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기관절개관 관리에 대한 지식, 술기 및 지각된 수행정도와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nursing student's knowledge, nursing skill and perceived performance of tracheostomy care원문보기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지식, 간호술기, 지각된 수행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시행되었다. 핵심간호술기 checklist와 질문지를 이용하여 D광역시 졸업학년 간호대학생 90명을 대상으로 2014년 9월 4일부터 2014년 9월 22일까지 시행하였고, SPSS/WIN 23.0을 이용하여 기술분석, 상관관계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손 씻기 지식은 간호술기, 지각된 수행 정도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간호술기에서 손 씻기가 가장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장 수행이 잘 되는 항목은 [내관을 과산화수소수 용액 (과산화수소수: 생리식염수=1:2)에 담가놓는다]로 멸균제품과 환자로부터 오염된 제품을 제거하는 부분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멸균과 손 씻기 등의 감염에 대한 지식이 행위로 이어지도록 구체적 동기와 인지를 유발하는 경험적 학습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지식, 간호술기, 지각된 수행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시행되었다. 핵심간호술기 checklist와 질문지를 이용하여 D광역시 졸업학년 간호대학생 90명을 대상으로 2014년 9월 4일부터 2014년 9월 22일까지 시행하였고, SPSS/WIN 23.0을 이용하여 기술분석, 상관관계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손 씻기 지식은 간호술기, 지각된 수행 정도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간호술기에서 손 씻기가 가장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장 수행이 잘 되는 항목은 [내관을 과산화수소수 용액 (과산화수소수: 생리식염수=1:2)에 담가놓는다]로 멸균제품과 환자로부터 오염된 제품을 제거하는 부분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멸균과 손 씻기 등의 감염에 대한 지식이 행위로 이어지도록 구체적 동기와 인지를 유발하는 경험적 학습이 요구된다.
This study was to search the relationship among knowledge, nursing skill, perceived performance in graduating nursing class. The participants were 90 members of to graduating nursing class in D city. Data were collected from September 4, 2014 to September 22, 2014 using a questionnaire and core nurs...
This study was to search the relationship among knowledge, nursing skill, perceived performance in graduating nursing class. The participants were 90 members of to graduating nursing class in D city. Data were collected from September 4, 2014 to September 22, 2014 using a questionnaire and core nursing skills checklists. Data analysis was done with SPSS/WIN 23.0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and Pearson correlation. It found that knowledge of hand washing had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 nursing skill and perceived performance. The most vulnerablenursing skill was hand washing. The best nursing skill was sterilization and withdrawing contaminated products from the patient (Place the inner tube immersed in a solution of hydrogen peroxide). Based 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activating prior knowledge needs to be stressed. Thus, it would be necessary to include more effective motivation in designing experiential education program for cognitive performance.
This study was to search the relationship among knowledge, nursing skill, perceived performance in graduating nursing class. The participants were 90 members of to graduating nursing class in D city. Data were collected from September 4, 2014 to September 22, 2014 using a questionnaire and core nursing skills checklists. Data analysis was done with SPSS/WIN 23.0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and Pearson correlation. It found that knowledge of hand washing had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 nursing skill and perceived performance. The most vulnerablenursing skill was hand washing. The best nursing skill was sterilization and withdrawing contaminated products from the patient (Place the inner tube immersed in a solution of hydrogen peroxide). Based 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activating prior knowledge needs to be stressed. Thus, it would be necessary to include more effective motivation in designing experiential education program for cognitive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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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한 핵심기본간호술에서 ‘상’ 수준에 해당하는 기관절개관 관리를 통해 올바로 수행하지 못하는 항목이 어떤 항목이며, 학생들이 지각한 수행정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향후 간호학부생 및 신규간호사의 실무교육에 대한 학습전략 및 간호술기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실습교육방법을 모색하여 간호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이것은 졸업 간호사들의 임상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 것이다. 따라서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기관절개관 관리 대한 핵심술기 항목 중 올바로 수행하지 못하는 항목이 어떤 항목이며 학생들의 기관절개관 관리 대한 지식, 술기 및 지각된 수행정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전문학사과정과 학사학위과정의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술기의 ‘상’ 수준에 해당하는 기관절개관 관리를 통해 기본간호술의 핵심개념(무균술, 감염 등)에 대한 지식, 술기, 지각된 수행정도와 기관절개관 관리 핵심기본간호술기 중 취약한 항목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한 기관절개관 관리 핵심기본간호술기를 통해 지식과 술기 및 지각된 수행정도의 차이 그리고 기관절개관 관리 항목 중 올바로 수행하지 못하는 항목이 어떤 항목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D 광역시 간호대학 2곳의 졸업학 년 간호대학생 9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기관절개관 관리에 대한 지식과 술기 및 지각된 수행정도는 모두 평균이상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간호술기의 ‘상’ 수준에 해당하는 기관절개관 관리를 통해 지식, 술기, 지각된 수행정도의 관계와 기관절개관 관리 술기의 취약한 항목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시도된 탐색적 조사연구이다.
