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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급 하 수준을 위한 영어말하기 능력향상 토론수업모형
A Discussion Class Model to Improve English Oral Proficiency for Intermediate Low Learne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3, 2016년, pp.537 - 543  

고미숙 (서일대학교 비즈니스영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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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급 하 수준의 성인 영어 학습자의 말하기능력향상을 위한 토론수업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수업모형은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의 네 가지 기술을 모두 사용하여 학습자의 스키마(schema)지식을 높이고 토론전략을 연습하는 단계로 구성한다. 토론주제는 학습자들의 인지능력에 적합하고 언어학습의 동기를 높이기 위해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통하여 10가지 주제를 선정한다. 토론식 수업모형의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서울소재 영어과 2학년 26명을 대상으로 파일럿 실험을 한다. 공인영어말하기시험인 OPIc(Oral Proficiency Interview in computer)을 사용하여 사전, 사후시험을 실시하고 두 시험의 결과를 분석한다. 실험결과 참가자 대부분(82%)을 차지한 중급 하 수준이하의 학습자들은 실험 후 47%로 감소하였고, 실험 전 18%(5명)의 중급 중이상의 언어숙련도 분포는 실험 후 53%(14명)로 증가하였다. 전체적으로 한 단계 수준상승이 있었다. 토론식 수업모형은 학습자들의 언어숙련도 수준에 관계없이 토론수업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대학교 수준이상의 영어학습자들은 자신의 인지능력에 적합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생각들을 좀 더 형식을 갖춘 지적인 언어로 표현할 필요가 있다. 토론식 수업모형은 종전의 대화식 영어회화와는 다른 새롭고 효과적인 교수법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긍정적 평가가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s a class model to improve the English oral proficiency for intermediate low English speaking learners. Utilizing the four English skills (reading, writing, listening and speaking), the class model focuses on the learners' schema and discussion strategies. To enhance the learner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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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한국 성인 영어학습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급 하 수준 학습자들의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토론식 수업모형을 제시하였고 이를 활용한 파일럿 실험을 통해 수업 모형의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았다. 언어 숙련도 수준 차이에 관계없이 토론식 영어말하기 수업 모형은 중급 하 수준 학습자들의 숙련도를 중급 중 이상으로 향상시킬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 영어학습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급 하 수준 학습자들의 말하기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 이의 교육적 효과를 살펴볼 것이다. 초급 상 혹은 중급 하 수준의 영어말하기 학습자로서 모국어 수준의 말하기 교수법 중의 하나인 토론중심의 영어회화 교수법을 통하여 영어교육의 목표인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위한 새로운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을 살펴보겠다.
  • 실험참가자들의 OPIc 사전, 사후점수 변화분석을 통하여 토론식 영어말하기 수업모형의 교수법적 효과를 살펴보겠다.
  • 구두영어숙련도 향상을 위한 연구들은 수업모형에 대한 자세한 단계와 학습활동을 제시하지 않고 수업유형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서 수업 내 토론활동을 실시하였다는 간단한 기술을 하고 있을 뿐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성인 영어학습자들의 구두숙련도 향상을 위해 토론수업을 제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토론수업의 절차와 학습활동을 제시하려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 영어학습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급 하 수준 학습자들의 말하기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 이의 교육적 효과를 살펴볼 것이다. 초급 상 혹은 중급 하 수준의 영어말하기 학습자로서 모국어 수준의 말하기 교수법 중의 하나인 토론중심의 영어회화 교수법을 통하여 영어교육의 목표인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위한 새로운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을 살펴보겠다.
  • 초급 상 혹은 중급 하 수준의 외국어 숙련도를 가진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위에서 제시한 토론중심의 영어말하기 수업모형의 교육적 효과를 파일럿 실험에서 살펴보겠다.

가설 설정

  • 특히 사전시험에서 실험참가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초급 하, 초급 중, 중급 하 수준은(21명, 82%) 사후시험에서 전체 참가자의 12명, 47%로 줄고 아울러 사전시험에서 중급 중에서 중급 상까지 18%(5명)를 차지했던 참가자들이 사후시험에서는 53%(14명)를 차지하여 토론식 영어말하기 수업 후 영어말하기 실력이 향상되었다고 주장할 수 있다. 따라서 중급 하 수준의 영어말하기 숙련도를 가진 성인학습자의 영어말하기 능력향상을 위해서는 위에서 제시한 토론식 영어말하기 수업모형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가정을 긍정적으로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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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론식 수업모형의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실시한 OPIc 사전, 사후 실험의 결과는 어떠하였는가? 공인영어말하기시험인 OPIc(Oral Proficiency Interview in computer)을 사용하여 사전, 사후시험을 실시하고 두 시험의 결과를 분석한다. 실험결과 참가자 대부분(82%)을 차지한 중급 하 수준이하의 학습자들은 실험 후 47%로 감소하였고, 실험 전 18%(5명)의 중급 중이상의 언어숙련도 분포는 실험 후 53%(14명)로 증가하였다. 전체적으로 한 단계 수준상승이 있었다. 토론식 수업모형은 학습자들의 언어숙련도 수준에 관계없이 토론수업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토론주제는 어떻게 선정하는가? 수업모형은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의 네 가지 기술을 모두 사용하여 학습자의 스키마(schema)지식을 높이고 토론전략을 연습하는 단계로 구성한다. 토론주제는 학습자들의 인지능력에 적합하고 언어학습의 동기를 높이기 위해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통하여 10가지 주제를 선정한다. 토론식 수업모형의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서울소재 영어과 2학년 26명을 대상으로 파일럿 실험을 한다.
수업모형의 구성은 어떻게 하는가? 본 연구는 중급 하 수준의 성인 영어 학습자의 말하기능력향상을 위한 토론수업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수업모형은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의 네 가지 기술을 모두 사용하여 학습자의 스키마(schema)지식을 높이고 토론전략을 연습하는 단계로 구성한다. 토론주제는 학습자들의 인지능력에 적합하고 언어학습의 동기를 높이기 위해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통하여 10가지 주제를 선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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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 S. Ko. "Improving English speaking proficiency with OPIc,"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Vol. 14, No. 1, pp. 21-45, 2010. 

  2. M. S. Ko. "Strategies of storytelling based teaching of English speaking for novice high learner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5, pp. 3172-3179, 2015. 

  3. P. Carrell. "Content and formal schemata in ESL reading," TESOL Quarterly, Vol. 21, pp. 461-481, 1987. DOI: http://dx.doi.org/10.2307/3586498 

  4. S. M. Hong. Class types for Korean English learners to improve discussion ability, Seoul, Korean Academy Information, 2007. 

  5. D. J. Young. "An investigation of student's perspectives on anxiety and speaking," Foreign Language Annals, Vol. 23, No. 6, pp. 539-553, 1990. DOI: http://dx.doi.org/10.1111/j.1944-9720.1990.tb00424.x 

  6. J. T. Chang. The mask mechanism; A study of anxiety, motivation & communicative competence of korean learners of English i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environm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anchester University, 2002. 

  7. S. Y. Kim. "Korean college students' reflections of English language learning via CMC and FFC ," Multimeia-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 5, No. 21, pp. 9-28, 2002. 

  8. S. Y. Kim "A combination of CMC and FFC: Its effects on Korean students' oral proficiency and attitudes," English Teaching, Vol. 58, No. 1, pp. 61-80,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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