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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전사업경험, 제품속성 및 온라인 고객평가가 제품 매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중국 온라인 쇼핑몰내 TV제품 중심으로
Prior Industry Experience, Product Attributes and Online Customer Review on New Product Sales: TV Products on Chinese Online Shopping 원문보기

기술혁신연구, v.24 no.1, 2016년, pp.85 - 111  

까오밍원 (강원대학교 경영학과) ,  박상문 (강원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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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상황에서 이전사업경험, 제품속성과 온라인 고객의견이 신제품 매출성과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았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품 성과에 대한 연구들은 선진국 온라인 쇼핑몰을 중심으로 고객들의 구전효과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상대적으로 기업특성이나 제품속성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중인 총 407개 TV모델들을 대상으로 기업특성, 제품속성 및 온라인 고객의견이 제품 매출성과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았다. 기업특성에서는 이전TV제조업체들의 제품이 신규 진입기업들의 제품들보다 매출성과가 높았다. 제품속성에서는 경쟁제품 대비 초기 가격수준이 낮을수록 성과가 높으며 가격할인율이 높은 경우에는 오히려 매출성과가 낮았다. 전반적인 제품의 기술경쟁력 수준이 높을수록 판매성과가 높으며 신기능의 특성에 따라 매출성과에 미친 효과는 다르게 나타났다. 제품별 온라인 고객평가 의견수가 많을수록 해당 제품의 매출성과는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온라인 고객평가 점수는 매출성과에 유의한 영향관계나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상황에서 신제품 매출성과 향상을 위한 이론적 실무적 의의를 제시하고 향후 연구과제들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s the effects of prior industry experience, new product attributes and online customer review on new product sales. Different from prior researches on the volume and valence of customer review on online shopping, this paper investigated multiple factors on new product sales in on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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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객들은 제품구매에 대한 의사결정과정에서 유사한 대안적 제품들의 유무나 다양성이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TV제조업체별 총 모델수와 동일크기내 경쟁모델 개수를 통제하였다. TV제조업체별 총 모델 개수는 해당 제조업체가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중인 TV모델수로 측정하였다.
  • 고객들은 제품구매에 대한 의사결정시 보다 객관적이고 다양한 정보들을 고려하여 구매 의사결정을 하고자 한다. 인터넷 쇼핑몰 상황에서 제품에 대한 본인의 판단도 중요하나 동일한 제품에 대한 다른 타인들의 의견들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4장에서는 연구방법론 영역으로 본 연구의 분석대상을 설명하고 주요 변수들에 대한 측정방법과 분석방법을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주요 분석결과와 본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TV제조업체들의 이전사업경험, 신제품 속성 및 온라인고객평가가 신제품 성과에 중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상에서의 경쟁에 있어서도 기존 기업들의 브랜드 경쟁력이나 TV제조업체로서의 이전 사업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기존기업들이 신생 TV제조업체들보다 신제품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중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TV제품들의 판매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기업차원의 신제품개발 및 시장출시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기존연구들과 차별화된 기여도를 가진다.
  • 본 연구에서는 횡단적 자료조사를 위해 2013년 5월부터 2013년 7월까지 총 3개월 동안 중국 징동 쇼핑몰에서 판매하고 있는 TV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매월 첫째 주에 측정하는 방식으로 조사하였다. 이와 같은 조사기간은 기존 온라인 쇼핑몰에서 고객의견이 제품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들의 최소 자료조사 기간과 동일하게 설정하였다(Chevalier & Mayzlin 2006; Ghose & Ipeirotis 2011).
  •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기존연구들과 차별화된 기여도를 가진다. 첫째, 온라인 고객평가의견에 초점을 둔 기존연구들과 달리 제품속성 및 기업특성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들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기존 주요 연구대상이었던 선진국 온라인 쇼핑몰이 아닌 대표적 신흥시장인 중국 온라인 쇼핑몰을 대상으로 연구함으로써 기존 연구결과들의 신흥시장 적용가능성과 중국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신제품 성과영향요인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4-2. 신제품에 대한 고객평가 점수가 높을수록 신제품 매출성과가 높을 것이다.
  • 가설 2. 신제품의 가격경쟁력 수준이 높을수록 신제품 매출성과가 높을 것이다.
  • 가설 3. 신제품의 기술경쟁력 수준이 높을수록 신제품 매출성과가 높을 것이다.
  • 가설 1. 이전 사업경험을 보유한 TV제조업체들이 이전사업경험을 보유하지 않은 TV제조업체들보다 신제품 매출성과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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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TV제품들의 판매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는 본 연구는 기존연구와 어떤 차별화된 기여도를 가지는가?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기존연구들과 차별화된 기여도를 가진다. 첫째, 온라인 고객평가의견에 초점을 둔 기존연구들과 달리제품속성 및 기업특성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들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기존 주요 연구대상이었던 선진국 온라인 쇼핑몰이 아닌 대표적 신흥시장인 중국 온라인 쇼핑몰을 대상으로 연구함으로써 기존 연구결과들의 신흥시장 적용가능성과 중국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신제품 성과영향요인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인터넷 쇼핑몰의 활성화는 고객과 제조업체들에게 어떤 이점을 제공하는가? 인터넷 쇼핑몰의 활성화는 고객뿐만 아니라 제조업체들에게도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들은 다양한 제품들에 대한 정보습득과 가격비교를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제조업체 입장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고객들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풍부하게 제공하고 오프라인 유통단계 감소로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설정으로 고객들의 구매를 촉진할 수 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신제품 매출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온라인 쇼핑몰에서 신제품 매출 영향요인에 대한 상당수의 연구들은 아마존(Amazon)이나(Chevalier & Mayzlin 2006) 선진국 온라인 쇼핑몰 시장을 대상으로 연구함으로써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신흥국가 온라인 쇼핑몰 상황에서의 신제품 성과영향요인에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흡하였다. 대표적인 신흥시장인 중국의 경우 거대한 내수시장으로 인해 해외기업과 중국 현지기업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Chang & Park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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