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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체구 분사 모델을 이용한 CNG 직접분사식 인젝터 분사 수치해석 기법
Modeling of CNG Direct Injection using Gaseous Sphere Injection Model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1 no.1, 2016년, pp.47 - 52  

최민기 (한양대학교 융합기계공학과) ,  박성욱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modeling of CNG direct injection using gaseous sphere injection model. Simulation of CNG direct injection does not need break up and evaporation model compared to that of liquid fuel injection. And very fine mesh is needed near the injector nozzle to resolve the inflow bou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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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때 기체구는 밀도가 높은 CNG로 이루어진 것으로 가정한다. 그리고 이 기체구는 코어지역을 지나면 한꺼번에 증발하며 이 때 증발잠열은 없는 것으로 가정한다. Witze (7,8) 등은 비점성으로 가정하는 코어 지역을 인젝터 노즐 출구에서부터 코어 길이까지 영역으로 정의하였고 코어 길이는 아래 수식과 같이 정의된다.
  • Figure 1의 기체구 분사모델 개념도에 나타난 바와 같이 기체구 분사모델에서는 액체분사모델과 마찬가지로 기체구를 분사시킨다. 이 때 기체구는 밀도가 높은 CNG로 이루어진 것으로 가정한다. 그리고 이 기체구는 코어지역을 지나면 한꺼번에 증발하며 이 때 증발잠열은 없는 것으로 가정한다.
  • 코어 지역에서는 기체구의 온도가 변하지 않고 증발이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였고 코어 길이는 인젝터 노즐 반지름 크기에 따라서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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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chlieren 기법은 어떻게 분사 이미지를 취득하는가? 가스 분사는 무색이기 때문에 분사 이미지를 취득하기 위하여 Schlieren 기법이나 PLIF(planar laser induced fluorescence) 기법과 같은 특수 기법을 이용하여 촬영을 해야 한다. Schlieren 기법은 기체의 밀도차를 광학적으로 분석하여 기체분사 이미지를 취득 하고 PLIF 기법은 기체에 레이져 특정 파장에서 발광하는 seed를 섞어서 분사하여 레이져 조사시 발광하는 빛을 취득하여 분사 이미지를 취득한다. 본 연구에서는 Schlieren 기법에 비하여 이미지 선명도가 높은 PLIF 기법을 이용하여 기체 분사 이미지를 취득하였다.
PLIF기법에서 질소가스를 대신해서 분사한 것이 실험 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다고 판단할 수 있는 이유는? 실험 안전상의 이유로 CNG를 직접 분사하지는 못하고 질소가 스를 대신하여 분사하였다 (9) . 분사시 물리적 거동이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질소가스로 대신한 것이 실험결과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고 판단하였다.
셰일가스의 장점은? 채산성 부족으로 개발 되지 않고 있던 셰일가스는 수압파쇄법 등의 기술 개발로 채굴단 가를 낮추어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고갈되고 있는 석유와 달리 셰일가스는 매장량이 풍부하고 가격이 저렴하여 앞으로 지속적으로 사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자동차산업 부분에서도 CNG(compressed natural gas) 연료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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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Y. Iwamoto, K. Noma, O. Nakayama, T. Yamauchi and H. Ando, Development of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SAE paper, 1997, 970514. 

  2. F. Zhao, M.C. Lai and D.L. Harrington, Automotive spark-ignited direct-injection gasoline engines.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25(5), 1999, 437-562. 

  3. M. Baratta, Andrea E, Catania, E. Spessa, L. Herrmann and K. Roessler, Multi-Dimensional Modeling of Direct Natural-Gas Injection and Mixture Formation in a Stratified-Charge SI Engine with Centrally Mounted Injector. SAE Int. J. Engines, 1(1), 2008, 607-626. 

  4. M. Baratta, N. Rapetto, E. Spessa, A. Fuerhapter, H. Philipp, Numerical and Experimental Analysis of Mixture Formation and Performance in a Direct Injection CNG Engine, SAE paper, 2012. 

  5. R.P. Hessel, N. Abani, S.M. Aceves, D. L. Flowers, Gaseous Fuel Injection Modeling Using a Gaseous Sphere Injection Methodology, SAE paper, 2006. 

  6. A.A. Amsden, KIVA-3V Release 2, Improvement to KIVA-3V, in Los Alamos National Laboratory Report. 1999, No.LA-UR-99-915. 

  7. P.O. Witze, Impulsively started incompressible turbulent jet. 1980. 

  8. Y. Ra, S.C. Kong, R.D. Reitz, C.J. Rutland, Multidimensional Modeling of Transient Gas Jet Injection Using Coarse Computational Grids, SAE paper, 2005. 

  9. J. Yu, V. Vuorinen, H. Hillamo, T. Sarjovaara, O. Kaari,o M. Larmi, An Experimental Study on High Pressure Pulsed Jets for DI Gas Engine Using Planar Laser-Induced Fluorescence. SAE paper,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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