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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활동 주제별 프로그래밍 교육 효과 메타분석
A meta analysis of programming education effects according to learning activity theme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9 no.2, 2016년, pp.21 - 29  

전성균 (용천초등학교)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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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도입은 다양한 학습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변화시켰다. 이러한 학습 활동들이 프로그래밍 학습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8가지 주요 학습 활동 주제별로 메타 분석 하였다. 연구 대상은 1993년부터 2015년까지 논문지에 게재된 프로그래밍 교육 논문이다. 분석 기준에 부합하는 총 44편의 논문에서 추출한 77개의 연구 자료를 선정했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살펴보면,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에서 .595와 .594로 중간 수준의 효과 크기를 나타냈다. 인지적 영역에서는 학습 주제별 유의한 차이는 없으나 수리, 시뮬레이션, 애니메이션 영역에서 중간 수준의 효과크기로 비교적 일관된 결과를 나타냈다. 정의적 영역에서는 학습 주제별 효과크기는 유의한 차이는 없지만, 개별 연구 간에 그리고 학습 주제 간에 동질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학습자들은 다양한 학습 활동 주제에 따라 학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교수자들은 시뮬레이션, 애니메이션, 수리 활동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셋째, 연구자들은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다른 요인을 찾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roduction of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has changed programming learning environment to learn programming through various learning activities. We need to analyze how effective these learning activities could be in programming learning. We performed a meta analysis of the programming l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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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학습 활동이 실제 프로그래밍 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그 동안 축적된 프로그래밍 교육 연구를 종합적으로 메타 분석하여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학습 활동이 실제 프로그래밍 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그 동안 축적된 프로그래밍 교육 연구를 종합적으로 메타 분석하여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알고리즘, 애니메이션, 그리기, 게임, 수리, 혼합, 프로젝트 등 모든 영역에서 집단 내에 효과 크기가 동일하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하지 못한다. 또한 이질성을 나타내는 I2이 게임영역을 제외하고는 굉장히 낮게 나오는 것으로 이는 집단 내에서 동질성이 높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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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그래밍 교육의 장점은? 프로그래밍 교육은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의 주체가 되어 주어진 과제를 분석하고, 해결 방법을 탐색하며, 실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수정해가는 경험을 통해 문제해결력, 논리적 사고력 등의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1]. 그러나 초보 학습자들에게는 프로그래밍 학습이 어려운 영역으로 인식되었다.
블록 기반 비주얼 프로그래밍 도구의 특징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가 도입되었다. 특히 블록 기반 비주얼 프로그래밍 도구는 블록을 드래그하면서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블록은 색상별로 범주화되어 있고, 그 모양에 따라서 결합 여부가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문법적 오류로 인한 인지적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프로그래밍 교육은 어떤 학습자에게 어려운 영역으로 인식되고 있는가? 프로그래밍 교육은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의 주체가 되어 주어진 과제를 분석하고, 해결 방법을 탐색하며, 실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수정해가는 경험을 통해 문제해결력, 논리적 사고력 등의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1]. 그러나 초보 학습자들에게는 프로그래밍 학습이 어려운 영역으로 인식되었다. 프로그래밍 학습시 학습자들에게 나타나는 대부분의 오류는 단순한 문법적 오류이고[2],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들에게 인지적 부담이 가중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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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Robins, A., Rountree, J., & Rountree, N. (2003). Learning and teaching programming: A review and discussi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13(2), 137-172. 

  2. Guzdial, M. (2004). Programming environments for novices. Computer science education research, 2004, 127-154. 

  3. Milne, I., & Rowe, G. (2002). Difficulties in learning and teaching programming-views of students and tutors.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7(1), 55-66. 

  4. Resnick, M., Maloney, J., Monroy-Hernandez, A., Rusk, N., Eastmond, E., Brennan, K., & Kafai, Y. (2009). Scratch: programming for all. Communications of the ACM, 52(11), 60-67. 

  5. Brennan, K., & Resnick, M. (2013). Stories from the scratch community: connecting with ideas, interests, and people. In Proceeding of the 44th ACM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463-464. 

  6. Maloney, J. H., Peppler, K., Kafai, Y., Resnick, M., & Rusk, N. (2008). Programming by choice: urban youth learning programming with scratch. ACM SIGCSE Bulletin, 40(1), 367-371. 

  7. Price, T. W., & Barnes, T. (2015). Comparing Textual and Block Interfaces in a Novice Programming Environment. In Proceedings of the eleventh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national Computing Education Research, 91-99. 

  8. 진영학.김영식 (2011).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4(3), 25-36. 

  9. 양창모 (2014).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8(2), 317-324. 

  10. 류희찬.류제천 (1993). BASIC 프로그래밍 학습이 국민학생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수학교육학연구, 3(2), 69-77. 

  11. 백영균.우인상 (1994). LOGO 프로그래밍의 수업방법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9(1), 73-90. 

  12. 박숙영 (1998). Logo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아동의 공간지식. 교육학연구, 36(1), 213-226. 

  13. 황성동 (2014). 알기 쉬운 메타분석의 이해. 서울: 학지사. 

  14. 진윤아 (2015). Stata를 이용한 메타분석. 서울: 고려대학교출판부 

  15. 정인숙 외 (2011). 체계적 문헌고찰과 메타분석. 서울: 수문사 

  16. 황성동 (2015). R을 이용한 메타분석. 서울: 학지사. 

  17. Cooper, H., Hedges, L. V., & Valentine, J. C. (2009). The handbook of research synthesis and meta-analysis. Russell Sage Foundation. 

  18.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2nd ed.) New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New York: Basic Books 

  20. Gardner. H.(1999). Intelligence reframed: Multiple intelligences for the 21st century. NewYork: Basic 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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