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교사의 과학 교수 효능감이 천문 수업에 미치는 영향 : 근거이론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of Secondary School Teachers on Astronomy Topics: Based on Grounded Theories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등 과학 교사의 과학 교수 효능감에 따라서 천문 수업에서 나타나는 수업 반응은 어떠한지를 알아보았다. 2009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중 '태양계'와 '외권과 우주개발'을 담당하는 중학교 과학교사들을 대상으로 무선 표집하여 29부의 과학 교수 효능감에 관한 질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이 중 응답이 완결된 27부를 연구 자료로 채택하였다. 또한 질문지로부터 나온 총점을 빈도 분석하여 상위 및 하위 5%를 본 연구의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자료 수집을 위해 준참여관찰, 녹음, 반구조화된 면담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효능감이 높은 과학 교사의 수업에서는 천문 분야와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에 대한 접근성이 뛰어나고 교과 내용학 지식이 매우 높았다. 둘째, 효능감이 낮은 교사가 교사 위주의 수업을 지향하고 있는 반면, 과학 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학습자 위주의 수업과 이에 맞는 수업전략이 마련되어 있었다. 셋째, 과학 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천문연구회를 통한 과학지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구를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받고 있었다. 따라서 천문수업에 대한 자신감과 교과 내용학 지식을 통한 수업전략 뿐만 아니라 천문관측과 같은 수업관련 활동이 과학 교수 효능감을 유의미하게 예측해 주는 중요 변인이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등 과학 교사의 과학 교수 효능감에 따라서 천문 수업에서 나타나는 수업 반응은 어떠한지를 알아보았다. 2009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중 '태양계'와 '외권과 우주개발'을 담당하는 중학교 과학교사들을 대상으로 무선 표집하여 29부의 과학 교수 효능감에 관한 질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이 중 응답이 완결된 27부를 연구 자료로 채택하였다. 또한 질문지로부터 나온 총점을 빈도 분석하여 상위 및 하위 5%를 본 연구의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자료 수집을 위해 준참여관찰, 녹음, 반구조화된 면담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효능감이 높은 과학 교사의 수업에서는 천문 분야와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에 대한 접근성이 뛰어나고 교과 내용학 지식이 매우 높았다. 둘째, 효능감이 낮은 교사가 교사 위주의 수업을 지향하고 있는 반면, 과학 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학습자 위주의 수업과 이에 맞는 수업전략이 마련되어 있었다. 셋째, 과학 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천문연구회를 통한 과학지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구를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받고 있었다. 따라서 천문수업에 대한 자신감과 교과 내용학 지식을 통한 수업전략 뿐만 아니라 천문관측과 같은 수업관련 활동이 과학 교수 효능감을 유의미하게 예측해 주는 중요 변인이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nfirm how the students have responded to their class according to STEB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of secondary science teacher in astronomy classes. Middle school teachers in charge of 'The Solar System' and 'The Exosphere and Space Development' in the 2009...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nfirm how the students have responded to their class according to STEB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of secondary science teacher in astronomy classes. Middle school teachers in charge of 'The Solar System' and 'The Exosphere and Space Development' in the 2009 Revision Science Curriculum content system is selected as an object of study through random sampling method. Twenty-nine teachers were taken STEB questionnaire and asked to make it out. Twenty-seven completed a questionnaire of them is selected for this study. In addition, the top and bottom 5% selected through frequency analysis with the total score from the questionnaire were regarded as high and low STEB teachers. For data collection, this study was used methods such as semi-structured interviews, recording, participant observatio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science teachers of high STEB had a high accessibility about excellent professional knowledge and content of the curriculum relating to astronomical field. Second, high STEB teachers were prepared by the appropriate teaching strategies adequate to student-centered learning, whereas the low STEB teachers totally have had teacher-centered learning. Third, high STEB teachers had been provided as the idea that you can take advantage of a variety of instruments, as well as scientific knowledge through the Astronomical Society. Therefore, confidence in astronomical class and teaching strategies through content of the curriculum were very important variables to predict the STEB as well as astronomy-related class activities such as astronomical