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역 개발특성을 통한 역광장 배치유형 계획특성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layout patterns of railway station square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railway st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철도역과 주변부의 효율적인 환승 및 연계를 위해, 철도역 역광장 배치유형에 따른 계획특성 도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관련 문헌 및 현황자료를 바탕으로 철도역 및 역광장의 개념 및 계획특성을 살펴보고, 철도역 역광장의 배치 유형을 도출하였다. 철도역 역광장 배치유형에 따른 역광장 계획특성을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 대상 철도역은 도심형 입지(59.3%)와 지상역(43.7%) 및 선상역(40.6%)의 역 형식이 높은 구성을 보이고 있다. 둘째, 철도역 역광장은 교통공간과 환경공간으로 구성되며, 회차형(PC), 전면 정차형(PS-1), 측면 정차형(PS-2), 순환형(PI)으로 유형화 할 수 있다. 셋째, 입지에 따른 철도역의 역광장 배치유형별 평균 규모는 도심형($16,882.3m^2$), 도시외곽형($37,698.9m^2$)으로 도시외곽형이 약 2.2배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입지에 따른 철도역의 역광장 형상은 도심형(1.00:0.73), 도시외곽형(1.00:0.37)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철도역과 주변부의 효율적인 환승 및 연계를 위해, 철도역 역광장 배치유형에 따른 계획특성 도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관련 문헌 및 현황자료를 바탕으로 철도역 및 역광장의 개념 및 계획특성을 살펴보고, 철도역 역광장의 배치 유형을 도출하였다. 철도역 역광장 배치유형에 따른 역광장 계획특성을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 대상 철도역은 도심형 입지(59.3%)와 지상역(43.7%) 및 선상역(40.6%)의 역 형식이 높은 구성을 보이고 있다. 둘째, 철도역 역광장은 교통공간과 환경공간으로 구성되며, 회차형(PC), 전면 정차형(PS-1), 측면 정차형(PS-2), 순환형(PI)으로 유형화 할 수 있다. 셋째, 입지에 따른 철도역의 역광장 배치유형별 평균 규모는 도심형($16,882.3m^2$), 도시외곽형($37,698.9m^2$)으로 도시외곽형이 약 2.2배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입지에 따른 철도역의 역광장 형상은 도심형(1.00:0.73), 도시외곽형(1.00:0.37)으로 분석되었다.
This study focu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railway station squares according to layout patterns, which provide transit and links between the station and tow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The analysis examin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railway station to the location and types the proportion:...
This study focu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railway station squares according to layout patterns, which provide transit and links between the station and tow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The analysis examin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railway station to the location and types the proportion: civic center type (59.3%) and ground station (43.7%), and upper railroad station (40.6%). The spatial configurations of the railway station square were obtained: Traffic space and Environment space. (2) The railway station square space configurations was classified as 4 main layout types: Turn place type (PC), Circulation type (PI), Stop place type (PS-1), and Stop place type (PS-2) (3) The average size for each type of railway station square layout patterns of the Location was larger than the civic center type ($16,882.3m^2$) to suburbs type ($37,698.9m^2$). The average form for each type of a railway station square layout patterns of the Location was the civic center type (1.00:0.73) and suburb type (1.00:0.37).
This study focu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railway station squares according to layout patterns, which provide transit and links between the station and tow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The analysis examin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railway station to the location and types the proportion: civic center type (59.3%) and ground station (43.7%), and upper railroad station (40.6%). The spatial configurations of the railway station square were obtained: Traffic space and Environment space. (2) The railway station square space configurations was classified as 4 main layout types: Turn place type (PC), Circulation type (PI), Stop place type (PS-1), and Stop place type (PS-2) (3) The average size for each type of railway station square layout patterns of the Location was larger than the civic center type ($16,882.3m^2$) to suburbs type ($37,698.9m^2$). The average form for each type of a railway station square layout patterns of the Location was the civic center type (1.00:0.73) and suburb type (1.00: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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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으로부터 철도역 역광장의 배치유형 계획특성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철도역과 역광장의 개념과 특성, 국내외 관련 계획기준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철도역 역광장 배치유형을 설정하였으며, 철도역 특성에 따른 역광장 배치유형 계획특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배경으로부터 본 연구에서는, 철도역과 역광장의 개념 및 특성을 조사하고, 철도역 역광장의 효율적인 환승 및 연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철도역 개발특성을 통한 역광장 배치유형에 따른 계획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연구 방법으로 첫째, 관련 문헌 및 현황자료 분석을 통해 철도역 및 역광장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았다. 둘째, 분석 대상역 32개소를 직접 현장 답사한 계획 현황을 바탕으로 철도역 역광장 배치유형을 도출하였다. 셋째, 철도역과 역광장의 개념과 역광장 배치유형을 바탕으로 철도역 역광장의 배치유형 계획 특성을 규모 및 형상분석으로 도출하였다.
