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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재해 정보 표출시스템과 현장 지원 APP간의 연계를 통한 효과적인 Risk Map 정보제공 방안
A Plan to Provide Effective Risk Map Information by Linking a 3D Disaster Information Display System with an On-site Assistance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지리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19 no.1, 2016년, pp.141 - 153  

김도령 ((주)지오씨엔아이 공간정보기술연구소) ,  강수명 ((주)유앤지아이티 공간정보기술연구소) ,  류동하 ((주)지오씨엔아이 공간정보기술연구소) ,  박주성 (경북대학교 융.복합시스템공학부) ,  조명희 (경북대학교 융.복합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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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재해의 발생빈도 증가와 대규모화는 전 세계적 기후변화와 도심 및 인간 생활환경의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대표적인 부정적 사례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자연재해에 의해서 일어나는 피해는 인적, 물적 등 시민의 안전 및 재산과 직결된다. 그뿐만 아니라, 그 피해는 SOC 시설물에도 직 간접적으로 발생한다. SOC 시설물의 경우 재난 발생에 의한 손상 시에 시민의 안전에 대한 권리 침해 등을 초래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재난 발생 시에 일어날 수 있는 교량, 보, 댐 등의 SOC 시설물에 대한 피해 정보를 다루고 있는 3D 재해정보 표출시스템과 현장지원 어플리케이션간의 신속하고 효과적인 Risk Map 정보 제공 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신속한 Risk Map 정보 제공을 동적 표현 기술이라고 정의하고, 이를 재난정보를 표출하는 시스템과 정보를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확산시스템, 또한 이러한 관계 정보를 구축하고 있는 DB 시스템과 유기적으로 연동할 수 있도록 모듈을 개발한다. 해당 모듈에서는 재난 정보를 가공 및 압축하여 효율적으로 정보를 제공 가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재난 정보 압축방안을 마련하며, 향후 신속한 정보 송 수신 체계를 확보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crease in frequency and scale of natural disasters is the typical negative examples of the global climate change and the change of the human living environment in cities. The damage caused by natural disasters in particular including human and physical damage is directly linked to the safety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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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정보를 기존의 확장자를 통해 현장 지원 어플리케이션에 전송할 시에는 효율성이나 신속성이 떨어지기 마련이며, 재난 대응이라는 본래의 취지에 맞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속한 정보 전송을 위해 이미 구축되어있는 시스템의 개발환경을 적용하여 재난 정보에 대한 영상 획득을 하였으며, 서버의 과부화와 웹 구동의 불안정화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모듈화된 시스템에서 영상을 압축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 및 구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웹시스템-모바일애플리케이션-DB를 유기적으로 일원화할 수 있는 모듈을 구축할 수 있었으며, 향후 본 연구를 통해 원활한 재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해당 시스템의 경우 일정 사양 이상의 컴퓨터에서 구동이 가능하며 현장에 나가있는 공무원은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당 시스템과 연동이 가능한 정보전송 체계 및 압축 기법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될 연계모듈의 경우 다양한 모듈이 수행되어야 하는 서버상에 탑재돼어야 한다. 따라서 재난재해 정보 표출을 위한 통합 시스템 수행에서 웹 시스템과 개별 모듈 등이 수행될 때, 불필요한 연산 속도 저하를 지양하고자 하였기 때문에 JPEG의 방법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 또한, 압축에 해당하는 부를 C/S를 통해 분리하여 개발하여서 웹상에서 부가적인 연산처리속도 저하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하였다. 또한, 신속한 Risk Map 정보의 전달을 위하여 서버 구동 혹은 Web 구동에 과부하를 주는 연산을 최소화하는 것을 연구 개발의 중점으로 두었다. 본 연구에 대한 전체적인 플로차트는 그림 7과 같으며, uni-SUIT와 C/S의 분리된 부분과 해당하는 정보의 유기적인 DB 저장의 흐름에 대해서 알 수 있다.
  • 또한, 압축에 해당하는 부를 C/S를 통해 분리하여 개발하여서 웹상에서 부가적인 연산처리속도 저하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하였다. 또한, 신속한 Risk Map 정보의 전달을 위하여 서버 구동 혹은 Web 구동에 과부하를 주는 연산을 최소화하는 것을 연구 개발의 중점으로 두었다.
  •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재난 상황에서 현장 공무원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표출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압축하여 단시간에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기 구축되어있는 표출시스템에서 활용하고 있는 Unity Web Player의 경우 특수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서, 해당 자료를 현장에서 바로 확인할 수는 없다.
  • 기 구축되어있는 시스템 간의 연계 기술이 적용 되었다면, 전송되는 데이터의 부호화 및 복호화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JPEG의 압축 방안을 통해 데이터의 용량을 줄이고자 하며, 해당하는 영상의 경우 모바일 등의 PC 대비 저해상도 애플리케이션에서 확인될 예정이므로 사람의 육안으로 판독이 불가능한 정도의 압축으로도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기존 연구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었듯 JPEG2000가 압축 효율과 데이터 용량 면에서 좋은 것으로 나타나지만, 처리 및 연산 속도 면에서 JPEG보다 비효율적인 것을 알 수 있었다.
  • , 2015b). 본 연구에서는 선행적으로 개발된 uni-SUIT와의 연계모듈을 개발하였다. 해당 시스템의 경우 테라바이트(TB)급의 재난 및 공간정보를 인벤토리라는 DB로 구축하고, 이를 3차원 GIS 웹시스템으로 구축한 후 재난에 관하여 일괄 정보를 표출할 수 있는 3차원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 본 연구에서는 재난상황 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Risk Map 정보를 실시간으로 관련자와 기관 내 서버에 전송 및 저장할 수 있도록 생성정보를 압축, 가공하고 확산시킬 수 있는 동적표현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개발하고자 하는 Risk Map 실시간 동적표현기술은 재난 정보의 표출을 담당하는 3D 표출시스템, 현장 지원을 위해 개발된 확산 어플리케이션, 일련의 재난 정보를 구축하고 있는 DB인 Inventory와 연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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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NG란 무엇인가? PNG의 경우, GIF 파일포맷의 특허권에 대한 대안 포맷으로 등장한 영상 포맷이다. 이는 Portable Network Graphics의 약자이며, 포맷은 8비트와 24비트 두 가지 종류가 있다.
JPEG 포맷의 단점은 무엇인가? JPEG은 크게 무손실 부호화 방식과 손실 부호화 방식으로 분류되고 있다고 하였다. 하지만 기존 JPEG의 경우 높은 압축률로 압축을 할 경우에 복호화된 영상에 심한 블록화 현상(blocking effect) 가 나타나는 등 화질 열화가 나타나는 단점이 있었다. 따라서 ISO/IEC 위원회는 새로운 정지 영상 압축 방식의 국제 표준을 웨이블릿 변환에 근간을 둔 JPEG 2000으로 제정하였다.
PNG 포맷의 종류는? PNG의 경우, GIF 파일포맷의 특허권에 대한 대안 포맷으로 등장한 영상 포맷이다. 이는 Portable Network Graphics의 약자이며, 포맷은 8비트와 24비트 두 가지 종류가 있다. PNG 8비트는 GIF 포맷을 거의 대체하며, GIF의 애니메이션을 제외하고는 같은 기능을 제공하고, PNG 8비트 역시 최대 256개의 색상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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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Choi, H.W., S.M. Kang, K.J. Kim, D.Y. Kim and Y.J. Choung. 2015. Development of the visualization prototype of radar rainfall data using the unity 3D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18(4): 131-144 (최형욱, 강수명, 김경준, 김동영, 정윤재. 2015. Unity 3D 엔진을 활용한 강우레이더 자료 시각화 프로토타입 개발. 한국지리정보학회지 18(4):13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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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Gang, S.M., S.Y. Choi and Y.W. Jo. 2014. Constructiong inventory management module for disaster mitigation support. Proceedings of The Korea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2014 Fall Conference p.288-289 (강수명, 최수영, 조윤원. 2014. 재난대응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인벤토리 관리 연계 모듈 설계 방안. 한국지리정보학회 2014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88-289쪽). 