observat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nfirm how the students have responded to their class according to STEB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of secondary science teacher in astronomy classes. Middle school teachers in charge of 'The Solar System' and 'The Exosphere and Space Development' in the 2009 Revision Science Curriculum content system is selected as an object of study through random sampling method. Twenty-nine teachers were taken STEB questionnaire and asked to make it out. Twenty-seven completed a questionnaire of them is selected for this study. In addition, the top and bottom 5% selected through frequency analysis with the total score from the questionnaire were regarded as high and low STEB teachers. For data collection, this study was used methods such as semi-structured interviews, recording, participant observatio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science teachers of high STEB had a high accessibility about excellent professional knowledge and content of the curriculum relating to astronomical field. Second, high STEB teachers were prepared by the appropriate teaching strategies adequate to student-centered learning, whereas the low STEB teachers totally have had teacher-centered learning. Third, high STEB teachers had been provided as the idea that you can take advantage of a variety of instruments, as well as scientific knowledge through the Astronomical Society. Therefore, confidence in astronomical class and teaching strategies through content of the curriculum were very important variables to predict the STEB as well as astronomy-related class activities such as astronomical observ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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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천문 교육에 대한 교사의 개인적 신념과 자신감을 나타내는 과학 교수 효능감에 관한 연구는 효과적인 과학 수업 지도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중등 교사의 과학 교수 효능감과 지구과학 단원인 천문 수업에 관해 초점을 맞추었으며 중등학교 교사의 과학 교수 효능감에 따라서 천문 수업에서 나타나는 수업 반응은 어떠한지를 알아보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전북, 대전, 충청지역 중학교에 근무하는 과학 교사들 중 2009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중 ‘태양계’와 ‘외권과 우주개발’을 담당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무선 표집하여 29부의 과학 교수 효능감에 관한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수 효능감 검사지에 의해 선정된 과학 교수 효능감이 높은 중등 교사 2명과 과학 교수 효능감이 낮은 중등 교사 2명에 대해 수업관찰 및 면담을 실시하였다. 우선 본 연구에서 사용된 과학 교수 효능감 검사지는 Riggs과 Enochs[16]가 개발한 STEBI(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를 본 연구에서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이 연구는 중등 교사의 과학 교수 효능감에 따라 천문 수업에서 나타나는 수업반응은 어떠한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림 1]은 본 연구의 절차이다.
물론 처음에는 태양계나 우주 등의 개념 등 학생들이 알아야 할 과학개념들이 많아 어떻게 수업을 진행해야 할지 고민은 되었지만 각 단원별 내용요소를 나누고 이에 대한 적절한 수업 전략을 사용하였더니 학생들이 매우 재미있어 했어요. 학생들이 우주에 대한 관심을 더 지속적으로 갖도록 수업전략을 다시 시도해 보려고해요.
제안 방법
특히, 이러한 비디오 회상 자극 면담 기법은 실제 수업을 했던 교사의 생각과 판단의 이유를 더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는 효과가 있다[15]. 따라서 과학 교수 효능감 검사지에 의해 선정된 과학 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 2명과 과학 교수 효능감이 낮은 교사 2명을 각각 A, B, C, D로 표기하여 실시하였다.
즉, 자료를 읽어가면서 자료에서의 표면적 의미와 내면적 의미를 파악하고 다른 자료와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비교하면서 해당 개념을 추출하고 유사한 개념을 중심으로 범주화 작업이 이루어졌다. 또한 각 범주들 간의 인과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패러다임 요소, 인과적 조건, 중심현상, 맥락적 조건 및 결과의 근거이론 틀에 맞추어 축 코딩이 이루어졌다.
선정된 교사들 중에서 초기 변인들을 유사하게 고려하여 천문 수업에서 과학 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와 천문 수업에서 과학 교수 효능감이 낮은 교사 각각 2명씩을 재선정하여 총 4명의 교사가 심층면담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교수 효능감에 따른 교사의 천문 수업의 반응 정도는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준참여관찰, 녹음, 반구조화된 면담 등의 자료 수집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추가적으로 비디오 회상 자극 면담법을 이용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비디오 회상 자극 면담은 수업 녹화 후에 수업에 참여한 교사의 수업 중 행동에 대한 생각 및 결정 그리고 그렇게 한 이유를 파악하는데 효과적인 기법이다[14].
마지막으로 수업관찰 및 면담에 의한 근거자료를 통해 자료 분석이 이루어졌다[17]. 즉, 자료를 읽어가면서 자료에서의 표면적 의미와 내면적 의미를 파악하고 다른 자료와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비교하면서 해당 개념을 추출하고 유사한 개념을 중심으로 범주화 작업이 이루어졌다. 또한 각 범주들 간의 인과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패러다임 요소, 인과적 조건, 중심현상, 맥락적 조건 및 결과의 근거이론 틀에 맞추어 축 코딩이 이루어졌다.
