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오늘날 사용되는 식의 표기를 괄호 생략의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먼저 연산 기호 생략 규칙과 관련한 초 중등 교과 내용을 검토해본 결과, '$48{\div}2(9+3)$의 계산 결과는 얼마인가?'라는 물음에 답할 명시적 근거를 찾기 어려웠다. 다음 표기에 관한 근본적인 탐구를 위해 전위 표기법, 중위 표기법, 후위 표기법의 특징을 살펴보고, 중위 표기법이 갖는 장 단점을 확인하였다. 동시에 표기법의 발전을 괄호 생략의 관점에서 조명해 보았다. 이러한 고찰로부터 연산 생략은 곧 함수의 이미지라는 관점이 괄호 생략을 원활하게 해석할 수 있는한 방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역사 발생적 원리에 따른 수학적 표기 지도, 중위 표기법의 선택 맥락 이해와 난점 극복을 위한 노력의 재현, 연산자를 포함한 생략된 괄호를 찾아 근본 식을 파악하는 활동, 곱셈이 생략된 경우를 함수의 이미지로서 간주하는 관점의 명시 등을 포함한 몇 가지 지도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오늘날 사용되는 식의 표기를 괄호 생략의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먼저 연산 기호 생략 규칙과 관련한 초 중등 교과 내용을 검토해본 결과, '$48{\div}2(9+3)$의 계산 결과는 얼마인가?'라는 물음에 답할 명시적 근거를 찾기 어려웠다. 다음 표기에 관한 근본적인 탐구를 위해 전위 표기법, 중위 표기법, 후위 표기법의 특징을 살펴보고, 중위 표기법이 갖는 장 단점을 확인하였다. 동시에 표기법의 발전을 괄호 생략의 관점에서 조명해 보았다. 이러한 고찰로부터 연산 생략은 곧 함수의 이미지라는 관점이 괄호 생략을 원활하게 해석할 수 있는한 방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역사 발생적 원리에 따른 수학적 표기 지도, 중위 표기법의 선택 맥락 이해와 난점 극복을 위한 노력의 재현, 연산자를 포함한 생략된 괄호를 찾아 근본 식을 파악하는 활동, 곱셈이 생략된 경우를 함수의 이미지로서 간주하는 관점의 명시 등을 포함한 몇 가지 지도방안을 제안하였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mathematical notation used today in terms of skip ping the parenthesis. At first we have studied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curriculum content related to omitted rules. As a result, it is difficult to find explicit evidence to answer that question 'What is the calculati...
This study investigated the mathematical notation used today in terms of skip ping the parenthesis. At first we have studied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curriculum content related to omitted rules. As a result, it is difficult to find explicit evidence to answer that question 'What is the calculation of the $48{\div}2(9+3)$?'. In order to inquire the notation fundamentally, we checked the characteristics on prefix, infix and postfix, and looked into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n infix. At the same time we illuminated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notation from the point of view of skipping the parenthesis. From this investigation, we could check that this interpretation was smooth in the point of view that skipping the parentheses are the image of the function. Through this we proposed some teaching methods including 'teaching mathematical notation based on historic genetic principle', 'reproduction of efforts to overcome the disadvantages of infix and understand the context to choose infix', 'finding the omitted parentheses to identify the fundamental formula' and 'specifying the viewpoint that skipping the multiplication notation can be considered as an image of the function'.
This study investigated the mathematical notation used today in terms of skip ping the parenthesis. At first we have studied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curriculum content related to omitted rules. As a result, it is difficult to find explicit evidence to answer that question 'What is the calculation of the $48{\div}2(9+3)$?'. In order to inquire the notation fundamentally, we checked the characteristics on prefix, infix and postfix, and looked into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n infix. At the same time we illuminated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notation from the point of view of skipping the parenthesis. From this investigation, we could check that this interpretation was smooth in the point of view that skipping the parentheses are the image of the function. Through this we proposed some teaching methods including 'teaching mathematical notation based on historic genetic principle', 'reproduction of efforts to overcome the disadvantages of infix and understand the context to choose infix', 'finding the omitted parentheses to identify the fundamental formula' and 'specifying the viewpoint that skipping the multiplication notation can be considered as an image of the function'.
연산기호와 관련하여 수학식을 표현하는 방법은 크게 전위 표기법(prefix, 전치 표기법), 중위 표기법(infix, 중치 표기법), 후위 표기법(postfix, 후치 표기법) 3가지가 있다. 전위 표기법은 수와 수 앞에 연산자를 표기하는 방법이고, 후위 표기법은 수와 수 뒤에 연산자를 위치시키는 방법이다.
산술식 표기법 중 중위 표기법의 단점은?
반면, 중위 표기법은 연산자가 수와 수의 중간에 위치함으로써 가장 좋은 가독성을 가지게 되지만 정확한 해석을 위해서는 많은 괄호를 필요로 하게 되는 단점이 있다. 앞서 제시한 중위 표기법 {(1+2) × (3+4)}는 전위, 후위 표기법에 비해 많은 괄호가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미국수학협의회의 곱셈과 나눗셈의 순서에 관한 규정의 내용은 무엇인가?
계산 결과가 2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미국수학협의회의 ‘multiplication indicated by juxtaposition is carried out before division’이라는 규정을 든다. 즉, 곱셈 기호가 생략된 병렬항의 경우는 곱셈이 나눗셈에 앞선다는 규정이다. 또한 그들은 Russell, Whitehead의 「Principles of Mathematics」에도 답이 2라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규정이 제시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28)
교육과학기술부 (2011a). 초등학교 수학 4-1. 서울: 두산동아.
교육과학기술부 (2011b). 초등학교 수학 4-1 교사용지도서. 서울: 두산동아.
교육과학기술부 (2013). 수학 1-2학년군 수학 1 교사용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곽흥찬 (1986). 수학적 표기에 대한 교육적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도종훈.허선희 (2010). 곱셈과 나눗셈 기호의 생략 규칙 학습을 위한 카드 게임의 고안과 활용.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3(3), 345-356.
엔하위키 미러 (2015). https://mirror.enha.kr/wiki/48%C3%B72(9+3)에서 검색
황선욱 외 8명 (2013a). 중학교 수학 1. 서울: 좋은책 신사고.
황선욱 외 8명 (2013b). 중학교 수학 1 교사용지도서. 서울: 좋은책 신사고.
황선욱 외 8명 (2013c). 중학교 수학 2. 서울: 좋은책 신사고.
황선욱 외 8명 (2013d). 중학교 수학 2 교사용지도서. 서울: 좋은책 신사고.
Cajory, F. (1928). A history of mathematical notations (Volume 1 & 2). La salle, IL: The Open Court.
Dhenakaran, S. S. (2011). Mathematical functions for muddling and simplifying text message.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Science and Technology, 2(1), 182-184.
Miller, J. (2010). Earliest uses of symbols of operation. http://jeff560.tripod.com/operation.html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