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유교유산을 활용한 관광문화복지 구현에 대한 연구 - 유교건물을 중심으로 - Study on the Realization of Tourism Culture Welfare by Using Confucius Heritage - Based on Confucian Buildings -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교유산을 활용한 관광문화복지 구현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2014년 6월13일부터 11월7일까지 영월군의 향교, 서원, 누정을 대상으로 실태 및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척도문항을 중심으로 현장조사, 건물소유자와 관리자의 심층면접을 실시하였으며, 과학적 탐구과정을 거쳐서 판단하고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역사적 배경은 문화재적 가치로 매우 귀중한 지역의 관광 및 문화복지 자산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향교와 서원은 전통유교문화형식을 보이고 있으나, 누정건축에서는 보기 드문 특색을 나타내고 있어 특화된 사회적 관광자원화가 요구된다. 셋째, 유교유산에 대한 관광문화복지 자원화가 아직은 미흡한 실정으로 파악 되므로 이에 대한 마케팅강화와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용이 절실하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유교문화의 계승과 현대적 재해석이 필요하며, 이를 토대로 유교문화와 현대문화를 아우르는 디지털관광으로의 발상전환 그리고 지역과 상생하는 관광문화복지 정책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유교유산을 활용한 관광문화복지 구현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2014년 6월13일부터 11월7일까지 영월군의 향교, 서원, 누정을 대상으로 실태 및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척도문항을 중심으로 현장조사, 건물소유자와 관리자의 심층면접을 실시하였으며, 과학적 탐구과정을 거쳐서 판단하고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역사적 배경은 문화재적 가치로 매우 귀중한 지역의 관광 및 문화복지 자산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향교와 서원은 전통유교문화형식을 보이고 있으나, 누정건축에서는 보기 드문 특색을 나타내고 있어 특화된 사회적 관광자원화가 요구된다. 셋째, 유교유산에 대한 관광문화복지 자원화가 아직은 미흡한 실정으로 파악 되므로 이에 대한 마케팅강화와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용이 절실하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유교문화의 계승과 현대적 재해석이 필요하며, 이를 토대로 유교문화와 현대문화를 아우르는 디지털관광으로의 발상전환 그리고 지역과 상생하는 관광문화복지 정책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s the realization of tourism culture welfare by using Confucian heritage. From June 13 to November 7, 2014, site surveys and interviews were conducted for hyanggo (hyanggo: Confucian temple and school to teach students in Joseon Dynasty period), seowon (seowon: a memoria...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s the realization of tourism culture welfare by using Confucian heritage. From June 13 to November 7, 2014, site surveys and interviews were conducted for hyanggo (hyanggo: Confucian temple and school to teach students in Joseon Dynasty period), seowon (seowon: a memorial hall for Confucianist services to honor distinguished scholars and statesmen) and nujung (nujung: outdoor pavilion or gazebo) located in Youngwol -gun. Questionnaire pertaining to site survey and in-depth interviews for the building owners and managers was used to collect necessary data and scientific investigation was performed for analysis. As a result, the historical background was found to be culturally valuable asset for both region's tourism and culture welfare. Secondly, hyanggyo and seowon were found to exhibit traditional Confucius cultural form, while nujung exhibited a rare architectural trait. Hence it seems necessary to develop a different social tourism resource specialized for nujung. Thirdly, the rendering of Confucius heritages to tourism culture welfare resources thus far seems to be insufficient; hence,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marketing programs will be necessary. The implications of the present study require succession and modern reinterpretation of Confucian heritages for further development into digital tourism that will encompass Confucian culture and today's culture. Furthermore, studies of the tourism culture welfare policies that will promote the co-existence with the region will be needed.