둘째, 역광장 공간구성을 정의하고 분석 대상역의 현장사진과 위성자료를 통해 역광장 배치유형을 도출하였다. 철도역의 유형은 전면 정차형(PS-1) 14개소(43.
[14] 즉, 철도역의 입지는 철도역 환승 및 연계 방안 설정에 중요한 계획특성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입지 특성을 크게 도심형(I)과 도시외곽형(O)으로 구분하여 분석 대상역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역광장 배치유형 설정을 위해 역광장 공간구성을 교통공간 및 환경공간으로 구분한다. 역광장의 교통공간은 철도역과 버스, 택시, 자전거, 승용차 등의 타 교통수단과 교차하는 환승공간으로 철도설계기준에서 제시하는 접근교통시설을 참고하여 교통공간을 Kiss & Ride(승용차정차장, 버스정류장, 택시정류장 및 대기공간 등)과 Park & Ride(승용차 주차장)으로 도출한다.
역광장 규모 산정은 역광장이 전면도로 또는 접근도로와 철도역을 연계하는 통합 공간임에 따라, 전면도로 또는 접근도로를 경계로 역광장의 면적을 산출하였다. 산출 방법은 인터넷 지도 서비스 사이트(네이버 지도)를 통해 철도역 역광장의 개략 면적을 산출하였다.
셋째, 역광장 배치유형별 규모 및 형상 분석을 통해 철도역 입지 및 형식에 따른 역광장 배치유형의 계획특성을 도출하였다. 입지에 따른 철도역 역광장의 배치유형별 평균 규모는 도심형 16,882.
둘째, 분석 대상역 32개소를 직접 현장 답사한 계획 현황을 바탕으로 철도역 역광장 배치유형을 도출하였다. 셋째, 철도역과 역광장의 개념과 역광장 배치유형을 바탕으로 철도역 역광장의 배치유형 계획 특성을 규모 및 형상분석으로 도출하였다.
따라서 철도역 계획특성에 따른 역광장 배치유형별 규모 분석은 배치유형에 따른 역광장 규모 계획 특성을 도출하는데 의의가 있다. 역광장 규모 산정은 역광장이 전면도로 또는 접근도로와 철도역을 연계하는 통합 공간임에 따라, 전면도로 또는 접근도로를 경계로 역광장의 면적을 산출하였다. 산출 방법은 인터넷 지도 서비스 사이트(네이버 지도)를 통해 철도역 역광장의 개략 면적을 산출하였다.
역광장 형상은 철도역의 입지 및 형식에 따른 특성을 도출하는데 의의가 있다. 역광장 형상 산정은 역광장의 길이 대 폭 비율을 산정하며, 산출 방법은 역광장 규모산출 방법과 동일한 개략 면적으로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철도공사가 관리 운영 중인 고속 및 일반 철도역 중 1일 평균 승강인원이 상위 50% 이상, 또는 환승동선 개선사업으로 역광장 개선사업을 완료한 사례를 대상으로 철도역 역광장 배치유형 계획특성 분석을 연구 범위로 하고 있다. 연구 방법으로 첫째, 관련 문헌 및 현황자료 분석을 통해 철도역 및 역광장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았다. 둘째, 분석 대상역 32개소를 직접 현장 답사한 계획 현황을 바탕으로 철도역 역광장 배치유형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으로부터 철도역 역광장의 배치유형 계획특성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철도역과 역광장의 개념과 특성, 국내외 관련 계획기준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철도역 역광장 배치유형을 설정하였으며, 철도역 특성에 따른 역광장 배치유형 계획특성을 제시하였다.
