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학습조직과 현장직무교육훈련이 생산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Productive Improvement with Learning Organization and On The Job Training of Small and Medium business원문보기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중소기업의 현장에서 각종 프로그램을 교육하고 있는 현장교육생들을 대상으로 현장교육이 업무생산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실증적으로 밝혀 보는데 있다. 연구결과 교육훈련의 하위영역인 교육 경험, 교육 동기, 교육 만족도, 인구학적 특성과 교육훈련의 성과, 그리고 생산성 향상의 하위 영역인 업무 생산성, 산업 복지, 조직관리, 교육 기간 등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교육훈련의 하위 변인들을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업무의 교육 경험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향후 실업자(청년 실업자 포함) 재취업 현장교육이 빛을 발하고 보다 질 높은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만족스러운 교육이 되도록 하는 정책적 함의 및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중소기업의 현장에서 각종 프로그램을 교육하고 있는 현장교육생들을 대상으로 현장교육이 업무생산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실증적으로 밝혀 보는데 있다. 연구결과 교육훈련의 하위영역인 교육 경험, 교육 동기, 교육 만족도, 인구학적 특성과 교육훈련의 성과, 그리고 생산성 향상의 하위 영역인 업무 생산성, 산업 복지, 조직관리, 교육 기간 등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교육훈련의 하위 변인들을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업무의 교육 경험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향후 실업자(청년 실업자 포함) 재취업 현장교육이 빛을 발하고 보다 질 높은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만족스러운 교육이 되도록 하는 정책적 함의 및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was found to be empirically seeing whether on-site training for students in the field of education and various programs in the field of SMEs michyeotneun any impact on production duties. Results of sub-areas of education and training educational experience, training ...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was found to be empirically seeing whether on-site training for students in the field of education and various programs in the field of SMEs michyeotneun any impact on production duties. Results of sub-areas of education and training educational experience, training motivation, training, experienc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 of education and training, and because there is a close correlation as sub-areas of business productivity, industrial welfare, governance, education, the period of increased productivity by properly adjusting the sub-variables of education and training it can maximize the educational experience of the work. This study provides the policy implications and implications for the future so that the unemployed(including unemployed youth) re-employment training and on-site training is satisfactory to shine and develop more good quality programs.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was found to be empirically seeing whether on-site training for students in the field of education and various programs in the field of SMEs michyeotneun any impact on production duties. Results of sub-areas of education and training educational experience, training motivation, training, experienc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 of education and training, and because there is a close correlation as sub-areas of business productivity, industrial welfare, governance, education, the period of increased productivity by properly adjusting the sub-variables of education and training it can maximize the educational experience of the work. This study provides the policy implications and implications for the future so that the unemployed(including unemployed youth) re-employment training and on-site training is satisfactory to shine and develop more good quality progr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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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중소기업의 현장에서 각종 프로그램을 교육하고 있는 현장교육생들을 대상으로 현장 교육이 업무생산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실증적으로 밝혀 보는데 있다. 