  5. Jo, M.H. 2013. Building mongolian ULIIMS(ulaanbaatar land information integration management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16(3): 164-179 (조명희. 2013. 몽골 울란바타르시 토지정보 통합관리시스템 개발. 한국지리정보학회지 16(3):164-179). 

  6. Jo, Y.W., H.W. Choi, S.Y. Choi and M.H. Jo. 2014. Conceptual design of damage assessment inventory in response to disaster risk for infrastructure close to rive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17 (1):144-158 (조윤원, 최형욱, 최수영, 조명희. 2014. 수변구조물 재해 위험에 대응하 기 위한 피해 평가 인벤토리 개념 설계. 한국지리정보학회지 17(1):144-158). 

  7. Kim, J.H., S.M. Gang, J.M. Kim and M.H. Jo. 2015. The method of disaster information web-service display using 3D game engine. Proceeding of 2015 KAGIS Fall Conference p.151-152 (김준형, 강수명, 김진만, 조명희. 2015. 재난재해 정보 웹서비스를 위한 3D 게임엔진 기반 표출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지리정보학회 2015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151-152쪽). 

  8. Kim, J.H., S.M. Gang, J.M. Kim and S.H. Jang. 2015. A study on measures for constructing game engine-based 3D web GIS display system. Proceeding of 2015 Asia Conference on Remote Sensing. 

  9. Lee, M.H., I.K. Park, S.J. Won and S.D. Cho. 2007. Fast computation of DWT and JPEG2000 using GPU.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44: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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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Uturtle. 2013. http://www.uturtle.com/blog/archives/332 (acessed Feb., 22, 2016). 

  16. Webberstudy. 2015. http://webberstudy.com/html-css/html-1/image-format/(acessed Feb., 22, 2016). 

  17. Webheads. 2012. http://www.webheads.co.kr/bbs/board.php?bo_tablefaq&wr_id7 (acessed Feb., 22, 2016). 

  18. Wikipedia. 2013. https://ko.wikipedia.org/wiki/TIFF (acessed Feb., 22, 2016). 

  19. Wikipedia. 2016. https://ko.wikipedia.org/wiki/PNG (acessed Feb., 22,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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