표 2와 같이, 개방 코딩을 통해 최종적으로 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의 수업 실제에서는 하위 범주가 17개, 범주가 10개가 나왔다. 축코딩 단계에서 범주들을 패러다임 모형을 이용하여 범주들이 서로 어떻게 교차되고 연결되는지를 알아보았다. 우선, 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의 경우 천문 수업에 대한 자신감이 매우 높다라는 점이 중심 현상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이 후 회수된 질문지 중에서 응답이 완결된 27부를 연구 자료로 채택하여 과학 교수 효능감 질문지로부터 나온 총점을 빈도 분석하였으며, 이 결과에 의한 상위 5%와 하위 5% 교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교사들 중에서 초기 변인들을 유사하게 고려하여 천문 수업에서 과학 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와 천문 수업에서 과학 교수 효능감이 낮은 교사 각각 2명씩을 재선정하여 총 4명의 교사가 심층면담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교수 효능감에 따른 교사의 천문 수업의 반응 정도는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준참여관찰, 녹음, 반구조화된 면담 등의 자료 수집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추가적으로 비디오 회상 자극 면담법을 이용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 선정은 우리나라 중부지역 중학교에 근무하는 과학 교사들 중 2009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중 ‘태양계’와 ‘외권과 우주개발’을 담당하는 중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무선 표집하여 29부의 과학 교수 효능감에 관한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연구 대상 선정은 우리나라 중부지역 중학교에 근무하는 과학 교사들 중 2009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중 ‘태양계’와 ‘외권과 우주개발’을 담당하는 중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무선 표집하여 29부의 과학 교수 효능감에 관한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이 후 회수된 질문지 중에서 응답이 완결된 27부를 연구 자료로 채택하여 과학 교수 효능감 질문지로부터 나온 총점을 빈도 분석하였으며, 이 결과에 의한 상위 5% 2명의 교사와 하위 5% 2명의 교사를 이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고 각각 A, B, C, D로 표기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인 4명의 중학교 과학 교사들의 기본적인 배경 정보는 [표 1]과 같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전북, 대전, 충청지역 중학교에 근무하는 과학 교사들 중 2009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중 ‘태양계’와 ‘외권과 우주개발’을 담당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무선 표집하여 29부의 과학 교수 효능감에 관한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이 후 회수된 질문지 중에서 응답이 완결된 27부를 연구 자료로 채택하여 과학 교수 효능감 질문지로부터 나온 총점을 빈도 분석하였으며, 이 결과에 의한 상위 5%와 하위 5% 교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교사들 중에서 초기 변인들을 유사하게 고려하여 천문 수업에서 과학 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와 천문 수업에서 과학 교수 효능감이 낮은 교사 각각 2명씩을 재선정하여 총 4명의 교사가 심층면담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수 효능감 검사지에 의해 선정된 과학 교수 효능감이 높은 중등 교사 2명과 과학 교수 효능감이 낮은 중등 교사 2명에 대해 수업관찰 및 면담을 실시하였다. 우선 본 연구에서 사용된 과학 교수 효능감 검사지는 Riggs과 Enochs[16]가 개발한 STEBI(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를 본 연구에서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과학 교수 효능감은 2개의 하위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긍정문항과 부정 문항으로 이루어진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과학 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들의 전략적인 측면을 보면, 첫째, 학습자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고 둘째, 수업에서 학습한 내용과 수업목표의 재확인을 통해 학생들의 올바른 개념 형성에 노력하고 있으며, 탐구 중심의 수업활동을 교과내용과 접목시켜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학습자 위주의 수업이 가능하려면 교사의 경험이 풍부해야 하고 천문관련 내용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야 한다.
교수 효능감이 낮은 교사 C의 경우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낮고 이에 따른 수업전략을 구성함에 있어 수동적인 태도 등의 수업활동을 통해 과학 교수에 대한 효능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수 효능감에 따른 교수 실제의 차이가 과학 교사가 가지고 있는 교과 내용학적 지식과 과학 수업 전략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는 Enochs, Shrmann과 Riggs[7]의 연구결과와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 있다.