이에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한 핵심기본간호술에서 ‘상’ 수준에 해당하는 기관절개관 관리를 통해 올바로 수행하지 못하는 항목이 어떤 항목이며, 학생들이 지각한 수행정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3) 기관절개관 관리에 대한 핵심기본간호술기의 취약한 문항을 분석한다.
4)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식과 술기 및 지각된 수행정도의 차이를 분석한다.
또한 본 연구 목적, 내용, 취지를 이해하여 참여를 수락한 자에게 동의를 받은 후 기관절개관 관리에 대한 지식은 술기 전 자기기입형식의 설문지를 이용하였고, 술기는 간호교육 평가원의 프로토콜을 이용해 졸업학년 간호대학생 1명씩 교수가 평가하였다. 그리고 지각된 수행정도는 술기평가 후 그 자리에서 학생들에게 술기 행위에 대해 연구대상자가 수행한 대로 자가평가한 것을 이용하였다.
D광역시 간호대학 중 졸업학년를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 술기에 대한 특강을 실시하는 전문학사과정 1곳, 학사학위과정 1곳의 졸업학년 학생을 임의표출하여 2014년 9월 4일에서 9월 22일까지 자료 수집을 하였다. 또한 본 연구 목적, 내용, 취지를 이해하여 참여를 수락한 자에게 동의를 받은 후 기관절개관 관리에 대한 지식은 술기 전 자기기입형식의 설문지를 이용하였고, 술기는 간호교육 평가원의 프로토콜을 이용해 졸업학년 간호대학생 1명씩 교수가 평가하였다. 그리고 지각된 수행정도는 술기평가 후 그 자리에서 학생들에게 술기 행위에 대해 연구대상자가 수행한 대로 자가평가한 것을 이용하였다.
술기는 내과적 손 씻기(4문 항), 멸균영역(6문항), 멸균장갑 착용(3문항), 상처드레싱(11문항) 및 환자확인과 간호사 소개 및 기록(5문항)으로 점수범위 0점에서 29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술기의 정확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술기는 졸업학년 간호학생들의 기관절개관 관리의 수행능력에 대한 실습평가로 2인의 교수가 측정하였다. 측정자간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 평가전 3회의 사전회의를 진행하였고 측정자간 신뢰도(interclass correlation; ICC)는 .
이 모든 절차는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고, 교수의 학생에 대한 평가로 인해 학점과 관련된 손해를 입지 않을 권리를 위하여 익명성과 비밀 보장을 원칙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이러한 연구에 대한 설명을 듣고 연구목적을 이해해 연구참여 동의서에 서면으로 작성하도록 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도록 하였다.
이 모든 절차는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고, 교수의 학생에 대한 평가로 인해 학점과 관련된 손해를 입지 않을 권리를 위하여 익명성과 비밀 보장을 원칙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이러한 연구에 대한 설명을 듣고 연구목적을 이해해 연구참여 동의서에 서면으로 작성하도록 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D 광역시 간호대학 전문학사과정 1곳(3년제 간호대학)과 학사학위과정 1곳(4년제 간호대학)의 졸업학년 간호학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표본 수는 G-power 프로그램을 이용해 효과크기 .
2014-0081)을 받은 후 승인된 내용에 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D광역시 간호대학 중 졸업학년를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 술기에 대한 특강을 실시하는 전문학사과정 1곳, 학사학위과정 1곳의 졸업학년 학생을 임의표출하여 2014년 9월 4일에서 9월 22일까지 자료 수집을 하였다. 또한 본 연구 목적, 내용, 취지를 이해하여 참여를 수락한 자에게 동의를 받은 후 기관절개관 관리에 대한 지식은 술기 전 자기기입형식의 설문지를 이용하였고, 술기는 간호교육 평가원의 프로토콜을 이용해 졸업학년 간호대학생 1명씩 교수가 평가하였다.