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s the realization of tourism culture welfare by using Confucian heritage. From June 13 to November 7, 2014, site surveys and interviews were conducted for hyanggo (hyanggo: Confucian temple and school to teach students in Joseon Dynasty period), seowon (seowon: a memorial hall for Confucianist services to honor distinguished scholars and statesmen) and nujung (nujung: outdoor pavilion or gazebo) located in Youngwol -gun. Questionnaire pertaining to site survey and in-depth interviews for the building owners and managers was used to collect necessary data and scientific investigation was performed for analysis. As a result, the historical background was found to be culturally valuable asset for both region's tourism and culture welfare. Secondly, hyanggyo and seowon were found to exhibit traditional Confucius cultural form, while nujung exhibited a rare architectural trait. Hence it seems necessary to develop a different social tourism resource specialized for nujung. Thirdly, the rendering of Confucius heritages to tourism culture welfare resources thus far seems to be insufficient; hence,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marketing programs will be necessary. The implications of the present study require succession and modern reinterpretation of Confucian heritages for further development into digital tourism that will encompass Confucian culture and today's culture. Furthermore, studies of the tourism culture welfare policies that will promote the co-existence with the region will be nee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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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역사와 자연관광자원에 유교 문화 관광자원을 연계하여 발전시키고 여기에 박 물관고을과 지역축제문화 등의 다양한 관광관련행 사를 접목해서 관광객 유입과 지역민 소득창출을 위한 사회적 관광문화복지 도시로의 활성화와 지 속적인 홍보를 진행 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향교, 서원, 누정건물 의 관광 및 문화복지를 위한 상생발전 연구를 중 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 면 다음과 같다.
시간 적 범위는 2014년 6월 13일부터 11월 7일 까지 실 시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과학적이고 체계 적으로 접근하고자 척도문항을 관련이론을 기준으 로 객관성을 갖도록 개발하였다. 그리고 과학적 탐 구과정을 거쳐서 판단하고 분석하였다.
이 결과는 정부의 복지관광정책이 저소 득층에게 문화 복지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 공하고 그 결과로서 삶의 질 향상과 함께 세상과 의 소통을 위한 창구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 연구는 복지관광이 저소득층에게 사회구성원들과의 상호협력적인 사회적 자본을 구 축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데 큰 의미가 있다. 권경임[5]은 한국사회는 급격한 경제성장과 사 회변동으로 물질적 풍요를 가져왔지만 이로 인해 계층간지역간 갈등을 초래하게 되었다.
그리고 유교건축의 조성배경을 중심으로 유교, 향 교, 서원, 누정의 의미와 역사적 발생과 유래를 파 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유교건물에 대한 전반과 특이사항을 조사하고 답하도록 하였다. 3.
제안 방법
1 연구대상 연구대상은 영월군에 소재하고 있는 영월향교 와 창절서원 그리고 지역의 역사적 배경을 두고 있는 자규루, 금강정, 배견정, 요선정을 중심으로 건축적 및 지역적 특이성이 있고 문화재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중요 건물을 대상으로 연구의 범 위를 한정 하였다. 3.1.2 조사방법 조사는 연구대상 영월향교와 창절서원 그리고 지역의 역사적 배경을 두고 있는 자규루, 금강정, 배견정, 요선정을 현장 방문하여 실태조사 및 건물 소유 및 관리자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통해 원하 는 정보를 얻는 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조사내용 은 유교건물의 관리주체, 설립연혁의 주족도의 증가와 지역발전 그리고 소득증대에 영향 을 미칠 것이고 사회적 관광문화복지 이미지 구축 과 상생발전 할 수 있는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 은 유교건물의 관리주체, 설립연혁의 주족도의 증가와 지역발전 그리고 소득증대에 영향 을 미칠 것이고 사회적 관광문화복지 이미지 구축 과 상생발전 할 수 있는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3.3 연구도구 3.3.1 역사적 배경 유교건축의 역사적 배경 척도기준은 조원섭 [1,2]의 이론을 비탕으로 측정문항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유교건축의 조성배경을 중심으로 유교, 향 교, 서원, 누정의 의미와 역사적 발생과 유래를 파 악하였다.
