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셀프리더십이 학습 몰입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Critical Thinking and Self Leadership on Learning Commitment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7 no.4, 2020년, pp.915 - 924  

이미영 (광주대학교 간호학과) ,  김소명 (가톨릭상지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셀프리더십과 학습 몰입 정도를 파악하고, 학습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시도 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D 광역시, G 광역시에 소재한 2개 간호학과 2학년 학생 196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018년 11월 26일부터 12월 7일까지 자료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 통계, t-test, ANOVA, Pearson 상관계수,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 몰입은 학교 성적, 전공 만족도, 대인관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학습 몰입은 셀프리더십(r=.738, p<.001)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교 성적(β=-.212, p=.011), 전공 만족도(β=.248, p=.001), 셀프리더십(β=.598, p<.001)으로 나타났으며, 학습 몰입에 대한 이들 변인의 설명력은 58%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학습 몰입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전공 만족도와 셀프리더십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 descriptive research study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s on learning commitment of nursing students. Method: Data were collected from nursing students in two different universities in D and G metropolitan city. The data collection period was from November 26 to December 7, 201...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현재까지 비판적 사고와 셀프리더십, 학습 몰입을 함께 확인한 연구는 미흡한 수준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와 셀프리더십, 학습 몰입의 관계와 비판적 사고와 셀프리더십이 학습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이 학습 몰입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셀프리더십이 학습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실시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습 몰입 정도를 파악하고 비판적 사고와 셀프리더십이 학습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간호대학생은 과도한 학습 스트레스와 긴장감을 경험하고[31], 학과 특성상 이론수업과 실습수업을 병행해야 하므로 학업에 대한 많은 부담감을 겪게 된다[32]. 학습 몰입은 학습에 깊이 몰두 하여 재미와 즐거움과 같은 긍정적 감성을 가지는 것으로[5], 간호대학생이 좀 더 재미와 즐거움을 가질 수 있도록 학습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 몰입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간호교육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와 상호 협력적 학습활동의 요구가 증가되면서 학습 몰입에 대한 관심이 증가 하고 있다[3]. 학습 몰입은 학습자들의 주된 과업인 학업과 관련되는 것으로서 개인의 능력과 과제의 난이도가 적절하게 균형을 이룬 상태로 현재 임하는 과업에 온전히 몰두하는 것을 의미하며[4], 학습자가 학습 상황에서 주어진 과제에 완전히 몰두하여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최적의 경험을 의미한다[5].
간호 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을 증진하기 위한 프로그램 적용이 필요한 이유는? 즉, 셀프리더십이 높을수록 학습 몰입을 잘 하고 있는 것으로 셀프리더십은 간호사가 되어서도 필요한 역량이다. 간호사의 리더십은 간호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심리적 안정을 주고 직무만족과 질적 간호를 향상시킨다[36]. 그러므로 간호 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을 증진하기 위한 프로그램 적용이 필요하다.
비판적 사고는 어떤 능력인가? 비판적 사고는 어떤 소견을 받아들이고 어떤 행동을 결정하기 위해 근거, 방법, 상황 등을 고려하여 최상의 판단을 내리는 능력으로[11], 특히 간호대학생이 독립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데 필수적인 것으로 이는 안전한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간호 역량을 유지하고 평생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해 준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S. H. Lim, "The Effects of Adult Nursing Education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Learning Commit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Using the Havruta Learning Method",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0, No. 7, pp. 547-554, (2019). 

  2. S. E. Jeong, J. H. Han,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Characteristics, Self-leadership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 Soc Nurs Educ, Vol. 25, No. 4, pp. 393-404, (2019). 

  3. S. H. Kim, S. Y. Park, "Factors Influencing on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3, pp. 1557-1565, (2014). 

  4. S. R. Noh, S. A. Bae,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Learning Flow on College Adaptation in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Learner- 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4, No. 2, pp. 343-362, (2014). 

  5. M. Csikszentmihalyi,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1st ed.). New York: Harper-Collins Publishers, (1996). 

  6. S. J. Lee, "The Effect of Flow on Learning and Self-efficacy on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5, No. 2, pp. 235-253, (2011). 

  7. H. K. Lee, L. A. Kim, J. E. Kim, Y. R. Lee, J. M. Lee, H. S. Han & H. K. Hwang, "Converged Factors Affecting Learning Flow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No. 5, pp. 15-23, (2017). 

