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행교통류 시뮬레이션 모형을 활용한 보행편의성 지표의 개발 및 분석
Assessment of Pedestrian Comfort Levels Based on the Microscopic Features of Pedestrian Traffic Flow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4 no.6, 2016년, pp.499 - 509  

이주용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도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보행교통류의 통행은 다른 교통수단과 비교하여 더 미시적인 움직임을 보인다. 정해진 차선의 구분 없이 통행하므로 2차원적인 움직임을 보일 수 있으며, 자유로운 방향전환 능력을 통해 이동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보행교통류의 편의성을 평가하는 방법에 있어서도 보행교통류의 미시적인 특성이 반영되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만일 보행자만의 행태를 반영하여 편의성을 평가할 수 있다면 보행교통류의 통행 특성을 더 원활히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행교통류의 특성을 반영하여 편의성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들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경로이탈도, 속도의 변화 크기, 그리고 충돌 횟수라는 세 편의성 지표를 통해 보행교통류의 편의성을 평가할 수 있음을 보였다. 각각의 지표들은 보행교통류의 고유한 통행 특성을 해석할 수 있으면서도, 교통류율의 변화에 따라 서로 다른 함수 형태를 보였다. 결과적으로 기존의 교통유율이나 속도와 더불어서 LOS를 판단할 수 있는 보조 지표로 활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edestrian traffic flow has more complicated microscopic features than vehicular traffic flow. Without any designated lanes or any guidance, pedestrians naturally move and change their routes in two dimensional domain with ease. Thus the assessment of pedestrian comfort level should be consider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속력이 자주 변화하며 진행 경로도 큰 각도로 변화할수록 보행자는 불안정한 통행을 하게 될 것이며, 그렇지 않을 경우 더 안정적인 통행을 하였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속도의 변화 크기를 통해 보행교통류가 얼마나 불안정한 상태에서 통행하였는지 평가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보행자의 미시적 움직임을 재현하고 이동 행태를 추적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보행자의 이동 행태를 상세하게 분석할 수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여 보행자의 편의성을 보다 세분화하여 평가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대 밀도가 비교적 높은 상황을 기준으로 모형식의 계수를 정산하였다. 일반적으로 보행자의 통행이 계속됨에 따라 초기에는 밀도가 낮고 원활한 통행이 이루어지다, 점차 밀도가 높아지게 되면 정체가 발생하게 된다.
  • 본 연구는 새로운 보행교통류 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지는 않으며, 양방향 보행교통류의 교행 상태를 묘사하는데 용이한 모형을 활용하여 보행교통류의 편의성 지표를 제시하고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모형식을 활용하면 다양한 상황에 놓인 보행교통류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편의성을 분석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세 개의 편의성 지표들은 보행교통류만의 미시적인 이동 행태를 반영하기 위해 제시되었다. 보행자는 경우에 따라 직선 주행하지 않고 정해진 경로를 다소간 벗어난 상태에서도 움직임을 계속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보행교통류의 통행 특성을 반영한 편의성 지표를 제시하였다. 보행교통류는 다른 교통류와는 차이를 보이는 고유한 통행 특성을 갖고 있으므로 이를 해석할 수 있는 지표를 통해 보행자의 편의성을 보다 명확히 평가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보행교통류의 편의성 지표를 개발하고 분석하기 위한 방법으로 보행교통류 모형식을 통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Helbing et al.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타 교통류에서는 볼 수 없는 보행교통류만의 특성들을 분석하여, 보행자가 느끼는 편의성을 평가하였다. 특히 서비스수준 평가지표 중 하나인 교통류율의 변화가 보행자의 편의성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 하지만 경우에 따라 시간이 지나며 혼잡이 해소되어 다시 밀도가 낮은 상태로 되돌아가는 것도 가능하다. 본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사례를 대상으로 모형식의 계수를 정산하여 다양한 교통류율 조건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정산의 목표는 실험 자료의 밀도-교통류율 관계와 보행교통류 시뮬레이션을 통해 도출된 밀도-교통류율 관계가 유사한 결과를 도출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두 밀도-교통류율 관계가 서로 유사하다면 주어진 밀도 영역에서 기대할 수 있는 교통류율이 서로 유사하므로 시뮬레이션을 통한 분석이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이는 도로용량편람(2013)에서 정의하는 여유폭을 포함한 한국인의 인체면적이 0. 2m2이므로 비교적 합리적인 가정이라 판단하였다.
  • 이러한 반발력은 Equation(2)와 같이 모형화할 수 있는데, 두 보행자의 반지름의 합(rij)과 상호간의 거리(dij)의 차이를 반영하여 반발력을 연산한다. 이 때 반발력의 방향은 보행자 j로부터 i로 향하는 단위 벡터(nij = (#, #))에 따라 결정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A′i와 Bi는 모형식의 계수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행 제약 비율이란 무엇인가? 해당 연구에서는 보행자의 편의성을 교통류율과 통행 제약 비율(Restricted Movement)을 통해 정량화하였다. 통행 제약 비율은 전체 보행자 중 속력 또는 경로의 변화, 가벼운 접촉 또는 충돌을 경험한 보행자의 비율을 뜻한다. 이러한 지표들을 기준으로 보행자의 편의성을 5단계로 구분하였으며, 각 단계별로 지표의 값을 제시하였다.
이산형 모형 중 2차원 CA 모형은 어떤 특징을 지니는가? (2001)은 이산형 모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 2차원 CA(Cellular Automata) 모형을 통해 보행교통류의 통행 행태를 해석하였다. 2차원 CA 모형은 보행자의 움직임을 단순하게 묘사할 수 있으므로 연산 속도가 빠르면서도 거시적인 통행 특성을 해석하기에도 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부분의 통행은 어떤 공통점을 가지는가? 따라서 각 통행 수단별로 서로 다른 통행 특성을 보이며, 상이한 교통 현상을 보인다. 하지만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의 종류와 무관하게 대부분의 통행은 승객의 ‘보행’을 통해 시작되고 끝난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즉, 가장 단순한 교통수단이라고 일컬을 수 있는 보행이 사실은 전체 통행 과정의 시점과 종점을 구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Atkins (2010), Pedestrian Comfort Guidance for London-Guidance Document, Transport for London 