그리고 전통건축의 구성건물과 연구는 계획적 측면에서의 공간배치나 의장적인 측면 및 형태분류에 근거한 건축양식사 에 대한 전반을 분석하여 측정하였다. 3.3.3 관광문화복지 조사대상 6개 유교건물의 척도는 대성전, 사당, 명륜당, 풍화루, 양무, 양재, 삼문, 누정을 바탕으로 관광 및 실태를 파악하였다. 여기에 김윤우, 권경임, 신정식, 엄완용[4,5,6,7]의 복지관광과 프로그램, 발 전방안, 만족도를 바탕으로 지역 유교건물의 측정문 항을 구성하였다.
이어 광해군 9년(1617)에 개조를 하였고, 인조 12 년(1634)에 번와를 그리고 숙종 3년과 정조 19년에 각각 중수를 한 후 순조 25년(1825)에 중건된 건물 이다. 4.1.2 창절서원 지방 유형문화재 제 27호로 조선시대에 건립한 사우이며, 숙종 11년(1685)에 강원도 관찰사가 단 종의 사우가 협소함을 조정에 보고하면서 증축을 간청하였고, 이에 따라 숙종은 영월부사에게 사우 옆에 사육신사를 세우게요내용과 특징, 현재 전반적 관광 및 운영실태, 주요건물의 실태와 특징현황과 보완점 등을 파악하였다. 시간 적 범위는 2014년 6월 13일부터 11월 7일 까지 실 시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과학적이고 체계 적으로 접근하고자 척도문항을 관련이론을 기준으 로 객관성을 갖도록 개발하였다. 그리고 과학적 탐 구과정을 거쳐서 판단하고 분석하였다. 3.
1 역사적 배경 유교건축의 역사적 배경 척도기준은 조원섭 [1,2]의 이론을 비탕으로 측정문항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유교건축의 조성배경을 중심으로 유교, 향 교, 서원, 누정의 의미와 역사적 발생과 유래를 파 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유교건물에 대한 전반과 특이사항을 조사하고 답하도록 하였다.
다음으로 현재 건축의 보전관리를 중심으로 현상파악을 위해 배치, 건축형식, 구성요 소, 건립연대, 문화재 지정 현황과 보전관리로 분 류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전통건축의 구성건물과 연구는 계획적 측면에서의 공간배치나 의장적인 측면 및 형태분류에 근거한 건축양식사 에 대한 전반을 분석하여 측정하였다. 3.
여기에 김윤우, 권경임, 신정식, 엄완용[4,5,6,7]의 복지관광과 프로그램, 발 전방안, 만족도를 바탕으로 지역 유교건물의 측정문 항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지역중심의 관광 및 문화 복지를 위한 자원화방안 전반을 적극적이고 구체적 인 조언을 조사하고 답하도록 하여 측정하였다. 4.
2 주요건물현황 유교건물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건물현황의 조 사도구는 조원섭[1,2]의 이론을 기준으로 측정문항 을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현재 건축의 보전관리를 중심으로 현상파악을 위해 배치, 건축형식, 구성요 소, 건립연대, 문화재 지정 현황과 보전관리로 분 류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전통건축의 구성건물과 연구는 계획적 측면에서의 공간배치나 의장적인 측면 및 형태분류에 근거한 건축양식사 에 대한 전반을 분석하여 측정하였다.
3 관광문화복지 조사대상 6개 유교건물의 척도는 대성전, 사당, 명륜당, 풍화루, 양무, 양재, 삼문, 누정을 바탕으로 관광 및 실태를 파악하였다. 여기에 김윤우, 권경임, 신정식, 엄완용[4,5,6,7]의 복지관광과 프로그램, 발 전방안, 만족도를 바탕으로 지역 유교건물의 측정문 항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지역중심의 관광 및 문화 복지를 위한 자원화방안 전반을 적극적이고 구체적 인 조언을 조사하고 답하도록 하여 측정하였다.