도구의 구성은 내과적 손 씻기(5문항), 멸균영역(5문항), 멸균장갑 착용(5문항), 상처드레싱에 대한 것(5문항)에 대해 진, 위를 가리는 문제로 정답은 1점 오답은 0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지식이 높음을 의미한다. 도구의 내용 타당성을 확인 위해 기본간호학을 담당하는 간호학 교수 3인과 임상간호사 3인으로부터 자문을 받았다. 설문지의 내용타당도지수(content validity index; CVI)는 .
본 연구는 구체적인 연구대상자로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자로 하였다. 그리고 대학 휴학생, 제적생 등 대학에 재학하고 있지 않은 자,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하지 않은 자, 외국 유학생, 외국 교환학생은 연구대상에서 제외하였다.
05, 검정력 80%로 분석한 결과 82명이 산출되었으며 탈락률 20%를 고려해 설문지 100부를 배부하였다. 설문지는 97부가 회수되었고(회수율 96%) 이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7부를 제외한 90부를 최종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한 기관절개관 관리 핵심기본간호술기를 통해 지식과 술기 및 지각된 수행정도의 차이 그리고 기관절개관 관리 항목 중 올바로 수행하지 못하는 항목이 어떤 항목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D 광역시 간호대학 2곳의 졸업학 년 간호대학생 9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기관절개관 관리에 대한 지식과 술기 및 지각된 수행정도는 모두 평균이상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자는 총 90명으로 성별에서 남학생이 13.3%이었고 여학생이 86.7%이었다. 또한 연령분포에서는 대부분 20∼24세로 80%이였으나 30세 이상이 5.
데이터처리
넷째, 대상자의 지식, 술기 및 인지수행의 상관관계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피어슨 상관계수(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활용하였다.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이용하였다. 로 둘째, 대상자의 지식과 술기 및 지각된 수행 정도와 핵심기본간호술기 중 취약한 항목을 파악하기 위해 서술통계의 평균과 빈도분석을 활용하였다.
셋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식과 술기 및 지각된 수행정도의 차이는 t검증(t-test)와 분산분석(ANOVA)를 이용하였으며 사후 검증은 샤폐 검증(Scheffe test)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이용하였다. 로 둘째, 대상자의 지식과 술기 및 지각된 수행 정도와 핵심기본간호술기 중 취약한 항목을 파악하기 위해 서술통계의 평균과 빈도분석을 활용하였다.
이론/모형
기관절개관 관리에 대한 지식은 간호교육 인증평가 핵심기본간호술 평가 항목 제 3판(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의 기관절개관 관리 항목에서 제시한 관련 선행지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자가 기본간호교재와 실습지침서를 참고로 개발한 것으로 사용하였다. 도구의 구성은 내과적 손 씻기(5문항), 멸균영역(5문항), 멸균장갑 착용(5문항), 상처드레싱에 대한 것(5문항)에 대해 진, 위를 가리는 문제로 정답은 1점 오답은 0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지식이 높음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034)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손 씻기 술기에서는 만족이 불만족보다, 멸균영역 술기에서는 만족과 보통이 불만족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멸균장갑 착용에 대한 지각된 수행정도에서는 만족보다 보통이 지각된 수행정도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Table 3.4).
기관절개관 관리의 지식에서는 하부요소인 내과적 손 씻기가 멸균영역 지식, 멸균장갑 착용 지식, 손 씻기 술기, 멸균영역 술기, 멸균장갑 착용 술기, 상처소독 술기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어 내과적 손 씻기에 대한 지식이 멸균과 상처관리 전반의 술기수행 요소와 가장 많은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술기에 대한 지식, 술기수행 및 지각된 수행정도를 연구한 논문이 없어 직접 비교할 수 없지만, 수술실 간호사들의 병원감염관리 실천정도에 대한 연구결과에서 손 씻기는 감염관리의 모든 영역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고 하였다.