또한 현장교육생의 개인 배경에 따라서 업무생산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여 향후 실업자(청년 실업자 포함) 재취업 현장교육이 빛을 발하고 보다 질 높은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만족스러운 교육이 되었으면 정책적 함의 및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중소기업 현장직무 교육훈련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학습조직이 생산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과 바람직한 중소기업의 현장직무 교육훈련이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중소기업의 현장에서 각종 프로그램을 교육하고 있는 현장교육생들을 대상으로 현장 교육이 업무생산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실증적으로 밝혀 보는데 있다. 또한 현장교육생의 개인 배경에 따라서 업무생산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여 향후 실업자(청년 실업자 포함) 재취업 현장교육이 빛을 발하고 보다 질 높은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만족스러운 교육이 되었으면 정책적 함의 및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제안 방법
다섯째, 현장직무 교육훈련이 학습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추가로 조사 대상자의 특성을 통하여 분석한 결과 학습 조직은 교육 경험, 교육 동기, 교육 만족도, 인구학적 특성 모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여섯째, 현장직무 교육훈련의 성과가 생산성 향상에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생산성 향상의 하위영역 중에서 업무 생산성에서는 교육 동기, 인구학적 특성, 학습조직이 높을수록 교육 만족도가 높을 수록 높았고, 산업 복지에서는 교육 만족도, 인구학적 특성, 학습조직가 높을수록, 업무관련 교육이 아닌 경우, 교육 기간이 짧을수록 높았으며, 조직 관리에서는 교육 만족도, 학습조직이 높을수록, 인구학적 특성, 현장교육일 교육시간, 교육 기간이 짧을수록, 학력이 대학교 졸업이 아닌 경우, 업무관련 교육이 아닌 경우 높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대도시(서울특별시,대전광역시), 도청소재지도시(충청북도,청주),지방도시(충청남도,아산.천안)의 지역을 구분하여 1회 이상 현장직무 교육훈련 받은 중소기업 직장내 교육훈련인 현장직무 교육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502부를 회수하여 이중 잘못 표기하거나 오류가 있는 설문지 84부를 제외하고 418부를 분석하였다.
자료 수집은 대도시(서울,대전), 도청소재지도시(충청북도,청주), 기타 지방도시(충청남,.아산·천안)의 지역을 구분하여 현장직무 교육훈련을 받은 제조업 중소기업인을 대상으로 직장 내 현장 교육인 교육훈련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작성된 설문지는 직접 회수하거나, 관계자를 통하여 회수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 분석은 수집된 자료의 데이터 코딩(data coding) 과정을 거쳐 PASW Statistics 18.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 분석, t-test, One-way ANOVA,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고 학습조직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바론 (Baron)과 케니(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절차에 따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Van et al, 1994).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모든 변수들은 리커트(Likert)의 5점 척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사용된 항목은 쿡(Cook), 헵워스(Hepworth), 월(Wall), & 웨스)Wass(1981),가 제시한 20항목으로 축약된 MSQ(Minnesota Satisfaction Questionnaire)에서 11개 항목을 추출하여 사용하고였다.
성능/효과
교육 기간은 현장직무 교육훈련인 교육 만족도가 높을수록, 학습조직이 높을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로 조사 대상자의 특성을 통하여 분석한 결과 학습 조직은 교육 경험, 교육 동기, 교육 만족도, 인구학적 특성 모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리고 조사대상자의 특성에서는 교육 동기만이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학습 조직은 교육 경험, 교육 동기, 교육 만족도, 인구학적 특성이 높을수록, 교육 동기가 업무관련 교육이 아닐수록 높았다.
넷째, 생산성 향상의 하위 영역인 업무 생산성, 산업 복지도, 조직관리, 교육 기간의 차이를 살펴보면 업무 생산성에서는 교육 시기, 학력, 교육 과정에 따라서 차이가 있었고, 산업 복지도는 교육 시기, 학력, 교육 동기, 교육 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조직 관리는 교육인원, 연령, 학력, 현장교육일 교육시간, 교육동기, 교육 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또한 교육 기간은 교육인원, 연령, 학력, 현장교육일 교육시간, 교육 동기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현장직무 교육훈련의 차이를 살펴보면, 교육 경험은 교육인원, 교육 시기, 학력, 교육동기, 교육 기간에 있어서, 교육 동기는 교육인원, 교육 시기, 학력, 교육 기간에 있어서 교육 만족도는 교육인원, 교육 시기, 연령, 학력, 현장교육일 교육시간, 교육동기, 교육 기간에 따라서 인구학적 특성은 모든 특성에 대해서 차이가 있었다. 즉, 교육 경험은 교육인원이 많을수록 교육 시기가 많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교육 동기는 혼합 교육이 될 때에, 교육 기간이 짧을수록 높았고, 교육 동기는 교육 인원이 많을수록, 교육 시기가 멀어 질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교육 기간이 짧을수록 높았으며, 교육 만족도은 교육인원이 많을수록, 교육 시기가 멀어 질수록, 연령에 따라서는 20대나 50대일 경우, 학력이 높을수록 현장교육일 교육시간이 짧을수록, 교육동기는 업무관련일수록 교육 기간은 60일 미만 이거나 150일인 경우 높았다.
