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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술혁신연구, v.24 no.1, 2016년, pp.49 - 84
문창호 (충남대학교 경영대학원) , 김시연 (충남대학교 경영대학원)
The importance of technological innovation orientation, which denotes the firm's general direction of thought toward steadily pursuing and promoting technological innovation in the long run for its viability and competitiveness, is on the rise. Although the technological innovation orientation has 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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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혁신지향성의 정의는 무엇인가? | , 2000). 따라서, 기술혁신지향성은 제품, 서비스 및 공정 개발과 관련한 새로운 기술적 지식 또는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거나 도입하려는 기업의 전반적인 사고방향으로 정의된다(문창호, 2013). 이러한 기술혁신지향성은 제품 또는 서비스 개발 시 경쟁업체에 기술적 우위를 점하기 위한 기업의 기술 집약적이고 선도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기술지향성(Gatignon and Xuereb, 1997)의 개념을 넘어 기술혁신의 중요성과 장기적인 가치에 대해 조직의 전 구성원이 공감하고 이를 실행하려고 하는 기업의 전반적인 노력과 의지를 나타낸다. | |
기업의 기술혁신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어떤 것이 있는가? | , 2005). 조직의 혁신 또는 혁신성에 영항을 미치는 것으로 제시되는 변수들은 조직의 리더 또는 경영자와 같은 조직구성원의 특성 요인, 조직구조, 경영자원 및 전략 등을 포함하는 조직의 특성 요인, 그리고 경쟁강도, 동태성과 같은 환경특성 및 외부네트워크 등을 포함하는 외부 환경요인의 3가지 범주로 분류된다(Damanpour, 1991; Hajimanolis, 2000). 광범위한 변수들을 조직의 혁신 또는 혁신성의 선행요인으로 선택하여 선행변수들과 조직의 혁신 또는 혁신성의 관계를 실증분석 한 기존의 연구논문들에서는, Hadjimanolis(2000)의 연구논문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조직의 혁신 또는 혁신성이 기업의 혁신성과 또는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분석이 결여되어 있다. | |
기술혁신은 중소기업에게 어떤 수단인가? | 기술혁신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 향상은 현시대의 거의 모든 기업들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임무이자 명제다. 기술혁신은 중소기업이 경제적 성장을 이루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며(Radas and Božić, 2009) 기존의 시장에서 군림하는 대기업 중심의 시장을 개편하게 하는 동력이 된다(Christensen et al., 20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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