 있어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평균비교분석이 실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의 기관장들을 대상으로 감성리더십이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하며 리더십 수준에 따른 조직문화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 유아교육 기관장의 감성리더십(자기인식능력, 자기관리능력, 사회적인식능력, 관계관리능력)수준에 따라 조직문화(인적자원문화, 개방체계문화, 위계질서문화, 생산중심문화)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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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더십이란? 리더십은 집단 구성원들이 리더를 믿고 따르는 것과 동시에 구성원들 스스로도 주도적이 되어 조직의 효과성을 극대화하도록 기여하는데 필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조직은 어떠한 성격을 지니는가? 교육기관은 일반 조직과는 다른 조직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학교조직은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리더십을 발휘해야하는 기관으로 관료적인 제도를 따르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교사들의 고유의 영역까지 리더가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다양한 노력을 해야하는 조직이기도 하다.
감성지수에 따른 리더쉽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는 리더의 차이는 감성능지수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 주장하면서 감성지수를 자기인식, 자기관리, 사회적인식, 인간관계의 영역을 포함하여 사람들과 공감하는 능력이 필요한 리더십으로 보았다. 자기인식 능력은 자신을 명확하게 아는 능력이며 자기관리능력은 자신의 감정을 파악하고 자신이 하고자하는 목표를 위해 감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다. 사회적 인식능력은 감정이입이 되어 타인의 감정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관계관리 능력이란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관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으로 새로운 방향으로 이끌고 변화를 위해 팀워크의 협력체계를 조성하며 갈등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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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P. G. Northouse, Leadership: theory and practice. 4th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2007. 

  2. R. J. Park, E. S. Choi, "The Exploration of Leadership of School Principal,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Vol.5, No.3, pp.175-198, 2009. 

  3. I. G. Yeo, S. S. Kim, "Study on the Effect of Leadership Style by Role of Trust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 Based on Securities Corporation",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18, No.2, pp.557-581, 2005. 

  4. I. S. Tae, T. H. Kim, "The Moderating Effects of Ethical Climate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Emotional Leadership and Behavioral Performanc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33, No.1, pp.249-273, 2018. 

  5. F. J. Yammarino, W. D. Spangler, B. M. Bas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performance: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The Leadership Quarterly, Vol.4, No.1, pp.81-102, 1993. DOI: https://dx.doi.org/10.1016/1048-9843(93)90005-E 

  6. D. Goleman, R. Boyatzis, A. McKee, Primal Leadership: Realizing the Importa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5. 

  7. S. G. Choi,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Principal's Emotional Leadership,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and Teacher Efficacy. Dong_A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s Degree. 2010. 

  8. H. Seo, S. H. Song, "The relation between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and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as perceived by early childhood teacher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30, No.4, pp.145-169, 2010. DOI: https://dx.doi.org/10.18023/kjece.2010.30.4.007 

  9. N. Y. Han.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of community welfare centers' leaders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 Focused on the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Ehw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social welfare doctor's degree. 1999. 

  10. T. P. Lee. Preschool teacher's satisfaction of work according to guidance of kindergarten director.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degree. 2001. 

  11. Y. K. Yeo. (The) effect of the leadership style of the chief of kindergarten on teacher job stress and separation intention. Chongshin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degree. 2003. 

  12. U. J. Jang. The Effect of Leader 's Leadership on Teacher Efficacy and Teacher Satisfaction. Soongsi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degree.2005. 

  13. Song, L. H. A study of the causal trlationships among principal's emotional leadership, LMX(Leader-Member Exchange), TMX (Team- Member Exchange), CMX (Customer-Member Exchange), and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ha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s Degree. 2018. 

  14. E. K. Song. The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the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the Preschool Teachers' Role Conflicts, their Teacher Efficacy and their Organizational Commitment. Daegu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s degree. 

  15. T. F. Pettigrew, "The Ultimate Attribution Error: Extending Allport's Cognitive Analysis of Prejudic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Vol.5, No.4, pp.461-476, 1979. DOI: https://dx.doi.org/10.1177/014616727900500407 

  16. Schein, E. H. Organizational Culture and Leadership (2nd ed.). San Francisco: JosseyBass. 1992. 

  17. H. D. Choi, The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Organization Culture of Workers in Health and Welfare Town for the Elderly. Daegu hanny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s degree.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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