둘째, 중소기업 근로자를 위해서는 사외 교육훈련에 집중하지 않고 현장직무 교육훈련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육적인 환경을 중소기업에서 제공해 주어야 한다. 업무 생산성 향상과 관련하여 계속적으로 확대 할 수 있도록 다른 분야와의 연계성을 모색하고 생산성 향상을 통한 근로자 만족에 관한 정책들이 필요하다.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피어슨(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현장직무 교육훈련의 하위영역인 교육 경험, 교육 동기, 교육 만족도와 학습 조직, 생산성 향상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생산성 향상은 현장직무 교육훈련과 학습조직에 모두 중요한 원인변인임이 확인되었다.
넷째, 생산성 향상의 하위 영역인 업무 생산성, 산업 복지도, 조직관리, 교육 기간의 차이를 살펴보면 업무 생산성에서는 교육 시기, 학력, 교육 과정에 따라서 차이가 있었고, 산업 복지도는 교육 시기, 학력, 교육 동기, 교육 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조직 관리는 교육인원, 연령, 학력, 현장교육일 교육시간, 교육동기, 교육 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또한 교육 기간은 교육인원, 연령, 학력, 현장교육일 교육시간, 교육 동기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즉 업무 생산성은 교육 시기가 멀어 질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교육 과정이 기타일수록 높았고, 산업 복지도는 교육 시기가 멀어 질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교육 동기가 혼합 교육 일수록, 교육 기간이 적을수록 높았으며 조직 관리에서는 교육인원이 작을수록, 연령이 40대, 학력이 높을수록 현장교육일 교육시간이 짧을수록, 교육동기가 혼합 교육 일수록, 교육 기간이 짧을수록 높았다.
또한 현장직무 교육훈련인 교육 만족도, 인구학적 특성이 산업 복지도의 관계에서 학습조직의 부분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생산성 향상의 하위영역 중에서 업무 생산성에서는 교육 동기, 인구학적 특성, 학습조직이 높을수록 교육 만족도가 높을 수록 높았고, 산업 복지에서는 교육 만족도, 인구학적 특성, 학습조직가 높을수록, 업무관련 교육이 아닌 경우, 교육 기간이 짧을수록 높았으며, 조직 관리에서는 교육 만족도, 학습조직이 높을수록, 인구학적 특성, 현장교육일 교육시간, 교육 기간이 짧을수록, 학력이 대학교 졸업이 아닌 경우, 업무관련 교육이 아닌 경우 높았다. 마지막으로 교육 기간에서는 교육 만족도, 학습조직, 연령이 높을 수록 높았다. 이는 현장직무 교육훈련의 성과는 생산성 향상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생산성 향상을 높이기 위해 교육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업무 생산성은 교육 시기가 멀어 질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교육 과정이 기타일수록 높았고, 산업 복지도는 교육 시기가 멀어 질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교육 동기가 혼합 교육 일수록, 교육 기간이 적을수록 높았으며 조직 관리에서는 교육인원이 작을수록, 연령이 40대, 학력이 높을수록 현장교육일 교육시간이 짧을수록, 교육동기가 혼합 교육 일수록, 교육 기간이 짧을수록 높았다. 마지막으로 교육 기간에서는 교육 인원이 적을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현장교육일 교육 시간이 짧을수록, 교육 동기가 혼합 교육 일수록 높았다. 이는 생산성 향상은 각 영역들에 있어서 근로자의 특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교육 경험은 교육인원이 많을수록 교육 시기가 많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교육 동기는 혼합 교육이 될 때에, 교육 기간이 짧을수록 높았고, 교육 동기는 교육 인원이 많을수록, 교육 시기가 멀어 질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교육 기간이 짧을수록 높았으며, 교육 만족도은 교육인원이 많을수록, 교육 시기가 멀어 질수록, 연령에 따라서는 20대나 50대일 경우, 학력이 높을수록 현장교육일 교육시간이 짧을수록, 교육동기는 업무관련일수록 교육 기간은 60일 미만 이거나 150일인 경우 높았다. 마지막으로 인구학적 특성은 교육인원이 많을수록, 교육 시기가 멀어 질수록, 연령이 적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교육 과정이 기타일수록, 현장교육일 교육시간이 짧을수록, 교육 동기가 혼합 교육 일수록, 교육 기간이 많을수록 높았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교육훈련을 기획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인들을 설정할 수 있다.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피어슨(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현장직무 교육훈련의 하위영역인 교육 경험, 교육 동기, 교육 만족도와 학습 조직, 생산성 향상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생산성 향상은 현장직무 교육훈련과 학습조직에 모두 중요한 원인변인임이 확인되었다.