내과적 손 씻기 지식은 멸균영역 지식(r=.45, p<.001), 멸균장갑 착용 지식(r=.31, p=.003), 손 씻기 술기(r=.52, p<.001), 멸균영역 술기(r=.57, p<.001), 멸균장갑 착용 술기(r=.24, p=.020), 상처소독 술기(r=.30, p=.004)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어, 내과적 손 씻기에 대한 지식이 멸균과 상처소독 술기의 다른 하부요소와 가장 많은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5).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기관절개관 관리에 대한 지식과 술기 및 지각된 수행정도의 차이에서 학업성적과 간호사 이미지는 기관절개관 관리에 대한 지식과 수행 및 지각된 수행정도에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다만 성별은 멸균장갑 착용 수행과 전공만족도는 손 씻기와 멸균장갑 착용에 대한 지각된 수행정도에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인 성별, 나이, 학업성적, 간호사 이미지, 전공만족도, 실습만족도 중 나이와 학업성적은 지식과 술기 및 지각된 수행정도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성별에서는 멸균장갑 착용 수행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t=1.
’가 가장 잘 수행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환자로부터 배출된 물 품관리는 감염관리원칙에 따라 잘 수행하는 것에 비해, 손 씻기 행위는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건강과 관련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행위임에도 불구하고 손 씻기가 대상자의 습관으로 형성되지 않아 핵심 기본간호술기 중 가장 취약한 문항으로 나타난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학교나 가정을 포함한 지역 사회에서 감염예방을 위한 손 씻기 캠페인을 실시하여 병원체로부터 환자뿐만 아니라 대상자 자신을 보호하는 손 씻기 행위를 인식하고 습관형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이 요구된다.
”로 환자로부터 배출된 물품의 소독관리로 나타났다. 또한 기관절개관 관리 지식의 하부요소인 내과적 손 씻기가 멸균영역 지식, 멸균 장갑 착용 지식, 손 씻기 술기, 멸균영역 술기, 멸균장갑 착용 술기, 상처소독 술기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어 멸균과 상처소독에 대한 수행의 다른 하부요소와 가장 많은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손 씻기 술기는 멸균영역 술기(r=.54, p<.001), 멸균장갑 착용 술기(r=.36, p<.00), 상처소독 술기(r=.45, p<.001)에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03)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손 씻기에 대한 지각된 수행정도에서는 전공에 대해 보통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불만족보다 더 지각된 수행정도가 크게 나타났고 멸균장갑 착용에 대한 지각된 수행정도에서는 만족보다 보통이다가 지각 된 수행정도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실습만족도는 멸균영역에 대한 지식(F=3.
다만 성별은 멸균장갑 착용 수행과 전공만족도는 손 씻기와 멸균장갑 착용에 대한 지각된 수행정도에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실습만족도는 멸균영역에 대한 지식, 손 씻기와 멸균영역에 대한 수행뿐만 아니라 멸균장갑 착용에 대한 지각된 수행정도에서 차이를 보였다. 핵심기본술 항목별로 지식과 술기 및 지각된 수행정도에 대한 선행연구가 미비하여 직접비교할 수 없어 핵심기본술 항목별에 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겠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인 성별, 나이, 학업성적, 간호사 이미지, 전공만족도, 실습만족도 중 나이와 학업성적은 지식과 술기 및 지각된 수행정도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성별에서는 멸균장갑 착용 수행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t=1.09, p=.007), 전공만족도는 손 씻기에 대한 지각된 수행정도(F=5.51, p=.006)와 멸균장갑 착용에 대한 지각된 수행정도(F=6.39, p=.003)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손 씻기에 대한 지각된 수행정도에서는 전공에 대해 보통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불만족보다 더 지각된 수행정도가 크게 나타났고 멸균장갑 착용에 대한 지각된 수행정도에서는 만족보다 보통이다가 지각 된 수행정도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손 씻기 지각된 수행정도는 멸균장갑 착용 지각된 수행정도(r=.34, p=.001), 상처소독 술기는 멸균영역 지각된 수행정도(r=.24, p=.025), 멸균장갑 착용 지각된 수행정도(r=.41,p <.001), 상처소독 지각된 수행정도(r=.46, p<.001)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고, 멸균영역 술기는 멸균장갑 착용 술기(r=.54, p<.001), 상처소독 술기(r=.24, p=.024)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손 씻기에 대한 지각된 수행정도에서는 전공에 대해 보통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불만족보다 더 지각된 수행정도가 크게 나타났고 멸균장갑 착용에 대한 지각된 수행정도에서는 만족보다 보통이다가 지각 된 수행정도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실습만족도는 멸균영역에 대한 지식(F=3.17, p=.047.)과 술기(F=4.93, p=.009), 손 씻기 술기(F=4.86, p=.010), 멸균장갑 착용에 대한 지각된 수행정도(F=3.51, p=.034)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손 씻기 술기에서는 만족이 불만족보다, 멸균영역 술기에서는 만족과 보통이 불만족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멸균장갑 착용에 대한 지각된 수행정도에서는 만족보다 보통이 지각된 수행정도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Table 3.