  8. H. M. Marks, "Student engagement in instructional activity: Patterns in the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year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 37, No. 1, pp. 153-184, (2000). 

  9. S. R. Noh,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learning flow on college adaptation in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4, No. 2, pp. 343-362, (2014). 

  10. S. J. Lee, "The path analysis of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class climate, and learning flow on academic achievement in elementary student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23, No. 4, pp. 207-227, (2010). 

  11. J. Yoon,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4, No. 2, pp.159-166, (2008). 

  12. J. J, Hoffman, "Chapter 12 teaching strategies to facilitate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Annual Review of Nursing Education, Vol. 6, pp. 225-236, (2008). 

  13. E. H. Kim, "A Study on the Ego Resili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atisfaction in Major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ol. 4, No. 4, pp.720-729, (2016). 

  14. M. J. Baek, W. J. Kim, H. S. Ryu, "Influencing factors of professional selfconcept,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5, No. 6B, pp. 3353-3365, (2013). 

  15. S. O. Chang, E. S. Kong, C. G. Kim, H. K. Kim, M. S. Song, S. Y. Ahn, Y. W. Lee, M. O. Cho, K. S. Choi, N. C. Kim, "Exploring nursing education modality for facilitating undergraduate students' critical thinking: Focus group interview analysi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Vol. 25, No. 1, pp.125-135, (2013). 

  16. J. A. Kim, B. G. Bak, "Development and confirmation of the theory of learning flow processes: A sequential mixed method of grounded theory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7, No. 1, pp.241-262, (2013). 

  17. G, A, Seomun, "The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Job Satisfaction, and Perceived Outcome in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11, No. 1, pp. 45-48, (2005). 

  18. C. C. Manz, H. P. Jr. Sims, Business without bosses - How self-managing teams are building high-performing companies, New York, John Wily & Sons, (1995). 

  19. Y. S. Kang, Y. J. Choi, D. L. Park, I. J. Kim, "A study on nurses' self-leadership self-esteem,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6, No. 2, pp. 143-151, (2010). 

  20. C. C. Manz, H. P. Sims, "Superleadership: Beyond the Myth of Heroic Leadership", Organizational Dynamics, Vol. 19, No. 4, pp. 18-35, (1991). 

  21. M. K. Jang, H. Y. Kim, "A Convergence Study on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and Self-esteem on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9, No. 2, pp. 51-59, (2018). 

  22. Y. S. Lee, S. H. Park, J. K. Kim,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efficacy, International Relation, College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6, pp. 229-240, (2014). 

  23. S. I. Park, Y. K. Kim, "An inquiry on the relationships among learning-flow factor, flow level, achievement under on-line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14, No. 1, pp. 93-115, (2006). 

  24. J. H. Lee,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 meta-cogni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and school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48, No. 2, pp. 67-92, (2010). 

  25. S. H. Kang,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he Self Efficacy on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4, no. 6, pp. 935-949, 2012. 

  26.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2004). 

  27. I. B. Suk, E. C. Kang,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learning flow scal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3, No. 1, pp.121-154, (2007). 

  28. J. H. Lee,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 metacogni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and school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48, No. 2, pp.67-92, (2010). 

  29. J. D. Houghton, C. P. Neck,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Vol. 17, No. 8, pp.672-691, (2002). 

  30. Y. K. Shin, M. S. Kim, Y. S. Han,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RSLQ) for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Vol. 6, No. 3, pp.313-340, (2009). 

  31. H. J. Choi, E. J. Lee, "Medi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c Fundamental Nursing, Vol. 19, No. 2, pp. 261-268, (2012). 

  32. S. E. Newton, L. H. Smith, G. Moore, M. Magnan, "Predicting early academic achievement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Journal of Professional Nurse, Vol. 23, No. 3, pp. 144-149, (2007). 

  33. Y. M. Kim, "Mediation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between Selfleadership and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7 pp. 112-122, (2016). 

  34. C. Y. Jeong, E. H. Cho, Y. S. Seo, "The Relations of Nursing Students' Metacognition and Learning flow",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ol. 6, No. 1, pp. 1048-1055, (2018). 

  35. B. Mesurado, M. C. Richaud de Minzi, "Child's personality and perception of parental relationship as correlates of optimal experience",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Vol. 14, No. 1, pp. 199-214, (2013). 

  36. M. H. Sung, M. Y. Lee, "Effects of self-leadership, clinical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on nurses' job involvement",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23, No.1, pp.1-8, (201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