변인의 일반적 경향을 보면 현장직무 교육훈련의 하위영역인 교육 경험, 교육 동기, 교육 만족도는 3점보다 높았고, 학습조직 역시 3점보다 높았으며 생산성 향상의 하위영역인 업무 생산성과 산업 복지도도 3점보다 높았다. 반면에 생산성 향상의 조직관리, 교육 기간은 3점보다 낮았다.
산업 복지도는 현장직무 교육훈련인 교육 만족도, 인구학적 특성이 높을수록, 학습조직이 높을수록, 교육동기가 업무관련 교육이 아닌 경우, 교육 기간이 짧을수록 높았다.
여섯째, 현장직무 교육훈련의 성과가 생산성 향상에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생산성 향상의 하위영역 중에서 업무 생산성에서는 교육 동기, 인구학적 특성, 학습조직이 높을수록 교육 만족도가 높을 수록 높았고, 산업 복지에서는 교육 만족도, 인구학적 특성, 학습조직가 높을수록, 업무관련 교육이 아닌 경우, 교육 기간이 짧을수록 높았으며, 조직 관리에서는 교육 만족도, 학습조직이 높을수록, 인구학적 특성, 현장교육일 교육시간, 교육 기간이 짧을수록, 학력이 대학교 졸업이 아닌 경우, 업무관련 교육이 아닌 경우 높았다. 마지막으로 교육 기간에서는 교육 만족도, 학습조직, 연령이 높을 수록 높았다.
셋째,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학습조직의 차이를 살펴보면, 교육인원, 교육 시기, 연령, 학력, 교육 과정, 교육 동기, 교육 기간에서 차이가 있었다. 이는 교육훈련의 성과가 교육 인원이 많을수록, 교육 시기가 멀어 질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교육 동기가 혼합 교육 일수록, 교육 기간이 짧을수록 효과가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일곱째, 현장직무 교육훈련과 생산성 향상의 관계에서 학습조직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였다. 업무 생산성에서는 교육 동기, 교육 만족도, 인구학적 특성과의 관계에서 학습조직의 부분 매개효과를 검증하였고, 산업 복지도와 조직 관리에서는 교육 만족도, 인구학적 특성과의 관계에서 학습조직의 부분 매개효과를 검증하였으며, 교육 기간에서는 교육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학습조직의 부분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생산성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현장직무 교육훈련에 있어서 학습조직이 매개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현장직무 교육훈련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습조직이 어느 정도 뒷받침이 되어야 생산성 향상이 높아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업무 생산성은 현장직무 교육훈련인 교육 동기, 인구학적 특성이 높을수록, 교육 만족도가 높을수록, 학습조직이 높을수록 높았다.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현장직무 교육훈련인 교육 동기, 교육 만족도, 인구학적 특성과 업무 생산성의 관계에서 학습조직의 부분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셋째,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학습조직의 차이를 살펴보면, 교육인원, 교육 시기, 연령, 학력, 교육 과정, 교육 동기, 교육 기간에서 차이가 있었다. 이는 교육훈련의 성과가 교육 인원이 많을수록, 교육 시기가 멀어 질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교육 동기가 혼합 교육 일수록, 교육 기간이 짧을수록 효과가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로 인해 학습 조직을 높이기 위한 대상 선정에 있어서 도움이 될 것이다.
