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각성추구성향이 체육수업내적동기 및 체육교과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rousal Seeking Tendency on Physical Education Intrinsic Motivation and Physical Education Attitude of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3, 2016년, pp.544 - 553  

남인수 (대구대학교 체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학생의 각성추구성향이 체육수업내적동기 및 체육교과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 참여한 연구대상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표집하였다. 표집된 설문자료 중에서 335명의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였다. 연구도구는 각성추구검사지, 체육수업내적동기 검사지, 체육교과태도 검사지를 이용하였다. 자료처리는 빈도분석, 상관분석,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각성추구성향 중 신기함 추구만이 체육수업내적동기의 재미-노력과 유능감에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각성추구성향 중 신기함 추구는 체육교과태도에 정적 영향을 주는 반면에, 스릴 추구는 건강과 체력에만 부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체육수업내적동기의 재미-노력은 체육교과태도에 정적 영향을 주는 반면에, 유능감과 긴장은 부분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체육교과태도와 내적동기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각성추구성향 중 신기함 추구를 높여 줄 수 있는 교수학습방안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bjects consisting of 335 middle school students were analyzed using arousal seeking tendency scales to determine the effect on student's scores on scales for physical education intrinsic motivation and physical education attitude. The data were subjected to frequenc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중학생의 각성추구성향이 체육수업 내적동기 및 체육교과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 연구는 중학생의 각성추구성향이 체육수업내적동기 및 체육교과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발견하였다.
  • 이 연구는 중학생의 각성추구성향이 체육수업내적동기 및 체육교과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분석하였으며, 이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토대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첫째, 이 연구에서는 학생의 각성추구성향과 내적동기 및 체육교과태도와의 관련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후속연구에서는 체육학업성취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각성추구성향과 과제지속성, 성취목표성향 등의 다양한 학습자 특성 변인과의 관련성 규명을 통해 체육수업맥락에서 각성추구성향 관련 지식체의 토대 확립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가설 설정

  •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생의 각성추구 성향은 체육수업내적동기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중학생의 각성추구성향은 체육교과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중학생의 체육수업내적동기가 체육교과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생의 각성추구 성향은 체육수업내적동기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중학생의 각성추구성향은 체육교과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중학생의 체육수업내적동기가 체육교과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육교과의 목적은 ? 체육교과는 신체활동을 통해 체·지·덕의 균형 있는 전인적 발달을 추구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하지만 학교교육현장에서는 입시위주의 교육정책이나 스마트폰 사용 등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신체활동 참여의 기회가 제약되어지고 있다.
중학생은 발달단계측면에서 어떤 특징을 갖는가 ? 발달단계측면에서 중학생은 청소년기에 해당되며, 이 시기는 아동기를 거쳐 성인기로 이어지는 과도기로서 신체적 발달과 함께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능동적인 자신의 표현과 함께 정체성 확립을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형성하는 시기이기도 하다[2].
체육교과가 겪고 있는 제약은 ? 체육교과는 신체활동을 통해 체·지·덕의 균형 있는 전인적 발달을 추구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하지만 학교교육현장에서는 입시위주의 교육정책이나 스마트폰 사용 등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신체활동 참여의 기회가 제약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들은 체육교과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적 달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있는 것이 현실이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E. C., Choi, “Developing content organization and teaching strategies for secondary school physical education through an integrated approach,”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Vol. 9, No. 1, pp. 1-23, 2002. 

  2. K. Y. Ha, “An effect on demographic characteristic & sensation-seeking on the attitude of hair style in adolescence,”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Knit Design, Vol. 9, No. 1, pp. 97-106, 2011. 

  3. M. K., Oh, J. Y., Ahn, J. S., Kim, “The effect of children's sensation seeking on experience of committing a school violence: moderating effect of communication with par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0, No. 3, pp. 31-54, 2013. 

  4. C. Y., Ha, A. R., Koh, M. S., Chung, “Female adolescents' clothing behavior and hair style attitude as related to sensation seeking and body image,” Journal of the Kor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29, No. 5, pp. 715-726, 2005. 

  5. Zuckerman, M., "Sensation seeking: Beyond the optimum level of arousal,"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10, 1979. 

  6. Zuckerman, M., Kolin, E., Price, L., & Zoob, I., "Development of a sensation seeking scale,"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Vol. 28, pp. 477-482, 1964. DOI: http://dx.doi.org/10.1037/h0040995 

  7. Arnett, J., “Drunk driving, sensation seeking, and egocentrism among adolescen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 11, No. 6, pp. 541-546, 1990. DOI: http://dx.doi.org/10.1016/0191-8869(90)90035-P 

  8. Rowland, G. L., Franken, R. E., Harrison, K., "Sensation seeking and participating in sporting activities,"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 8, 212-220, 1986. 

  9. Y. G., Jung, “Statically verification on the korean's arousal seeking scale: exploratory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 13, No. 1, pp. 105-128, 2002. 

