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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호텔의 공유가치창출(CSV)이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조직동일시의 조절효과
The Moder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Identity on the Creating Shared Value of Hotel and Organizational Loyal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3, 2016년, pp.630 - 637  

임지은 (중원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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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의 공유가치창출(CSV)과 호텔 종사원의 조직충성도, 조직동일시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논문이다. 국내 특급호텔 종사원 234명의 설문조사를 분석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결과 첫째, CSV와 종사원의 조직충성적 태도는 유의하게 정(+)적인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종사원의 조직동일적 태도는 호텔의 CSV와 종사원의 조직충성적 태도의 관계를 정(+)의 방향으로 부분 조절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즉, 종사원이 조직에 대한 동일시가 높을 때 호텔의 협력업체에 대한 지원의도와 종사원의 호텔에 대한 충성적 태도는 높은 관련성을 가진다고 나타났다. 실증결과를 바탕으로 CSV가 가지는 의미와 향후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an empirical study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creating shared value(CSV), organizational loyalty, and the organizational identity of employees. A survey was conducted of the employees of a luxury hotel in Korea, and 234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hierachi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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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SV가 이해관계자들 특히 비즈니스파트너인 협력업체 관리에 효율적이라는 구체적인 연구는 아직 없으나, CSV가 CSR에서 파생, 발전된 만큼[2] CSR이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관리에 효율적이라는 연구[7-10]를 바탕으로 협력업체와의 CSV가 종사원의 조직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색하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다. 또한 호텔에 대한 조직 동일시가 높고 낮음에 따라 CSV가 종사원의 조직충성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강도가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를 알아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은 환대산업인 호텔의 협력업체와의 CSV활동에 대한 미미한 연구분야에서 조직동일시의 조절효과를 다루고 있다. 종사원의 조직동일시가 호텔의 협력업체와의 CSV와 조직충성도를 더욱 강화시킨다는 연구 결과는 인적관리 관점에서 흥미로울 수 있으며 연구범위를 확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호텔의 협력업체와 CSV활동이 미치는 내부마케팅 효과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로, 조직의 내부구성원인 종사원의 관점에서 바라본 CSV와 종사원의 조직충성도 간 관련성을 밝히고 조직동일시와 같은 종사원 태도가 조직충성도를 높이는 연결 역할을 하는지 탐구하고자 하였다. 첫째, 호텔의 협력업체와의 CSV는 종사원의 조직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가설1: 호텔의 협력업체와 CSV는 종사원의 조직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종사원의 조직동일시는 호텔의 협력업체와CSV와 종사원의 조직충성도 간의 관계를 정(+)의 방향으로 조절할 것이다.
  • 가설2는 종사원의 조직동일시가 호텔의 협력업체와의 CSV와 조직충성도를 더욱 강화시킬 것이라는 조절효과에 대한 예측이다. 먼저 호텔 CSV 구성요소인 지원의지와 조직충성도에 대한 조직동일시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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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유가치창출이란? 기업은 경제적 가치 창출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생산하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기업 활동의 사회적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1]. 공유가치창출(CSV)은 국가의 불균형 성장과 신자유주의의 작은 정부가 아니라 이해관계자들이 공유가치를 창출하고, 이 가치가 경제적가치와 사회적 가치로 합리적으로 배분되는 균형성장이라고 할 수 있다[2]. 이해관계자는 기업과 내부관리자, 구성원, 주주, 협력사, 정부, 그리고 고객을 포함한다[4].
공유가치창출의 이해관계자는 누구인가? 공유가치창출(CSV)은 국가의 불균형 성장과 신자유주의의 작은 정부가 아니라 이해관계자들이 공유가치를 창출하고, 이 가치가 경제적가치와 사회적 가치로 합리적으로 배분되는 균형성장이라고 할 수 있다[2]. 이해관계자는 기업과 내부관리자, 구성원, 주주, 협력사, 정부, 그리고 고객을 포함한다[4]. CSV는 가치사슬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이 공유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협력하는 체계이다[2].
Potter&Kramer가 제시하는 공유가치창출의 핵심구성요소는 무엇인가? Potter&Kramer[4]는 CSV의 핵심구성요소를 제시하고 있는데 첫째, 제품과 시장의 재구성으로 BOP(bottom of pyramid)에서 구매가 가능한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둘째, 새로운 가치사슬형성으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공유가치를 기회가 있다고 제시하였다. 셋째, 지역 클러스터개발로 관련사업, 협력업체, 관련 물류인프라를 구축하여 클러스터를 생성할 수있 으며 생산성 개선과 공유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고 제시하였다. 또한 그들은 공유가치창출(CSV)이 사회책임경영이라는 용어를 대체할 것이라고 선언하였으며 과거 고려할 필요가 없었던 물, 에너지, 환경적 영향, 공급업체와 상생, 종사원 기술력, 종사원의 안전과 보건 등의 사회적 비용이 경쟁우위에 영향을 미치며 이런 사회적 비용과 문제를 해결할 방안으로 CSV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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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천혜정, 김시월, 이동일, 이지현, "공유가치창출을 위한 기업의 역할 변화와 소비자 참여," 소비자학연구, 제25권, 제3호, pp.1-19, 2014. 