이는 현장직무 교육훈련의 성과는 생산성 향상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생산성 향상을 높이기 위해 교육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일곱째, 현장직무 교육훈련과 생산성 향상의 관계에서 학습조직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였다. 업무 생산성에서는 교육 동기, 교육 만족도, 인구학적 특성과의 관계에서 학습조직의 부분 매개효과를 검증하였고, 산업 복지도와 조직 관리에서는 교육 만족도, 인구학적 특성과의 관계에서 학습조직의 부분 매개효과를 검증하였으며, 교육 기간에서는 교육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학습조직의 부분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조직 관리는 현장직무 교육훈련인 교육 만족도가 높을수록, 인구학적 특성이 낮을수록, 학습조직이 높을수록, 학력이 대학 졸업이 아닌 경우, 현장교육일 교육시간이 낮을수록, 교육동기가 업무관련 교육이 아닌 경우, 교육 기간가 짧을수록 높았다.
또한 교육 기간은 교육인원, 연령, 학력, 현장교육일 교육시간, 교육 동기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즉 업무 생산성은 교육 시기가 멀어 질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교육 과정이 기타일수록 높았고, 산업 복지도는 교육 시기가 멀어 질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교육 동기가 혼합 교육 일수록, 교육 기간이 적을수록 높았으며 조직 관리에서는 교육인원이 작을수록, 연령이 40대, 학력이 높을수록 현장교육일 교육시간이 짧을수록, 교육동기가 혼합 교육 일수록, 교육 기간이 짧을수록 높았다. 마지막으로 교육 기간에서는 교육 인원이 적을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현장교육일 교육 시간이 짧을수록, 교육 동기가 혼합 교육 일수록 높았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현장직무 교육훈련의 차이를 살펴보면, 교육 경험은 교육인원, 교육 시기, 학력, 교육동기, 교육 기간에 있어서, 교육 동기는 교육인원, 교육 시기, 학력, 교육 기간에 있어서 교육 만족도는 교육인원, 교육 시기, 연령, 학력, 현장교육일 교육시간, 교육동기, 교육 기간에 따라서 인구학적 특성은 모든 특성에 대해서 차이가 있었다. 즉, 교육 경험은 교육인원이 많을수록 교육 시기가 많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교육 동기는 혼합 교육이 될 때에, 교육 기간이 짧을수록 높았고, 교육 동기는 교육 인원이 많을수록, 교육 시기가 멀어 질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교육 기간이 짧을수록 높았으며, 교육 만족도은 교육인원이 많을수록, 교육 시기가 멀어 질수록, 연령에 따라서는 20대나 50대일 경우, 학력이 높을수록 현장교육일 교육시간이 짧을수록, 교육동기는 업무관련일수록 교육 기간은 60일 미만 이거나 150일인 경우 높았다. 마지막으로 인구학적 특성은 교육인원이 많을수록, 교육 시기가 멀어 질수록, 연령이 적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교육 과정이 기타일수록, 현장교육일 교육시간이 짧을수록, 교육 동기가 혼합 교육 일수록, 교육 기간이 많을수록 높았다.