국내 사례를 통해 살펴본 철도역 역광장의 배치 구성은 교통공간(Kiss & Ride, Park & Ride)과 철도역의 위치 관계에 따라 달라지며, 특히 교통공간인 회차공간(Kiss & Ride)이 역광장을 크게 회차하는 방식과 정면 또는 측면에 정차하는 방식으로 나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철도역 전면 교통광장 형식의 회차형(PC형)과 철도역을 중심으로 교통공간이 순환하는 순환형(PI), 역광장의 전면 또는 측면에 면하여 정차하는 전면 정차형(PS-1)과 측면 정차형(PS-2)으로 역광장 배치의 유형을 다음의 표16과 같이 구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한국철도공사가 관리 운영 중인 고속 및 일반 철도역(보통역 273개소)의 1일 평균 이용인원 상위 50%(1,000명 이상)에 해당하는 철도역 68개소를 1차 선정하였다. 1차 선정 결과를 바탕으로, 환승과 연계가 비교적 잘 조성되어 있는 철도역 26개소(철도설계기준 계획 관련 지침이 반영되어 계획 건설된 2002년 이후에 개업한 철도역)와 환승동선 개선사업을 통해 교통광장이 개선된 (2014년 상반기 기준) 철도역 6개소를 추가하여 총 32개소를 선정하였다. 분석 대상역의 규모, 개발 년도 및 교통광장 개선 년도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한국철도공사가 관리 운영 중인 고속 및 일반 철도역 중 1일 평균 승강인원이 상위 50% 이상, 또는 환승동선 개선사업으로 역광장 개선사업을 완료한 사례를 대상으로 철도역 역광장 배치유형 계획특성 분석을 연구 범위로 하고 있다. 연구 방법으로 첫째, 관련 문헌 및 현황자료 분석을 통해 철도역 및 역광장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한국철도공사가 관리 운영 중인 고속 및 일반 철도역(보통역 273개소)의 1일 평균 이용인원 상위 50%(1,000명 이상)에 해당하는 철도역 68개소를 1차 선정하였다. 1차 선정 결과를 바탕으로, 환승과 연계가 비교적 잘 조성되어 있는 철도역 26개소(철도설계기준 계획 관련 지침이 반영되어 계획 건설된 2002년 이후에 개업한 철도역)와 환승동선 개선사업을 통해 교통광장이 개선된 (2014년 상반기 기준) 철도역 6개소를 추가하여 총 32개소를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국내 사례를 통해 살펴본 철도역 역광장의 배치 구성은 교통공간(Kiss & Ride, Park & Ride)과 철도역의 위치 관계에 따라 달라지며, 특히 교통공간인 회차공간(Kiss & Ride)이 역광장을 크게 회차하는 방식과 정면 또는 측면에 정차하는 방식으로 나눌 수 있었다.
분석 대상역을 현장사진과 위성사진(네이버)을 통해 검토한 결과, 역광장은 주 연계도로-선로 수평형(25개소), 주 연계도로-선로 교차형(2개소), 주 연계도로-선로 이격형(5개소)로 분석되었으며, 이는 개발 부지와 주변 도로와의 여건에 의해 결정되는 사안으로 역광장의 배치유형과의 연관성은 미흡한 것으로 판단된다.
5㎡으로 선상역 > 선하역 > 지상역의 순으로 선상역의 역광장 평균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역광장 배치유형별로 살펴보면, 지상역 형식은 회차형(PC)이 38,150.0㎡, 선상역 형식은 순환형(PI)이 137,759.0㎡으로 가장 규모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선하역 형식은 순환형(PI)이 37,999.5㎡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3%)의 입지 유형이 다소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입지별 역의 규모 특성을 살펴보면 도심형은 1등급 및 2등급역이 16개소(84.2%), 도시외곽형은 2등급역이 10개소(76.9%)의 비율로 주로 1등급 또는 2등급역의 규모로 개발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형식 특성은 지상역이 14개소(43.
셋째, 역광장 배치유형별 규모 및 형상 분석을 통해 철도역 입지 및 형식에 따른 역광장 배치유형의 계획특성을 도출하였다. 입지에 따른 철도역 역광장의 배치유형별 평균 규모는 도심형 16,882.3㎡, 도시외곽형 37,698.9㎡으로 도시외곽형이 약 2.2배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역의 입지에 따라 역광장의 규모가 현저히 차이 나는 특성은 개발부지 확보 등의 물리적인 측면이 작용한 것으로 역광장 개선 시 철도역의 입지에 따른 물리적인 여건을 고려해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철도역 개발특성에 따른 역광장 배치는 다음과 같이 분석되었다. 철도역 입지 측면에서 도심형 철도역의 역광장은 전면 정차형(PS-1)이 10개소, 회차형(PC)이 5개소, 순환형(PI)이 1개소의 순으로 철도역 역광장이 계획되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도시외곽형의 철도역 역광장은 도시외곽형 철도역의 전체 12개소 중 6개소가 순환형(PI)에 해당하여 대표적인 역광장 배치유형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철도역 입지에 따른 역광장 형상(길이:폭 비율)은 도심형의 전면 정차형(PS-1, 1.00:0.26)과 도시외곽형의 순환형(PI, 1.00:0.33)이 가장 세장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철도역의 기능 측면 보다는, 기존 도로 현황과 맞물려 역광장이 선형적으로 개발된 결과로 판단된다.
이는 철도역의 기능 측면 보다는, 기존 도로 현황과 맞물려 역광장이 선형적으로 개발된 결과로 판단된다. 철도역 입지에 따른 역광장의 평균 형상은 도심형 1.00:0.73, 도시외곽형 1.00:0.37로 도시외곽에 위치한 철도역 역광장의 평균적인 형상이 도심에 위치한 철도역 역광장에 비해 세장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철도역 입지에 따른 철도역 역광장 배치유형별 평균 규모는 도심형이 16,882.3㎡, 도시외곽형이 37,698.9㎡으로 도시외곽형이 도심형에 비해 약 2.2배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역광장 규모 산정은 철도역의 승강인원과 역의 규모 및 기능, 철도역의 입지 등의 변수를 통해 산정되나, 철도역의 입지에 따라 동일한 역광장 배치유형의 규모가 현저히 차이가 나타나는 현상은 역광장 개발부지 확보 등의 물리적인 측면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철도역 형식 특성은 지상역 14개소(43.7%)과 선상역13개소(40.6%)의 비중이 다소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철도역 형식별 역의 규모 특성을 살펴보면 지상역(14개소)은 1등급역이 10개소(71.