직전학기 총평점평균인 학업성적에서는 B∼B +학점이 70%로 과반수이었다. 입학 전 간호사의 이미지에서는 좋다가 54.5%이었고, 전공만족도와 실습만족도에서는 보통이다가 64.5%와 57.8%로 각각 나타났다(Table 3.1).
지식과 술기 및 지각된 수행정도간의 상관관계에서 멸균장갑 착용 지각된 수행정도는 상처소독 지각된 수행정도(r=.49, p <.001), 멸균영역 지각된 수행정도는 멸균장갑 착용(r=.42, p <.001), 상처소독 지각된 수행정도(r=.46, p<.001)에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식의 하부요소인 멸균장갑 착용지식은 손 씻기 술기(r=.50,p<.001), 멸균영역 술기(r=.24, p=026), 상처소독 술기(r=.53, p<.001)에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고, 멸균영역에 대한 지식은 멸균장갑 착용 지식(r=.38, p<.001), 손 씻기 술기(r=.77, p<.001), 멸균영역 술기(r=.62, p<.001), 멸균장갑 착용 술기(r=.52, p<.001), 상처소독 술기( r=.45, p<.001)에 정적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로 그 다음이었다. 특히 간호 처치 후 보다는 간호 처치 전 손 소독제로 손 위생하는 수행이 가장 취약한 부분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장 수행을 잘하는 항목으로는 “준비한 물품을 가지고 대상자에게 간호사 자신을 소개한다.
헬싱키 선언에 입각하여 연구대상자의 윤리적 고려를 위해서 연구목적과 내용 그리고 취지에 대한 사전 설명을 충분히 하고, 기관절개관 관리에 대한 지식, 술기, 지각된 수행정도는 성적에 반영하지 않는다는 것을 공지하였다. 연구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연구이외의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음을 설명하였다.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기관관리에 대한 간호수행을 하기 위해서는 간호술기에 내포되어 있는 멸균과 손 씻기 등의 감염에 대한 통합적인 선행지식의 활성화가 행위로 이어지도록 하는 구체적 동기와 인지를 유발하는 경험적 학습이 요구된다. 또한, 핵심기본간호술기의 항목별 지식과 수행에 대한 반복연구 및 실습만족도와 간호술기의 통합적 선행지식 활성화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제언한다.
그러나 학생들의 기본간호 수행에 대한 선행연구결과(Park과 Lee, 2008; Park과 Han, 2013)와 다소 차이는 있지만, 실습만족도와 학습만족도가 수행능력의 영향요인으로 조사되었고, 학습에 부여하는 시간이 길수록 학습 성취도가 높은 것으로(Kim과 Kim, 2015) 미루어 볼 때 반복훈련을 통한 기술 강화 학습보다는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경험학습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통해 실습만족도가 높아질수록 술기수행능력에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에서도 실습과 전공 에 대한 만족도가 간호대학생의 다른 어떤 요인보다 기관절개관 관리의 멸균영역에 대한 지식, 손 씻기와 멸균영역에 대한 술기, 멸균장갑 착용에 대한 지각된 수행정도에 차이를 보여 기본간호학에서 중요시하는 멸균영역과 손 씻기에 대한 학습을 위해 경험을 통한 실습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교육방법의 개발 이 필요하겠다.