2 조사방법 조사는 연구대상 영월향교와 창절서원 그리고 지역의 역사적 배경을 두고 있는 자규루, 금강정, 배견정, 요선정을 현장 방문하여 실태조사 및 건물 소유 및 관리자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통해 원하 는 정보를 얻는 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조사내용 은 유교건물의 관리주체, 설립연혁의 주족도의 증가와 지역발전 그리고 소득증대에 영향 을 미칠 것이고 사회적 관광문화복지 이미지 구축 과 상생발전 할 수 있는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3.
대상 데이터
6 요선정 남한강의 한 갈래인 주천강 상류, 풍경이 아름 다운 강가에 자리하고 있으며, 요선암 이라고도 불 린다. 1915년 이곳 주민들이 정자를 세우고 주천 청허루에 보관되어 오던 숙종의 친필시를 이곳에 모셨다. 4.
또 한 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산업성을 가지면 관광 문화복지 자원이라고 할 수 있다. 3. 연구방법 3.1 연구대상 및 조사방법 3.1.1 연구대상 연구대상은 영월군에 소재하고 있는 영월향교 와 창절서원 그리고 지역의 역사적 배경을 두고 있는 자규루, 금강정, 배견정, 요선정을 중심으로 건축적 및 지역적 특이성이 있고 문화재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중요 건물을 대상으로 연구의 범 위를 한정 하였다. 3.
2 창절서원 지방 유형문화재 제 27호로 조선시대에 건립한 사우이며, 숙종 11년(1685)에 강원도 관찰사가 단 종의 사우가 협소함을 조정에 보고하면서 증축을 간청하였고, 이에 따라 숙종은 영월부사에게 사우 옆에 사육신사를 세우게요내용과 특징, 현재 전반적 관광 및 운영실태, 주요건물의 실태와 특징현황과 보완점 등을 파악하였다. 시간 적 범위는 2014년 6월 13일부터 11월 7일 까지 실 시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과학적이고 체계 적으로 접근하고자 척도문항을 관련이론을 기준으 로 객관성을 갖도록 개발하였다.
이론/모형
이를 바탕으로 유교건물에 대한 전반과 특이사항을 조사하고 답하도록 하였다. 3.3.2 주요건물현황 유교건물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건물현황의 조 사도구는 조원섭[1,2]의 이론을 기준으로 측정문항 을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현재 건축의 보전관리를 중심으로 현상파악을 위해 배치, 건축형식, 구성요 소, 건립연대, 문화재 지정 현황과 보전관리로 분 류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성능/효과
이와 같은 우리지역의 전통유교건물은 역사적 근간이나, 문화 재적 가치로 매우 귀중한 지역의 문화자산인 것으 로 이를 사회적 관광문화복지 자원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유교건물의 주요건물에서는 향교와 서원 에서는 전통적인 유교문화의 형식을 보이고 있으 나, 누정건물에서는 보기 드문 특색을 각각 나타내 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우선 자규루는 기능에 맞게 경관을 보며 휴식, 놀이, 풍류, 창작을 즐기는 곳으로 2층의 누각이며, 단종이 승하하신 슬픈 역 사를 지니고 있고 금강정은 주변의 절경과 강가를 조망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 의미는 이러한 사회현상 속에서 인간성을 회복하 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문화적 취약계층을 배려 하고 소통할 수 있는 복지의 문화화 내지 문화의 복지화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이 결과는 문화복지 프로그램으로서 템플스테이에 대해 고찰 함으로써,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이 문화복지의 지평 을 확대하고 정신문화복지의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신정식[6]은 복지관광 증진에 대하여 관광사업 의 전략적 발전방안에서 복지관광증진을 위한 관 광사업의 중요성을 강조에 대한 안전ㆍ보호정책 강화와 전략적 해외홍보 및 마케팅강화를 제시하였다.
