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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내부 화재진압을 위한 물분무창 설계에 관한 수치적 연구
A Numerical Study on the Design of Water Mist Lance for Fire Suppression in Container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7, 2017년, pp.941 - 947  

한상구 (해양환경관리공단) ,  최재혁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  이원주 (한국해양대학교 기관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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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를 이용한 위험물의 해상운송이 증가함에 따라 적재불량으로 인한 위험물의 누설 등으로 선박에서 화재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한편, IMO(MSC.93)에서는 2016년 1월 1일 이후 건조되는 개방갑판상에 컨테이너를 5단 이상 적재하도록 된 모든 선박은 물분무창(Water Mist Lance, WML)이라는 소화장치를 선박에 의무적으로 비치하도록 규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LS-DYNA를 이용하여 최적의 첨단곡률반경을 가지는 WML을 설계하기 위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첨단부분의 길이가 10 mm, 15 mm, 20 mm인 3가지 모델에 대한 해석결과 길이가 15 mm인 경우만 컨테이너 벽면을 관통하고, WML의 첨단부분에 손상을 일으키지 않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향후,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테스트용 WML를 제작하여 성능실험을 할 계획이며, 문제점은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creasing marine transportation of dangerous goods using containers causes fire accidents on ships due to leakage of dangerous materials. In IMO (MSC.93), all vessels that are to be loaded five or more containers on weather deck area after 1 January 2016 are required to have a fire extinguishing s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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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OLAS 규제강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WML의 국산화 연구를 하였으며, 이를 위해 최적의 첨단곡률반경을 가지는 모델을 선정하기 위한 수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컨테이너 내부 화재를 소화하기 위하여 SOLAS협약에서 2016년 1월 1일부터 건조되는 개방갑판상 컨테이너를 5단 이상 적재하도록 설계된 선박이 의무적으로 비치하도록 한 소화장치인 WML에 대하여 수치해석적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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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에서 화재사고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컨테이너를 이용한 위험물의 해상운송이 증가함에 따라 적재불량으로 인한 위험물의 누설 등으로 선박에서 화재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한편, IMO(MSC.
WML를 이용한 화재진압 원리는 무엇인가? WML를 이용한 화재진압을 위해서는 소화수가 컨테이너 내부에 분무되어 1) 소화수의 증발잠열로 인한 냉각효과, 2) 수증기 생성과 체적 팽창에 따라 주위 산소농도가 낮아지는 질식효과, 3) 소화수의 분무에 의한 복사열 차폐효과 등의 소화원리를 이용하여 화재를 진압하는 방식이다.
위험화물이 일반화물로 둔갑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컨테이너 선박의 증가는 각종 화물, 특히 포장된 상태의 위험물(Dangerous Goods)의 운송 증가로 이어지고(KOMDI, 2015), 이러한 포장 위험물을 해상운송하기 위해서는 국제해상위험물규칙(IMDG CODE)에서 정하는 운송요건을 충족하여야 한다. 하지만, 화주들이 IMDG CODE에서 정한 엄격한 운송요 건을 피하기 위해 일반 화물로 신고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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