결론적으로 기관관리에 대한 간호수행을 하기 위해서는 간호술기에 내포되어 있는 멸균과 손 씻기 등의 감염에 대한 통합적인 선행지식의 활성화가 행위로 이어지도록 하는 구체적 동기와 인지를 유발하는 경험적 학습이 요구된다. 또한, 핵심기본간호술기의 항목별 지식과 수행에 대한 반복연구 및 실습만족도와 간호술기의 통합적 선행지식 활성화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제언한다.
핵심기본간호술기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항목별 지식과 술기수행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여 본 연구와 다양한 비교분석을 할 수 없고, 일 지역 간호대학생만을 연구대상으로 표집하여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어려움이 있겠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반복연구가 요구되며 간호행위 불이행의 요인을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겠다.
5%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Kang 등, 2004; Her 등, 2008) 감염예방을 위한 손 위생에 대한 연구 (Jeong과 Kim, 2013)에서 손 위생에 대한 지식은 감염관리 행위와 상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손 씻기는 습관이 요구되는 건강행위이고 손이 불청결하다고 느낄 때 손 씻기를 하므로 간호사가 자신의 손이 환자에게는 감염을 일으키는 불청결한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인식하고 손 씻기와 같은 손 위생에 대한 지식이 행동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손 씻기를 통한 감염 발생률을 줄인 임상적 사례를 중심으로 한 지속적인 교육방법 개발이 필요하겠다. 한편,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 (Yoo 등, 2006)의 많은 간호술기 중에서도 기관절개관 관리가 다른 술기 항목에 비해 낮은 수행 점수를 나타내고 있었다.
또한, 실습만족도는 멸균영역에 대한 지식, 손 씻기와 멸균영역에 대한 수행뿐만 아니라 멸균장갑 착용에 대한 지각된 수행정도에서 차이를 보였다. 핵심기본술 항목별로 지식과 술기 및 지각된 수행정도에 대한 선행연구가 미비하여 직접비교할 수 없어 핵심기본술 항목별에 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겠다. 그러나 학생들의 기본간호 수행에 대한 선행연구결과(Park과 Lee, 2008; Park과 Han, 2013)와 다소 차이는 있지만, 실습만족도와 학습만족도가 수행능력의 영향요인으로 조사되었고, 학습에 부여하는 시간이 길수록 학습 성취도가 높은 것으로(Kim과 Kim, 2015) 미루어 볼 때 반복훈련을 통한 기술 강화 학습보다는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경험학습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통해 실습만족도가 높아질수록 술기수행능력에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이란 무엇인가?
간호학은 실제적, 잠재적 문제에 대한 인간의 반응을 다루는 실무중심 학문으로 간호교육의 일차적 목표는 지식, 기술 및 태도를 갖춘 전문직 간호 인력을 양성하는데 있다 (Jerlock 등, 2003). 기본간호학은 임상실습 전에 통합된 간호 실무를 가이드하기 위해 대상자에게 제공되는 간호개념에 대한 이론과 구체적인 간호술에 대한 술기로 구성되어 있다.
간호교육의 일차적 목표는 무엇인가?
간호학은 실제적, 잠재적 문제에 대한 인간의 반응을 다루는 실무중심 학문으로 간호교육의 일차적 목표는 지식, 기술 및 태도를 갖춘 전문직 간호 인력을 양성하는데 있다 (Jerlock 등, 2003). 기본간호학은 임상실습 전에 통합된 간호 실무를 가이드하기 위해 대상자에게 제공되는 간호개념에 대한 이론과 구체적인 간호술에 대한 술기로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의 간호대학에서 기본간호학의 술기를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가?
또한, 기본간호학의 술기는 임상현장에서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는데 간호사가 갖추어야 하는 여러가지 능력 중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실무능력으로 간호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가장 필수적인 기술이기도 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간호대학에서 기본간호학은 실제 간호술기가 적용되는 임상실무 상황을 경험하지 못하고 간호학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확고한 신념이 형성되기 전인 저학년에서 교과과정으로 편성되어 있다. 또한, 간호학의 개념을 보다 명확히 이해하지 못한 채 여러 전공분야에 앞서 우선적으로 기본간호학을 이수하고 있다. 저학년 때 배운 기본간호학이 여러 전공과목에 흡수되고 여러 전공과정을 이수한 고학년이 되어서야 임상실습을 통해 실무현장에서 기본간호술기를 적용할 기회를 갖도록 하고 있어 기본간호술기의 적용과 정확한 수행에 불안과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Yang,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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