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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음주동기가 문제음주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Drinking Motives on Binge Drinking of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7 no.3, 2016년, pp.27 - 38  

박재영 (경동대학교 보건관리학과) ,  박상진 (경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effects of drinking motives on binge drinking and the difference between male and female students. Methods: A survey was conducted for 500 college students in three towns in Gang-won Province. Frequency analysis was used for demographic item and 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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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01 정도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신행우, 1999)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문제음주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대처하기 위해서 학생들의 음주동기에 대한 성별(이정진 등, 2014; 한소영 등, 2005; 정슬기, 2007)차이와 문제음주(천성수, 2002; 신행우, 2004)에 영향을 주는 정도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음주동기의 하위요소인 고양동기, 사교동기, 대처동기, 동조동기가 문제음주의 하위요소인 음주정도, 음주의존도, 음주 유해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느 정도 있는가를 분석하는 것은 학생들의 올바른 음주문화 교육과 지도에 의미가 있다고 판단되어, 본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이 음주를 통해서 경험하는 문제음주의 구성요인들인 음주정도, 음주의존성, 음주유해성을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음주동기인 고양동기, 사교동기, 대처동기, 동조동기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음주동기가 문제음주에 미치는 영향에 남학생과 여학생의 성별차이가 어떻게 존재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남녀 대학생들이 대학생활을 하는 동안 부딪치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음주 유발요인들 중에서 선행연구를 통해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었던 음주동기인 고양동기, 사교동기, 대처동기, 동조동기가 문제음주의 주요 요인으로 고려되는 음주의 정도, 음주 의존도, 음주 유해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분석 방법 중에서 가장 일반적이지만, 설명력이 우수한 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음주동기가 문제음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된 남학생과 여학생과의 차이를 추가로 분석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음주동기에 따른 문제음주의 관계를 파악하고, 성별차이를 분석해서 대학생들의 바람직한 음주문화를 조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기초를 마련하는데 있다. 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지방에 위치한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의 음주동기가 문제음주에 미치는 영향이 남학생과 여학생 사이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 지를 확인하기 위한 탐색적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남녀 대학생들이 대학생활을 하는 동안 부딪치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음주 유발요인들 중에서 선행연구를 통해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었던 음주동기인 고양동기, 사교동기, 대처동기, 동조동기가 문제음주의 주요 요인으로 고려되는 음주의 정도, 음주 의존도, 음주 유해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분석 방법 중에서 가장 일반적이지만, 설명력이 우수한 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음주동기가 문제음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된 남학생과 여학생과의 차이를 추가로 분석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하주영, 2010; 홍다솜과 양난미, 2013) 이번 연구의 공간적 대상은 제도적 구속력과 입시위주의 통제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자유로운 생활이 가능한 대학, 특히 기숙사나 자취생활을 많이하는 강원지역 대학생들이 대학생활을 통해 무분별한 음주에 쉽게 노출되는 경향이 높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문제음주를 다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이 음주를 통해서 경험하는 문제음주의 구성요인들인 음주정도, 음주의존성, 음주유해성을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음주동기인 고양동기, 사교동기, 대처동기, 동조동기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음주동기가 문제음주에 미치는 영향에 남학생과 여학생의 성별차이가 어떻게 존재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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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들이 음주와 흡연에 너무 쉽고 무분별하게 노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상당부분은 집단에서 비롯되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음주 후 행동에 대해 매우 관용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으며 수용성이 높은 것이 현실이다. 대학생들은 청소년에서 성인으로 전환하는 시기로 엄격한 통제와 입시 위주의 학교생활에서 벗어나 자유와 독립성을 갖는 대학생활에 접어들면서 음주와 흡연에 너무 쉽게 그리고 무분별하게 노출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새학기를 맞이한 전국 대학들은 술과의 전쟁”이 시작된다.
대학생들의 바람직한 음주문화를 조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음주동기가 남녀 대학생들의 음주정도(음주 양과 빈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음주동기가 남녀 대학생들의 음주의존도(과음, 학업실패, 해장음주)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음주동기가 남녀 대학생들의 음주유해성(죄책감, 기억상실, 음주상해, 금주권유)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대학생 중 폭음자의 비율은 어떠한가? 대학에 갓입학한 새내기 신입생들에게 신고식이란 이름으로 소주를 사발에 부어 마시게 하고, 폭탄주를 강제로 마시게 하거나, 선배가 권하는 술을 무조건 마셔야 한다는 등, 대학에 입학한 순간부터 잘못된 음주문화를 배우는 셈이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대학생 응답자의 71.2%가 ‘폭음자’인 것으로 집계되었는데 주 1∼2회 이상 술을 마시는 ‘수시 폭음자’가 42.3%, 주 3회 이상 술을 마시는 ‘상습 폭음자’는 28%로 나타나,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술을 마시고 마실 때마다 소주 4∼5잔씩 마시는 대학생이 전체 10명 중 7명임을 보여주고 있다.(홍다솜과 양난미, 2013) 또한, 대학생들의 음주는 신체건강상의 문제, 학업 수행의 저해나 정신건강상의 문제, 일상생활의 부적응과 같은 문제 뿐 아니라 폭력 등 무절제한 행동양상을 나타내며 교통사고, 자살과 같은 사망사건 등 사회적문제로 이어지므로(이미라, 2012) 대학생들의 올바른 음주문화에 대한 사전교육과 예방활동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것이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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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홍다솜, 양난미. 대학생의 음주동기와 음주정도의 관계에서 예방행동전략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2013;32(4):931-948. 

  2. 이미라. 대학생들의 음주실태와 음주문제와의 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지 2012;13(10) 4619-4628. 

  3. 백수진. 인간관계유형에 따른 대학생의 음주실태 및 문제음주. 삼육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14. 

  4. 신행우. 음주동기와 음주문제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1999;5(1):93-109 

  5. 이정훈. T대학생의 지각된 친구음주규준과 문제음주의 관계: 음주동기와 예방행동전략의 매개효과. 경상대학교 심리학과 석사논문 2015. 

  6. 하주영. 대학생의 음주문제, 스트레스, 우울, 자아존중감. 성인간호학회지 2010;22(2):182-189. 

  7. 한소영, 이민규, 신회천. 남녀대학생의 음주문제 위험요인: 사회인지 요인과 정서적 요인의 역할. 한국심리학회지 2005;17(4):1003-1019. 

  8. 이정진 외 6인. 성별과 연령에 따른 음주행동 관련요인. 생물치료정신의학회지 2014;20(1): 54-62. 

  9. 정슬기. 여자대학생의 문제음주 영향요인 분석.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학회지 2007;27:176-198. 

  10. 천성수. 대학생 폭음의 원인과 음주관련문제 분석. 한국알코올과학회지 2002;3(2):221-233. 

  11. 신행우. 남자대학생의 자아정체성 발달과 음주 문제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2004;17(2):141-156. 

  12. Korea Public Health Association. 2012 Drinking Problem Test Sheet(audit-k) 2013. 

  13. Cooper ML. Russel M. Skinner JB. & Windle 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hreedimensional measure of drinking motives. Psychological Assessment 1992;4:123-132. 

  14. Foster DW. Neighbors C. & Prokhorov A. Drinking motives as moderators of the effect of ambivalence on drinking and alcohol-related problems. Addictive Behaviors 2014;39(1):133-139. 

  15. Cox M. & Klinger E. A motivational model of alcohol use.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988;97:168-180. 

  16. Kintsche E. Knibbe R. Gimel G. & Engels R. Why do young people drink? A review of drinking motives. Clinical psychology Review 2005;25:841-8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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