  2. Benekohal R. F., Treiterer J. (1988), CARSIM: Car-following Model for Simulation of Traffic in Normal Stop-and-go Condi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194, 99-111. 

  3. Burstedde C., Klauck K., Schadschneider A., Zittarz J. (2001), Simulation of Pedestrian Dynamics Using a Two-dimensional Cellular Automaton, Physica A, 295, 507-525. 

  4. Gazis D. C., Herman R., Potts R. B. (1959), Car-following Theory of Steady-state Traffic Flow, Operations Research, 7(4), 499-505. 

  5. Helbing D., Farkas I., Vicsek T. (2000), Simulating Dynamical Features of Escape Panic, Nature, 407, 487-490. 

  6. Kim S., Choi J., Kim S. (2013), Roadside Walking Environments and Major Factors Affecting Pedestrian Level of Service, International Journal of Urban Sciences, 17(3), 304-315. 

  7. Kim S., Choi J., Kim S., Tay R. (2014), Personal Space, Evasive Movement and Pedestrian Level of Service, Journal of Advanced Transportation, 48, 673-684. 

  8. Lee J., Kim T., Chung J.H., Kim J. (2016) Modeling Lane Formation in Pedestrian Counter Flow and Its Effect on Capacity,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20(3). 

  9.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Korea (2013) Korean Highway Capacity Manual, 618 (in Korean). 

  10. Newell G. F. (2002), A Simplified Car-following Theory: A Lower Order Model, Transportation Research B, 36(3), 195-205. 

  11. Zhang J., Klingsch W., Schadschneider A., Seyfried A. (2012), Ordering in Bidirectional Pedestrian Flows and Its Influence on the Fundamental Diagram, Journal of Statistical Mechanics, 2012(02), P0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