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하이브리드 V2X 통신모듈 설계
Design of Hybrid V2X Communication Module for Cooperative Automated Driving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2 no.3 = no.90, 2018년, pp.213 - 219  

임기택 (전자부품연구원 모빌리티플랫폼 연구센터) ,  진성근 (전자부품연구원 모빌리티플랫폼 연구센터) ,  곽재민 (목포해양대학교 항해정보시스템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차량 환경에 적합하게 설계된 C-ITS 통신프로토콜과 이동 통신 프로토콜인 Legacy LTE 통신 기술을 함께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V2X 통신모듈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계 방안을 제안하고 설계과정을 제시한다. C-ITS는 저 지연 특성으로 인해 안전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하며, Legacy LTE는 고지연, 고용량 특성으로 인해 교통정보, 인포테인먼트와 같은 비 안전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한 기술이다. 하이브리드 V2X 통신 모듈은 복수의 통신기술로 WAVE와 LTE를 지원하고, WAVE에 대해서는 복수채널 통신을 지원하여, 자율주행 차량LDM, 측위보정정보 등의 도로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된다. 본 논문에 제시된 주요 설계 결과는 향후 차량용 하이브리드 V2X 통신 단말기 구현에 적용될 예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design method and process for hardware and software of hybrid V2X communication module that supports both C-ITS communication protocol designed for vehicle environment and Legacy LTE communication technology. C-ITS is suitable for safety service applications due to its l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차량 환경에 적합하게 설계된 C-ITS 통신프로토콜과 이동 통신 프로토콜인 Legacy LTE 통신 기술을 함께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V2X 통신모듈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계 방안을 제안하고 설계과정을 제시하였다. 제안하는 하이브리드 V2X 통신 모듈의 설계방식에서는 복수의 통신기술로 WAVE와 LTE를 지원하고, WAVE에 대해서는 복수채널 통신을 지원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 환경에 적합하게 설계된 WAVE 기반의 C-ITS 통신프로토콜과 이동 통신 프로토콜인 Legacy LTE통신 기술을 함께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V2X 통신모듈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계 방안을 제안하고 그 설계과정을 제시한다. C-ITS통신 프로토콜은 저 지연 특성으로 인해 차량간 V2V (vehicle to vehicle) 통신과 근거리 기지국-차량 간 V2I (vehicle to infra) 통신에 특화되어 있어 안전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하며, Legacy LTE는 고지연, 고용량 특성으로 인해 차량간 통신보다는 기지국-차량간 통신을 이용한 비 안전(교통정보, 인포테인먼트 등)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한 기술이다 [4]-[6].
  • 이와 같은 통신기술간 특성 차이로 인해, 최근 전 세계 적으로 C-ITS 통신프로토콜과 LTE프로토콜을 연동함에 있어서, C-ITS 통신프로토콜은 안전 서비스에 적용하고 LTE 프로토콜은 비 안전 서비스에 적용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본 논문에서 설계하는 하이브리드 V2X 통신 모듈은 복수의 통신기술로 WAVE와 LTE를 지원하고, WAVE에 대해서는 복수채널 통신을 지원하여, 자율주행 차량에 LDM (local dynamic map), 측위보정정보 등의 도로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브리드 V2X 통신장치의 사용 가능한 Category는 무엇인가? 하이브리드 V2X 통신장치는 사물통신 (M2M; machine to machine) 디바이스로 분류되며 사용 가능한 Category는 0부터 4까지 이다. 이 중 Category 0는 IoT 디바이스용으로 사용되며 통신 속도가 매우 낮다.
C-ITS통신 프로토콜은 어떤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한가? 본 논문에서는 차량 환경에 적합하게 설계된 WAVE 기반의 C-ITS 통신프로토콜과 이동 통신 프로토콜인 Legacy LTE통신 기술을 함께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V2X 통신모듈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계 방안을 제안하고 그 설계과정을 제시한다. C-ITS통신 프로토콜은 저 지연 특성으로 인해 차량간 V2V (vehicle to vehicle) 통신과 근거리 기지국-차량 간 V2I (vehicle to infra) 통신에 특화되어 있어 안전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하며, Legacy LTE는 고지연, 고용량 특성으로 인해 차량간 통신보다는 기지국-차량간 통신을 이용한 비 안전(교통정보, 인포테인먼트 등)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한 기술이다 [4]-[6]. 이와 같은 통신기술간 특성 차이로 인해, 최근 전 세계 적으로 C-ITS 통신프로토콜과 LTE프로토콜을 연동함에 있어서, C-ITS 통신프로토콜은 안전 서비스에 적용하고 LTE 프로토콜은 비 안전 서비스에 적용하는 추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K. Lim, "Vehicle communication system technology evaluation and management service," KEIT PD Issue Report, Aug. 2016. 

  2. S. h. An, B. H. Lee, and D. R. Shin, "A survey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in 2011 Thi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ational Intelligence, Communication Systems and Networks, Bali: Indonesia, pp. 332-337, July, 2011. 

  3. AASHTO national connected vehicle field infrastructure footprint analysis [Internet]. Available: https://www.pcb.its.dot.gov/t3/s140522/s140522_cv_footprint_analysis_presentation_garrett.pdf. 

  4. A. Vinel, “3GPP LTE versus IEEE 802.11 p/WAVE: which technology is able to support cooperative vehicular safety applications?,” IEEE Wireless Communications Letters, Vol. 1, No. 2, pp. 125-128, Feb. 2012. 

  5. S. Eichler,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IEEE 802.11 p WAVE communication standard," in Vehicular Technology Conference, Baltimore : MD, pp. 2199-2203, Sept. 2007. 

  6. Evolved Universal Terrestrial Radio Access (E-UTRA); User Equipment (UE) radio access capabilities [Internet]. Available: https://portal.3gpp.org/desktopmodules/Specifications/SpecificationDetails.aspx?specificationId2434. 

  7. Overview of remote NDIS (RNDIS) [Internet]. Available: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hardware/drivers/network/overview-of-remote-ndis-rndis-.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