교사 B의 면담 결과를 살펴보면, 교수 효능감이 높은교사는 학생들의 행동과 성취에 있어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교사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 매우 높다는 Gibson과 Dembo[4]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견해이다. 그리고 맥락적 조건을 살펴보면 천문 분야 지식과 관측활동이 가능한 교육환경에 따른 맥락적 조건이 과학 교수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장 알고 싶은 천문관련 지식과 관측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 교사들은 천문관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며, 특히 동아리 활동의 지도교사로서 역할이 부여되면 천문관련 지식뿐만 아니라 관측활동의 리더로서 교사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과학 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학습자 위주의 수업이 가능하고 관측활동이 가능한 환경 조성과 수업전략이 마련되어 있으며, 학생들과의 천문관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과학 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들은 학생들의 성취에 많이 관여를 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더 높은 성취를 이루기 위한 수업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과학 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천문 수업에 대한 상당한 자신감과 천문관련 교과 내용학 지식뿐만 아니라 천문관측활동과 같은 관련 분야에도 적극적인 참여하여 전문적 지식과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맥락적 조건을 살펴보면 천문 분야 지식과 관측활동이 가능한 교육환경에 따른 맥락적 조건이 과학 교수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장 알고 싶은 천문관련 지식과 관측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 교사들은 천문관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며, 특히 동아리 활동의 지도교사로서 역할이 부여되면 천문관련 지식뿐만 아니라 관측활동의 리더로서 교사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은 각각 교사 A와 B의 면담 내용이다.
인과적 조건에서 과학 교수 효능감이 낮은 교사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가 낮았으며, 천문 수업에 대한 어려움을 나타내고 천문 지식 습득과정에 매우 낮은 관심을 나타내었다. 또한, 천문 수업에 대한 단편적인 지식만을 알고 있으며 야외 천문 관측 활동경험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교사 C와 D의 면담 내용은 다음과 같다.
마지막으로 교수 효능감이 낮은 교사들은 천문 관련 수업에 수동적인 태도를 보이며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보다 간단한 천문관련 개념을 전달하기에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단순한 이론중심의 주입식 교육으로 학생들의 참여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들은 전문 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기반으로 교육과정에 충실한 수업을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생들에게 맞는 적시교육을 수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은 교수 효능감이 높 표 2.
맥락적 조건을 살펴보면 천문 분야 지식 습득과 관측 활동이 어려운 교육환경에 따른 맥락적 조건이 과학 교수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천문관련 교사 활동의 참여가 거의 없고 새롭게 연구되어 발표하는 천문에 관련된 방대한 지식을 학생들에게 수업으로 전달하고자하는 교사 자신의 의지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천문교사 연구회를 통해 천문관련 개념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구를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받고 있으며, 여러 번의 천문관측활동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과학 교수 효능감이 낮은 교사는 천문 수업에 대한 적극적인 성향을 찾기가 어렵고 천문에 대한 수업방식이 수동적이었으나, 과학 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천문 개념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편이었으며 학생들과 함께 하는 관측활동에 솔선수범하여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축코딩 단계에서 범주들을 패러다임 모형을 이용하여 범주들이 서로 어떻게 교차되고 연결되는지를 알아보았다. 우선, 교수 효능감이 낮은 교사의 경우 천문 수업에 대한 소심함을 나타내고 있다는 점이 중심 현상으로 나타났다. 다음은 교수 효능감이 낮은 교사 C의 면담 내용이다.
축코딩 단계에서 범주들을 패러다임 모형을 이용하여 범주들이 서로 어떻게 교차되고 연결되는지를 알아보았다. 우선, 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의 경우 천문 수업에 대한 자신감이 매우 높다라는 점이 중심 현상으로 나타났다. 다음은 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 A와 B의 면담 내용이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천문 분야만이 가진 실습 방식을 적용하려면 많은 시간과 경제적 비용 그리고 교사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지만, 천문 분야 지식습득과 천문 관측 활동이 어려운 교육 환경에 따른 맥락적 조건이 과학 교수 효능감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교수 효능감에 따른 교수 실제의 차이가 과학 교사가 가지고 있는 교과 내용학적 지식과 과학 수업 전략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는 [7]의 연구결과와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 있다. 인과적 조건에서 과학 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높았으며, 천문 수업에 대한 관심과 이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천문 수업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야외 천문 관측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대한 교사 B의 면담 내용은 다음과 같다.