첫째, 교육훈련의 하위영역인 교육 경험, 교육 동기, 교육 만족도, 인구학적 특성과 교육훈련의 성과, 그리고 생산성 향상의 하위 영역인 업무 생산성, 산업 복지, 조직 관리, 교육 기간 등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교육 훈련의 하위 변인들을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업무의 교육 경험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다섯째, 현장직무 교육훈련이 학습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추가로 조사 대상자의 특성을 통하여 분석한 결과 학습 조직은 교육 경험, 교육 동기, 교육 만족도, 인구학적 특성 모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리고 조사대상자의 특성에서는 교육 동기만이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리고 조사대상자의 특성에서는 교육 동기만이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학습 조직은 교육 경험, 교육 동기, 교육 만족도, 인구학적 특성이 높을수록, 교육 동기가 업무관련 교육이 아닐수록 높았다.
현장직무 교육훈련인 교육 만족도, 인구학적 특성과 조직관리의 관계에서 학습조직의 부분 매개효과가 검증되었으며, 현장직무 교육훈련인 교육 만족도와 교육기간의 관계에서 학습조직의 부분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회귀분석 결과 학습조직은 현장직무 교육훈련인 교육 경험, 교육 동기, 교육 만족도, 인구학적 특성이 높을수록, 교육 동기는 업무 관련 교육이 아닐수록 높았다.
후속연구
셋째, 생산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신입사원부터 다양한 업무와 직면하기에 창의적인 사고력을 계발하는 시스템을 갖추어 직장에서 생산성을 위해 투입되는 개개인의 자원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기회를 교육을 통한 산업복지를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를 통해 중소기업 현장직무 교육훈련과 관련된 학습조직 효과의 차이를 중소기업청을 비롯한 관련부처와 중소기업의 대표자는 근로자 맞춤형 교육훈련 단계를 충실히 해야 할 것이며, 교육훈련 중에서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더욱 계발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은 1997년에 무엇을 겪었는가?
한국은 1997년 말의 국제통화기금(International Monetary Fund : IMF)금융지원을 전후하여 실업 200만명의 대량 실업을 겪었고, 그간 천직의 개념을 가지고 한 직장을 선택한 후 그곳에서 헌신하면 고용보장은 물론 경제적 수입까지 감당해 주었던 모든 책임이 각 개인의 몫으로 되돌아왔다. 그 동안에는 평생직장의 개념으로 실업률이 저조하였으나 이제는 평생직장의 개념이 붕괴됨에 따라 평생직업의 사회로 나아가고 있으며 만성적 고실업의 시대를 맞고 있다.
IMF를 겪은 이후 한국의 직장과 실업에 대한 개념은 어떻게 바뀌었는가?
한국은 1997년 말의 국제통화기금(International Monetary Fund : IMF)금융지원을 전후하여 실업 200만명의 대량 실업을 겪었고, 그간 천직의 개념을 가지고 한 직장을 선택한 후 그곳에서 헌신하면 고용보장은 물론 경제적 수입까지 감당해 주었던 모든 책임이 각 개인의 몫으로 되돌아왔다. 그 동안에는 평생직장의 개념으로 실업률이 저조하였으나 이제는 평생직장의 개념이 붕괴됨에 따라 평생직업의 사회로 나아가고 있으며 만성적 고실업의 시대를 맞고 있다. IMF를 겪은 이후의 실업에 대한 특징을 살펴보면 고용환경의 변화, 기술변화 등으로 실업자가 급증하여 실업기간이 장기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실직자의 증가는 어떤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가?
IMF를 겪은 이후의 실업에 대한 특징을 살펴보면 고용환경의 변화, 기술변화 등으로 실업자가 급증하여 실업기간이 장기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실직자의 증가는 취업의욕의 상실과도 연계되어 사회적으로 저소득 계층을 양산함으로써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 할 수도 있어 이들에게 적절한 교육과 교육, 이를 통한 고용촉진이 필요하다. 또한 고용환경이 변함으로써 고용보장수준이 저하되고 실업자의 70%를 중소기업 퇴직자와 일용직 실업자가 차지하고 있어 쉽게 취약계층화 할 수 있다는 지적이 있다(최재경, 2004, 재인용).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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