엄완용[7]은 복지관광 참가대상자의 참가동기 와 만족도의 관계에서 복지관광정책의 현황을 점 검하고, 효율적인 복지관광운영 방안을 구축하려는 목적으로 실행되었다. 이 결과는 복지관광 참가 대 상자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에 대해서는 다문화 가 족과 한부모 가족 사이에서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복지관광 참가동기 요인 중 교육성 요 인에 대해서만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여행바우처라는 복지 관광의 현실적인 주제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분석하였으므로, 보다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 는 데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겠다.
후속연구
이러한 변화 속에서 대중관광은 삶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고 인간 삶의 기본 권리를 신장시키는 데, 복지관광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3]. 따라서 우리의 전통윤리규범이 사상적으로 잘 보존되어 있는 향교, 서원, 누정에 대한 역사적 배경, 주요구 성건물과 특징, 유교건물을 이용한 관광 및 문화복지 자원으로 지역과 연계한 상생발전 방안에 관심을 기울여야할 시점이다. 이와 같은 유교문화유산에 대하여 과거와 현대가 어우러지는 전통역사 문화시설로의 기본방향을 전환을 통하여 관광객 및 지역민의 문화향유를 누릴 수 있도록 보존․보완․개선방안의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한 연구는 다음[4,5,6,7]과 같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월에 존재하는 유교문화유산은?
이러한 역사성을 기반으로 형성 되어온 이곳에는 문화유산과 자연관광자원이 곳곳 에 산재하여 있다. 또한, 충절의 고장으로 불리는 영월은 우리전통문화인 유교문화유산을 다수 보유 하고 있으며, 이러한 유산으로는 향교, 서원, 사우, 누정, 정려, 재실, 가묘건축 등을 들 수 있다[1]. 유교는 인륜의 질서를 중요시하고 개인을 그 속에 포함시켜 사람이 도를 지키는데 있다고 하여 윤리적인 성격을 강조하고 있다.
영월은 어떤 특징을 갖는 도시인가?
영월은 동강과 서강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바탕 으로, 천혜의 관광자원, 역사적 유물, 박물관이 분 포되어있어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공존하는 관광, 역사, 문화예술 등이 살아 숨 쉬는 문화예술 의 창조도시이다. 이러한 역사성을 기반으로 형성 되어온 이곳에는 문화유산과 자연관광자원이 곳곳 에 산재하여 있다. 또한, 충절의 고장으로 불리는 영월은 우리전통문화인 유교문화유산을 다수 보유 하고 있으며, 이러한 유산으로는 향교, 서원, 사우, 누정, 정려, 재실, 가묘건축 등을 들 수 있다[1]. 유교는 인륜의 질서를 중요시하고 개인을 그 속에 포함시켜 사람이 도를 지키는데 있다고 하여 윤리적인 성격을 강조하고 있다.
유교유산을 활용한 관광문화복지 구현에 대한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본 연구는 유교유산을 활용한 관광문화복지 구현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2014년 6월13일부터 11월7일까지 영월군의 향교, 서원, 누정을 대상으로 실태 및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척도문항을 중심으로 현장조사, 건물소유자와 관리자의 심층면접을 실시하였으며, 과학적 탐구과정을 거쳐서 판단하고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역사적 배경은 문화재적 가치로 매우 귀중한 지역의 관광 및 문화복지 자산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향교와 서원은 전통유교문화형식을 보이고 있으나, 누정건축에서는 보기 드문 특색을 나타내고 있어 특화된 사회적 관광자원화가 요구된다. 셋째, 유교유산에 대한 관광문화복지 자원화가 아직은 미흡한 실정으로 파악 되므로 이에 대한 마케팅강화와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용이 절실하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유교문화의 계승과 현대적 재해석이 필요하며, 이를 토대로 유교문화와 현대문화를 아우르는 디지털관광으로의 발상전환 그리고 지역과 상생하는 관광문화복지 정책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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