둘째, 과학 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학습자 위주의 수업이 가능하고 관측활동이 가능한 환경 조성과 수업전략이 마련되어 있으며, 학생들과의 천문관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과학 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들은 학생들의 성취에 많이 관여를 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더 높은 성취를 이루기 위한 수업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과학 교수 효능감이 낮은 교사가 학생중심의 수업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반면, 과학 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학생을 동기화하고 더 나은 수업 전략을 개발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근거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효능감이 높은 과학 교사의 수업에서는 천문 분야에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에 대한 접근성이 뛰어나고 교과 내용학 지식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과학 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자신의 천문관련 교과 내용학적 지식과 이를 자신의 수업에 충분히 발달시키고 있었다.
셋째, 천문교사 연구회를 통해 천문관련 개념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구를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받고 있으며, 여러 번의 천문관측활동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과학 교수 효능감이 낮은 교사는 천문 수업에 대한 적극적인 성향을 찾기가 어렵고 천문에 대한 수업방식이 수동적이었으나, 과학 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천문 개념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편이었으며 학생들과 함께 하는 관측활동에 솔선수범하여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러므로 충분한 교사 연수 또는 연구회 활동을 통해 천문에 대한 올바른 과학지식의 인식은 과학 교수 효능감의 성취에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교수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교육과정의 변화와 더불어 과학 교육 개혁의 흐름 속에서 과학 교사의 중요성은 꾸준히 대두되었다. 이에 1990년대 미국에서는 여러 가지 과학과 관련된 기준을 발표했는데, 이러한 기준의 중심에는 ʻ과학 교수(science teaching)ʼ가 자리하고 있었다[1].
과학에서의 천문영역이 학습자들에게 어렵게 인식되고, 오개념이 많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교수 효능감에 따른 교수 실제의 차이는 주로 과학교사가 가지고 있는 교과 내용학적 지식과 과학 수업 전략 및 지도에 대한 자신감의 부족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7]. 특히 지구과학분야 중 천문 분야는 다른 과학분야와 달리 탐구대상인 천체들이 먼 거리에 있고, 실험실에서 동일 실험과 반복 실험이 불가능하며[11], 추상적이고 직접 관측하기 어려운 개념에 대한 연구들이 많다[12]. 이로 인해 과학에서의 천문영역은 학습자들에게 어렵게 인식되고 있으며, 그만큼 오개념이 많이 나타나는 영역이다[13].
과학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이와 관련하여 Weiss, Pasley, Banilower과 Heck[2]은 과학적 소양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교사의 지식과 믿음, 경험이 수업 전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런 의미에서 ‘과학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교육 정책이나 과학교육 연구가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특히 Supovitzr과 Turner[3]은 교사의 수업 능력 향상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향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를 보고 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교사의 전문성 중에서도 교사들이 어떻게 전문적인 지식을 계발해왔는지, 또 교수의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해왔는지에 대한 교수 효능감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7)
NRC,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ational Academy Press, 1996.
I. R. Weiss, J. D. Pasley, E. R. Banilower, and D. J. Heck, Looking inside the classroom: A study of K-12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Horizon Research Inc, 2003.
J. A. Supovitz and H. M. Turner, "The effects of professional development on science teaching practices and classroom cultur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Vol.37, No.9, pp.963-980, 2000.
T. R. Koballa and F. E. Crawley, "The influence of attitude of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Vol.85, No.3, pp.222-232, 1985.
L. G. Enochs, L. C. Shrmann, and M. Riggs, "The relationship of pupil control to preservice elementary science teacher self-efficacy and outcome expectancy," Science Education, Vol.79, No.1, pp.63-75, 1995.
K. J. Schoon and W. J. Boone, "Self-efficacy and alternative conceptions of science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cience Education, Vol.82, No.5, pp.553-568, 1998.
J. Cakiroglu and W. J. Boone,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elf-Efficacy Beliefs and Their Conceptions of Photosynthesis and Inheritance,"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ol.14, No.1, pp.1-14, 2002.
P. Meade and M. McMeniman, "Stimulated recall: An effective methodology for examining successful teaching in science," Australian Educational Researcher, Vol.19, No.3, pp.1-18, 1992.
I. M. Riggs and L. G. Enochs,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s," Science Education, Vol.74, No.6, pp.625-673,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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