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정서지능과 학습몰입이 진로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Nursing Students' Emotion Intelligence and Learning Flow on Career Stres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4 no.1, 2016년, pp.65 - 72  

박의정 (경남정보대학교 간호학과) ,  정경순 (경남정보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find out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 intelligence, learning flow and career stress of nursing students and influence factors for career stress. Methods : This study targeted 197 university students in their freshman-senior year attending College of Nursin...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인 내적 평가요인인 진로스트레스, 정서지능, 학습몰입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향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스트레스, 정서지능을 고려한 진로상담과 취업상담지도 등에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 시기란 무엇인가? 대학생 시기는 학교에서 직업세계로의 이행을 앞두고있는 시기로 학업 성취와 더불어 장래 진로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준비를 하면서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고 결정해야 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다(김경숙,2003). 진로는 인생에 있어서 장래 삶의 질을 결정하게 되며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중계역할을 하므로(김성경, 2003), 학생들은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합리적으로 선택해서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미래의 직업생활을 준비해야 한다(김영희, 2013).
진로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대학생 시기는 학교에서 직업세계로의 이행을 앞두고있는 시기로 학업 성취와 더불어 장래 진로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준비를 하면서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고 결정해야 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다(김경숙,2003). 진로는 인생에 있어서 장래 삶의 질을 결정하게 되며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중계역할을 하므로(김성경, 2003), 학생들은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합리적으로 선택해서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미래의 직업생활을 준비해야 한다(김영희, 2013).
이숙정(2011)에 의하면 학습몰입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학습몰입(Learning flow)은 몰입의 개념을 학습 환경에 맞게 정의내린 것으로 삶이 고조되는 순간에 물 흐르듯 행동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느낌을 말하며, 어떤 과제를 해결하거나 활동에 집중할 때 나타나는 최적의 심리적 상태이다(Ciarrochi & Scott, 2006; Czsentmihalyi,1990; Jackson & March, 1996). 또한 학습에의 몰입은“학습과제 해결이나 어떤 학습활동에 완전히 빠져들어오로지 과제해결을 위하여 모든 정신과정과 활동을 하나로 모으는 최상의 집중경험”으로 정의할 수 있다(이숙정, 2011). 학습수행 시 몰입은 학습이 즐겁다는 정서적인 만족감을 얻을 수 있고 동시에 학습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김경숙(2003). 아동의 정서지능과 스트레스 통제감 및 대처행동과의 관계.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 김성경(2003). 대학신입생의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10(2), 215-237. 

  3. 김아영, 이채희, 최기연(2008). 교수몰입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22(4), 647-670. 

  4. 김영희(2013). 진로능력강화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진로성숙도,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12), 817-828. 

  5. 김정해(2010). 취업준비생의 스트레스와 우울수준에 따른 그림검사 반응특징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박복매(2011).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내-외통제성,직무환경, 정서지능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7. 박현태(2014). 간호학과 신입생의 정서지능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5(3), 1576-1583. 

  8. 서유진(2007). 진로장애와 낙관성이 대학생의 진로결정 수준, 진로준비행동, 진로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9. 용정현(2011). 대학생의 완벽성향과 학습몰입도의 관계.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 윤현석(1997). 감성지능과 창의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1. 이숙정(2011). 대학생의 학습몰입과 자기효능감이 대학 생활적응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25(2), 235-253. 

  12. 임혜송(2012).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정서지능과 취업스트레스의 관계. 건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 조민제(2010). 대학생의 진로성숙도가 취업불안 및 취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주영주, 정애경, 임유진(2012). 사이버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몰입, 학업스트레스, 정신적 소모에 따른 과목 만족도 예측.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5(3), 61-69. 

  15. 표은경(2009). 여대생의 스트레스 대처 방식에 따른 취업스트레스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6. 한지현, 유태용(2005).상사의 정서지능이 부하의 태도와 상사 과업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산업및 조직, 18(2), 177-199. 

  17. 황성원(1998).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Augusto Landa JM, Lopez-Zafra E, Berrios Martos MP, et al(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occupational stress and health in nurses: a questionnaire survey. Int J Nurs Stud, 45(6), 888-901. 

  19. Ciarrochi J, Scott G(2006). The link between emotional competence and well-being: a longitudinal study. Br J Guidance & Counselling, 34(2), 231-243. 

  20. Csikszentmihalyi M(2004). Flow : 미치도록 행복한 나를 만난다[Flow :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최인수 역). 서울, 한울림, pp.152-320. 

  21. Goleman D.(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om Books. 

  22. Jose Maria Augusto Landa, EstherLopez-Zafra, M. Pilar Berrios Martos, Maria del CarmenAguilar-Luzon(2008). The relationship betweenemotional intelligence, occupational stress and health innurse- A questionnaire survey. Int J Nurs Stud. 45,888-901. 

  23. Jackson SA, March HW(199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optimal experience: The flow state scale. J Sport Exer Psychol, 18, 17-35. 

  24. Kidd JM(1998). Emotion: An absent presence in career theory. J Vocational Behav, 52(3), 275-288. 

  25. Law KS, Wong CS, Song LJ(2004). The construct and criterion validity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its potential utility for managements studies. J Appl Psychol, 89(3), 483-49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