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9 no.1, 2016년, pp.47 - 6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how the qualitative research is applied to mixed method research and thereby to gain an insight to suggest reasonable ways of employing qualitative method in order to accomplish intended goal of research, especially in the field of mathematics education. For 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혼합 연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는 이유는? | 양적 연구 방법과 질적 연구 방법에 관한 각각의 장단점이 보다 분명해짐에 따라, 두 가지 연구 방법을 결합한 혼합 연구에 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양적 연구는 특정 현상이 얼마나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가를 측정하는데 강점이 있다. | |
양적 연구가 강점을 보이는 경우는? | 양적 연구 방법과 질적 연구 방법에 관한 각각의 장단점이 보다 분명해짐에 따라, 두 가지 연구 방법을 결합한 혼합 연구에 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양적 연구는 특정 현상이 얼마나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가를 측정하는데 강점이 있다. 양적 접근은 제한된 설문 문항에 대한 매우 많은 사람들의 반응 결과들도 측정할 수 있다. | |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결합하는 기본적인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가? | 양자를 결합하는 기본적인 방안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양적 연구를 통하여 전반적인 경향성을 파악하고, 왜 그러한 변화나 반응이 나타났는가를 질적 연구를 파악 하는 방식이다. 둘째, 질적 연구를 통하여 알게 된 변인들 간의 명확한 관계성과 위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양적 연구를 병행하는 것이다(나장함, 2005) |
권경인.양정연 (2014). 상담 분야 혼합연구 동향분석. 교육연구논총 35(1), 103-124.(Kwon, K. & Yang, J. (2014). Trends in mixed methods research in counseling. CNU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5(1), 103-124.)
김동중.배성철.김원.이다희.최상호 (2014). 수학교육연구 및 혼합 연구방법 동향: 최근 10년간 발표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28(3), 303-320.(Kim, D., Bae, S., Kim, S., Lee, S., & Choi, S. (2014). Trends of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and mixed methods - Focusing on domestic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s for the last 10 year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8(3), 303-320.)
나장함 (2006). 질적 연구의 다양한 타당성에 대한 비교 분석 연구. 교육평가연구 19(1), 265-283.(Na, J. (2006). A comparison analysis of validity issues in qualitative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 Evaluation 19(1), 265-283.)
박상완 (2014). 현직교사교육 연구 동향 분석: 특징과 과제. 한국교원교육연구 31(2), 227-254.(Park, S. (2014).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of in-service teacher education in Korea: Implications and task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1(2), 227-254.)
박선형 (2010). 교육행정학의 혼합방법연구 활성화를 위한 예비적 논의. 교육행정학연구 28(2), 27-54.(Park, S. (2010). Exploring theoretical issues of the development of mixed methods research in educational adminstr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8(2), 27-54.)
성용구 (2013). 혼합연구 설계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한 단계별 전략. 열린교육연구 21(3), 129-151.(Sung, Y. (2013). The strategies for raising the validity of mixed method research design.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1(3), 129-151.)
이원석 (2011). 혼합 연구방법에서의 패러다임(paradigm)의 혼합. 교육문제연구 39, 195-211.(Lee, W. (2011). Mixing paradigms in mixed methods.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39, 195-211.)
Depaepe, F., De Corte, E. & Verschaffel, L. (2010). Teacher's approaches towards word problem solving: Elaborating or restricting the problem contex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6(2), 152-160.
Maxwell, J. (1992) Understanding and validity in qualitative research. Harvard Educational Review 62, 279-300.
Milles, M. B. & Huberman, A.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An expanded source book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Mousoulides, N. G., Christou, C., & Sriraman, B. (2008). A modeling perspective o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0(3), 293-304.
Onwuegbuzie, A. J. & Leech, N. L. (2007). A call for qualitative power analysis. Quality and Quantity 41, 105-121.
Palm, T. (2007). Impact of authenticity on sense making in word problem solv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7(1), 37-58.
Patton, M. G. (2002). Qualitative research and evaluation methods (3nd Ed.). Newbury Park, CA: Sage.
Patton, M. G. (2015). Qualitative research and evaluation methods (4th Ed.). Newbury Park, CA: Sage.
Shapiro, E. (1973). Educational evaluation: Rethinking the criteria of competence. School Review 81, 523-549.
Verschaffel, L. ; Greer, B. & De Corte, E. (2002). Everyday knowledge and mathematical modeling of school word problems. In K. Gravemeijer, R. Lehrer, B. van Oers, & L. Verschaffel (Eds.), Symbolizing, modeling and tools use in mathematics education (pp. 257-276). Dordrecht,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