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천문영역의 효과적인 교수전략 수립을 위한 천문학적 공간개념 및 천문학에 대한 태도 조사
A Survey on Astronomical Spatial Concept and Attitudes About Astronomy For Establishment of Effective Teaching Strategy In Astronomy Earth Science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4 no.2, 2011년, pp.177 - 185  

신명렬 (울산검단초등학교) ,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urvey investigated elementary school teachers' Astronomical Spatial Concept and their Attitudes about Astronomy for Effectively Teaching Strategy. This study surveyed 53 teachers in Ulsan. The data were statistically analyzed by SPSS WIN 18.0.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First,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이 천문영역을 지도하는 데 있어 효과적인 교수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초등교사의 천문학적 공간개념과 천문학에 대한 태도를 조사하여 각각의 하위범주 별로 남, 여성별에 따른 차이와 교직 경력에 따른 차이를 분석 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이 천문영역의 효과적인 교수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천문학적 공간개념과 천문학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조사하여 그들이 가지는 천문학적 공간개념과 태도 실태를 분석하여 초등학교 교사가 올바른 천문학적 공간개념과 천문학에 대한 태도를 얻을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연구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과학교육에서 천문 영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제1차 과학과 교육과정부터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까지 평균 몇 % 반영되었는가? 초등과학교육에서 천문 영역이 차지하는 비중은제 1차 과학과 교육과정부터 제 7차 과학과 교육과정까지 학습 분량은 평균 7%내외로 반영되었고 필수적인 내용은 지구, 태양, 달, 행성에 관한 내용이 지속적으로 다루어져 왔다(최현동과 권치순, 2011). 초등학교 수준에서 천문학 학습은 관찰 가능한 천체들 중심의 흥미위주로 구성되어 있지만 지구의자전과 공전, 행성들의 크기와 거리, 달의 위치와 위 상변화, 별의 밝기와 거리, 별의 운동 등에서 천문학적 공간개념이 형성되어 있지 않으면 그 내용들을 이해하기 어려운 것들이 대부분이다(김희수 외, 2003).
본 논문에서 사용된 천문학적 공간개념과 천문학적 태도 설문지는 관련 교육전문가 몇 명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는가? 본 연구를 위하여 2011년 7월 1일부터 7월 20일까지 선행연구를 통하여 천문학적 공간개념과 천문학적 태도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7월 20일부터 7월 30일까지 관련 교육전문가 7인으로부터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내용을 수정 보완하였다. 2011년 8월 3일부터 4일까지 울산광역시 교육과학연구원에서 주관하는 2011년 초등과학과 실험직무연수 중천문영역 지도방법을 수강하시는 현직초등교사 60명을 대상으로 천문학적 공간개념과 천문학에 대한 태도 조사지를 투입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천문학적 공간개념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초등학교 수준에서 천문학 학습은 관찰 가능한 천체들 중심의 흥미위주로 구성되어 있지만 지구의자전과 공전, 행성들의 크기와 거리, 달의 위치와 위 상변화, 별의 밝기와 거리, 별의 운동 등에서 천문학적 공간개념이 형성되어 있지 않으면 그 내용들을 이해하기 어려운 것들이 대부분이다(김희수 외, 2003). 여기서 천문학적 공간개념이란 천문학 내용을 배경으로 천체의 위치, 천체의 운동, 천체의 시간에 따른 변화 등을 표현한 공간위치, 공간변화, 공간 추리 등과 관련된 개념을 말한다(김희수 외, 2003;윤마병과 김희수, 2010). 그러므로 지구에서 바라본 우주는 시간에 따라 상황이 변하는 공간 개념과 그와 관련된 추상적 개념이 많아서 천문학적 공간개념은 가르치기도 어렵고 배우기도 어렵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