  2. 최다운, 김경복, 이상명, "공유가치창출의 동기에 대한 이해당사자들의 인식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기업경영연구, 제22권, 제2호, pp.153-174, 2015. 

  3. E. C. Alexander, "Consumer reactions to unethical service recovery," J. of Business Ethics, Vol.36, No.3, pp.223-237, 2002. 

  4. M. E. Potter and M. R. Krammer, "Creating shared value," Harvard Business Reviews, Vol.89, No.2, pp.62-77, 2011. 

  5. F. Moan, A. Lindgreen, and V. Swaen, "Designing and implementing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 integrative framework grounded in theory and practice,"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87, pp.71-89, 2009. 

  6. 김광민, 김이태, "전시컨벤션센터 CSV활동과 이해관계자이론," 한국소비자학회 학술대회, 5월, pp.328-333, 2014. 

  7. 고상미, 허경석, 변정우, "호텔기업의 내외부적 CSR활동이 종사원의 공정성 인식과 조직 신뢰, 조직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3권, 제4호, pp.95-112, 2014. 

  8. 허경석, 고상미, 변정우,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활동이 조직의 자존감, 효능감, 조직일체감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9권, 제1호, pp.97-118, 2014. 

  9. 조현철, 최정자, "컨벤션센터의 사회적 책임 (CSR)활동이 직원의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조직동일시와 조직만족도의 매개효과," 관광레져연구, 제23권, 제1호, pp.515-534, 2011. 

  10. 이인성, 최종섭, "호텔종사원의 CSR에 대한 인식이 역할행동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4권, 제4호, pp.321-336, 2010. 

  11. 권기혁, 강수돌, "CSR활동이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서적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 제25권, 제7호, pp.3085-3106, 2012. 

  12. 윤혜원, 이석기, 이기원,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6권, 제7호, pp.373-392, 2014. 

  13. B. E. Ashforth and F. Mael, "Social identity theory and the organiz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s, Vol.14, No.1, pp.20-29, 1989. 

  14. D. F. Caldwell and J. A. Chatman, "Build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A multiform study,"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63, pp.245-261, 1990. 

  15. R. Silvestro, "Dispelling the modern myth: Employee satisfaction and loyalty drive service profitab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 Production Management, Vol.22, No.1, pp.30-49, 2002. 

  16. F. Mael and B. E. Ashforth, "Alumni and their alma mater: A partial test of the reformulated model of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13, No.2, pp.103-123, 1982. 

  17. 김연승, 김호일, 변찬복, "서비스 분위기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에 관한 연구: 조직동일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기업경영학회, 제19권, 제5호, pp.75-95, 2012. 

  18. A. Carmeli, G. Gilat, and D. A. Waldman, "The role of perceived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djustmenr and job performance,"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Vol.44, No.6, pp.972-992, 2007. 

  19. 송혁준, "국내 대기업 상생협력 사례비교 및 시사점 도출,"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논문집, 8월, pp.4149-4167, 2014. 

  20. 임채운, "한국동반성장시리즈: 롯데홈쇼핑,"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2014. 

  21. 배종태, "대기업과 협력업체 간의 상생협력 내실화 방안: 대기업의 경영자문 활동을 중심으로," 중소기업학회 하계발표논문, pp.4354-4365, 2014. 

  22. 민재형, 김범석, 하승인, "기업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 요인과 재무성과의 관계: 공유가치창출의 경험적 근거," 경영과학, 제32권, 제1호, pp.113-131, 2015. 

  23. 서창적, 추동화, 전희준, "제 3자 물류기업의 협력업체와 물류기업과의 관계가 협력업체의 만족과 운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37권, 제4호, pp.787-806, 2008. 

  24. 강성배, 문태수, "자동차부품산업의 공급사슬관리(SCM) 협업 프로세스 설계 및 구현,"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8권, 제4호, pp.21-44, 2008. 

  25. 이려정, 김병용, "여행사 종사원의 조직동일시가 직무만족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3권, 제4호, pp.195-215, 2011. 

  26. 박종철, 김은비, 임지원, "기업공유가치 창출(CSV)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모형 제안을 중심으로," 한국산업경제학회 춘계발표논문, pp.699-709, 2014. 

  27. 최철재, 허영수, "서비스전달 특성과 충성도 관계에서 감정적 몰입의 매개역할: 백화점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pp.255-26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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