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9 no.1, 2016년, pp.43 - 61
This qualitative study investigates how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are applied into educational journals, especially focusing on research articles in the field of mathematics education. Since the mid 90s, there has been growing interest in qualitative research in Korea. As a result, qualitative r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양적 접근의 특징은 무엇인가? | 따라서 사람들의 다양한 관점과 경험은 숫자로 표시된, 미리 정해진 제한된 수의 반응 목록에 맞추어져야 한다. 양적 접근은 제한된 설문 문항에 대한 매우 많은 사람들의 반응 결과들도 측정할 수 있다. 즉, 자료에 대한 비교와 통계적 집중(aggregation)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 바로 양적 연구의 장점이다(나장함․ 김진호, 2016). | |
양적 연구의 장점은 무엇인가? | 양적 접근은 제한된 설문 문항에 대한 매우 많은 사람들의 반응 결과들도 측정할 수 있다. 즉, 자료에 대한 비교와 통계적 집중(aggregation)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 바로 양적 연구의 장점이다(나장함․ 김진호, 2016). 이러한 양적 연구의 특성은 광범위하고 일반화의 가능성이 큰 연구 결과를 제공할 수 있지만, 양적 접근의 연구 결과는 수치화되고, 간단명료하며 다소 인색한 형식으로 제시된다. | |
질적 연구 방법이 기여하는 점은 무엇인가? | 반면, 질적 연구 방법은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샘플을 대상으로 주어진 이슈에 대한 깊고 상세한 연구를 가능하게 한다. 미리 정해진 분석 목록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제약으로부터 벗어나, 연구 현장에 접근한다는 것은 질적 탐구의 깊이, 개방성, 상세함 증진에 기여한다. 즉, 질적 접근은 양적 접근에 비해 상대적으로 훨씬 적은 수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지만, 그들에 대한 매우 풍부하고 상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나장함 (2006). 질적 연구의 다양한 타당성에 대한 비교 분석 연구. 교육평가연구, 19(1), 265-283.
나장함 (2012). 교과교육과 수업 연구에서의 질적 접근: 질적 연구 샘플링에 대한 고찰을 중심으로. 교육연구, 53, 75-104.
Denzin, N. K. (1978). The research act: A theoretical introduction to sociological methods (2nd ed.). New York, NY: McGraw-Hill.
Esiner, E. W. (1979). The educational imagination: On the design and education of school programs. New York: Macmillan.
Fishbein, M. & Ajze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Gorger, L., & Mayberry, P. S., & Straker, J. K. (1999). What we didn't learn because of who would not talk to us. Qualitative Health Research, 9(6), 829-835.
Guba, E. G., & Lincoln, Y. S. (1981). Effective evaluation: Improving the usefulness of evaluation results through responsive and naturalistic approache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Libarkin, J. C. (2002). Research methodologies in science education: The qualitativequantitative debate.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0(1), 78-86.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age.
Lofland, J. (1971). Analyzing social settings. Belmont, CA: Wadsworth.
Maxwell, J. A. (1992). Understanding and validity in qualitative research. Harvard Educational Review, 62, 279-300.
Maxwell, J. A. (1996). Qualitative research design: An interactive approach. Thousand Oaks, CA: Sage.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Milles, M. B., & Huberman, A. M. (1984). Drawing valid meaning from qualitative data: Toward a shared craft. Educational Researcher, 13, 20-30.
Milles, M. B., & Huberman, A.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An expanded source book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Onwuegbuzie, A. J., & Leech, N. L. (2007). A call for qualitative power analysis. Quality and Quantity, 41, 105-121.
Patton, M. G. (2002). Qualitative research and evaluation methods (3rd ed.). Newbury Park, CA: Sage.
Patton, M. G. (2015). Qualitative research and evaluation methods (4th ed.). Newbury Park, CA: Sag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