37으로 도시외곽형의 평균형상이 세장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철도역 형식에 따른 역광장 배치유형별 형상은 큰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나 지상역의 경우 순환형(PI) 1.00:0.25, 선상역의 경우 측면 정차형(PS-1) 1.00:0.28으로 가장 세장하였으며, 선하역의 경우 순환형(PI) 1.00:0.45로 장방형의 형상을 띄는 계획특성을 나타내고 있었다.
철도역 형식에 따른 역광장의 평균 규모는 지상역 27,461.1㎡, 선상역 47,431.0㎡, 선하역 37,999.5㎡으로 선상역 > 선하역 > 지상역의 순으로 선상역의 역광장 평균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철도역의 역광장 배치유형은 서울역, 부산역을 포함한 20개소(62.6%)가 역광장에 정차하여 철도역 이용객을 수송하는 정차형에 해당하였으며, 정차형 중에서 역광장 전면에 회차 및 정차공간이 위치한 전면 정차형(PS-1)은 14개소(43.8%), 역광장의 측면에 회차 및 정차공간이 위치한 측면 정차형(PS-2)은 6개소(18.8%)로 정차의 전면성을 띄는 사례가 다수 나타났다. 동대구역, 대전역을 포함한 5개소(15.
둘째, 역광장 공간구성을 정의하고 분석 대상역의 현장사진과 위성자료를 통해 역광장 배치유형을 도출하였다. 철도역의 유형은 전면 정차형(PS-1) 14개소(43.8%), 측면 정차형(PS-2) 6개소(18.8%), 순환형(PI) 7개소(21.9%), 회차형(PC)이 5개소(15.6%)의 순으로 잠시 정차하여 이용객을 수송하는 접근교통 방식이(62.6%)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역광장 개선 시 환승 및 연계 방향을 설정할 때 고려해야할 역광장 배치유형 특성으로 판단된다.
철도역의 입지 특성은 도심형이 전체 32개소 중 19개소(59.3%)에 해당하고, 도시외곽형이 13개소(40.7%)의 분포를 띄고 있어 도심형의 입지 유형이 다소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철도역 입지별 역의 규모 특성을 살펴보면 도심형(19개소)의 경우 1등급 및 2등급역이 16개소(84.
첫째, 1일 승강인원 상위 50% 이상 또는 역광장 개선사업을 실시한 분석 대상역의 입지 특성은 도심형(19개소, 59.3%)의 입지 유형이 다소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입지별 역의 규모 특성을 살펴보면 도심형은 1등급 및 2등급역이 16개소(84.
철도역 형식 측면에서 지상역과 선상역의 경우 전면정차형(PS-1)과 측면 정차형(PS-2)의 역광장 배치유형이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어 정차형의 일반적인 유형을 띄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특히 순환형(PI) 배치유형의 경우 전체 7개소의 철도역 사례 중에서 5개소(71.4%)가 선하역인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선하역 형식의 구조 상철도역이 고상식의 선로 하부에 위치하고, 철도역을 중심으로 도로가 순환하는 형상으로 계획이 가능함에 따른 결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15)
Ministry of Land, http://www.molit.go.kr, November, 27, 2015.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Rail and design guidelines manual(a piece of architecture), p.8,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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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H. Yang, "Study on the Transfer and Linkage Guidelines based on User's Behavior Characteristics in Railway Station," Paper of Doctor degree in Chungnam Univ. p.46, February, 25, 2015.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Planning and Use of the National Land Act, chapter 1, 3 of article 2, July, 29, 2015.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Decision of Urban planning facilities and Construction and installation standards rules, chapter 3, verse 1, article 50, October, 20, 2015.
A corporation aggregate Japan Transportation Planning Association, Design Guidelines of a railway station square, Gihodoshuppan, p.13, 2014.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Rail and design guidelines manual(a piece of linked transportation facilities), pp. 21-23,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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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rail network authority, Rail and design guidelines manual(a piece of lines), pp. 348-349, 2004.
A corporation aggregate Japan Transportation Planning Association, Design Guidelines of a railway station square, Gihodoshuppan, p.106, 2014.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Rail and design guidelines manual(a piece of linked transportation facilities), p.9, p.12, 2014.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Rail and design guidelines manual(a piece of architecture), p.1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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