  10. J. H., Seo, "The influence of arousal seeking tendency on the participation intension in sports ev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University, 2006. 

  11. W. Y., Ryu, Y. W., Kim, "The influence of the arousal seeking on exercise adherence to winter adventure sports class of participants: Mediating role of exercise commitment,"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50, pp. 477-488, 2012. 

  12. J. Y., Huh, & K. H., Song, “Relationship between arousal seeking, exercise addic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participants of leisure sports,”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Vol. 35, No. 2, pp. 127-137, 2011. 

  13. Zuckerman, M., Eysenck, S., Eysenck, H. J., “Sensation seeking in england and america: Cross-cultural, age, and sex comparison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Vol. 46, No. 1, pp. 139-149, 1978. DOI: http://dx.doi.org/10.1037/0022-006X.46.1.139 

  14. Ryan, R. M., "Control and information in the intrapersonal sphere: An extension of cognitive evaluation theor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43, pp. 405-461, 1982.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43.3.450 

  15. J. G., Park, “Examining the structural model between perceived motivational climates, intrinsic motivation, and physical activity intention in physical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8, No. 2, pp. 123-136, 2009. 

  16. B. J., Lee, D. H.,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 experience and intrinsic motivation in physical education class,”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Vol. 17, No. 4, pp. 125-141, 2010. 

  17. M. J., Lyu, N. S., Py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of teaching behavior, intrinsic motivation and class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5, No. 2, pp. 241-249, 2006. 

  18. Papaioannou, A., “Students' perceptions of the physical education class environment for boys and girls and the perceived motivational climate,”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 Vol. 69, No. 3, pp. 267-275, 1998. DOI: http://dx.doi.org/10.1080/02701367.1998.10607693 

  19. H. J., Lee, “A comparison of students' attitudes toward physical education in the middle schools,” Philosophy of Movement: The Journal of Korean Philosophic Society for Sport and Dance, Vol. 11, No. 2, pp. 39-59, 2003. 

  20. Carlson, T. B., "We hate gym: Student alienation from physical education," Journal of 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Vol. 14, pp. 467-477, 1995. 

  21. K. S., Park, “The casual relationships among physical education teacher-trust, learning motivation and physical attitude for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Vol. 18, No. 2, pp. 65-77, 2011. 

  22. Y. W., Seo, "The effect the attitude of a subject, physical education, has on physical education class concentration and class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12. 

  23. Y. G., Lee, J. A., You, S. H., Jun, "A study on relevance between learning desire and P.E. attitiude in 'student-athletes' from a functionalist perspective,"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49, pp. 21-31, 2012. 

  24. H. J., Seo, "Relationship between sensation seeking, exercise addic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participant of life time spor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2011. 

  25. J. Y., Huh, & K. H., Song, "Relationship among arousal seeking, exercise commitment and leisure satisfaction in the participant of sports for all,"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Vol. 34, No. 1, 93-102, 2010. 

  26. B. S., An, D. J., Kim, "The effect off arousal seeking on psychological well-being of university students in physical education class," Journal of Marine Sport Studies, Vol. 3, No. 1, 61-70, 2013. 

  27. E. J., Lee, "Sport participation motive and sensation seeking behavior affect self-esteem and psychological well-be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2. 

  28. Y. G., Jung, Y. S., Jung, “The relationship between sport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arousal seeking of participants in leisure sport and exercise,”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37, No. 4, pp. 275-287, 1998. 

  29. S. H., Um, B. J., Kim, "Teaching behavior as a predictor of students' intrinsic motivation in phys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 14, No. 4, 17-36, 2003. 

  30. C. H., Ki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korean version attitude scale for physical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4, No. 3, pp. 289-304, 2005. 

  31. Hair, J. F., Anderson, R. E., Tatham, R. L., Black, W. C., "Multivariate data analysis(4th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1995. 

  32. S. E., Hur, “Analysis of the arousal seeking trends based on leisure participation motive of snow-boarder,”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Vol. 33, No. 4, pp. 127-134, 2009. 

  33. Y. H., Kim, "The effect of the adventurous leisure participant's sensation-seeking propensity on the participation attitude and flow,"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2012. 

  34. Y. G., Jung, "The influence of sport participation motivation, arousal seeking and affects on the behavior of sport commit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1997. 

  35. Y. G., Jung, "Verification on the relationship model of marine leisure sports participant's arousal seeking, affects, and behavior of sport commitment,"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28, pp. 383-395, 2006. 

  36. H. Y., Park, "The effect of middle school students' motives of participating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on attitude to physical education classes and peer relatio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06. 

  37. S. M., An, "The relationship among of middle school physical education teacher, intrinsic motivation, desire and attitude about physical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2010. 

  38. C. H., Kim, “The korean physical education attitude in middle school students: Gender, self-perceived skill level and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Vol. 12, No. 2, pp. 77-90, 2005. 

  39. Y. H., Kim, “Qualitative analysis on experiences of low-skilled students in phys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Vol. 10, No. 1, pp. 57-76,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