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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7 no.3, 2016년, pp.207 - 225
Recently, flipped learning is being highlighted especially at the college of engineering because of its self-directed learning which direction matches that of the engineering education system. Although many engineering professors have tended to apply the flipped learning to their classes, they ex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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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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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립드 러닝이란 무엇인가? | 학생중심학습의 교수법 중에서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이 공학교육의 방향과 맞물려 공과대학내에서 최근 부각되고 있다. 플립드 러닝은 학생이 집에서는 수업 내용을 미리 학습하고, 교실 수업에서는 문제 상황을 제공받아 자기주도적으로 해결하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방식이다(Bergman and Sams, 2014). 복습보다는 예습 위주의 수업방식을 통해 학생맞춤형 교육을 하자는 전략이다. | |
학생 개개인의 수준과 능력을 고려한 개별수업이 거의 불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런데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하고 교사 1인당 학생 수의 비율이 점차 줄어들어도 여전히 공교육의 틀 안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수준과 능력을 고려한 개별수업은 거의 불가능하다. 개별수업은 전적으로 교사의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는 교육의 수월성 확보를 위해 수업 방식을 표준화하려는 욕구와 학생 개개인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개인 수준에 맞춘 맞춤형 수업을 요구하는 압력이 자주 충돌한다. | |
수업혁신을 이루기 위한 노력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 이러한 현장문제를 타파하고 수업혁신을 이루기 위한 노력이 최근에도 다양하게 행해지고 있는데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분류된다. 첫째는 컴퓨터 기반 학습 (Computer Based Learning)이고, 둘째는 학생중심 학습(Student Centric Learning)이다. 컴퓨터 기반 학습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창의적인 교육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이와 같은 기술 중심의 접근 방식은 단순히 오프라인 수업을 온라인 수업으로 형태만 바뀌었을 뿐 학생의 내적 동기를 높이지는 못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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