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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장 입체화를 통한 도심 환승 공간의 장소성 강화 계획에 관한 연구 : - 오산역의 복합 환승 공간을 중심으로 - 원문보기


함윤주 (경희대학교 건축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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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강점기 철도가 놓이기 시작하고 철도역을 부근으로 운송을 위한 기반시설들이 생겨나기 시작하면서 철도역을 중심으로 도시가 형성되기 시작하였고, 해방 이후에도 철도역을 중심으로 대도시들이 발달되었다. 특히 철도역 앞에 사람들이 모이며 광장이 조성되었고 자연스레 상권이 조성되며 철도역은 ‘역전 앞’이라는 단어로 도심 속 ‘장소’가 되었다. 그러나 철도가 급속한 경제 개발과 도시개발 계획으로 도로망이 확산이 되며 자가용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도시를 잇는 유일한 교통수단에서 부차적인 교통수단이 되면서, 철도역은 사람들이 만나고 모이는 ‘장소’인 광장보다는 소비가 우선인 상업 위주의 공간으로 역할이 변화되었다. 또한 도시가 커지며 철도와 함께 버스, 지하철 등이 들어서며 대규모 환승 공간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대도시들은 철도역을 중심으로 복합 환승 공간으로 개발이 이루어졌고 중소도시들 역시 복합 환승 공간으로 개발이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개발하는 주체가 공공이 아닌 민간업체가 되면서 대규모 상업시설과 함께 복합 환승 공간으로 개발 되고 있다. 이렇게 개발된 복합 환승 공간은 환승객과 상업 이용객으로 활성화가 되고 있지만 교통 우선의 동선으로 과거에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로서의 의미는 많이 약화되고 혼잡한 동선으로 복잡한 공간이 되어 버렸다. 2017년 완공 예정인 오산역 복합 환승 공간 계획안 역시 사람 위주의 시설이 아닌 상업과 교통 위주의 시설로 개발이 되고 있음을 알 수가 있다. 교통 위주의 복합 환승 공간은 편리함을 제공하는 최적의 동선을 사람들에게 제공하지만 과거의 ‘역전’과 같이 사람들이 머물고 만나는 도시 속의 ‘장소’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철도역이 복합 환승 공간으로 개발되면서 상업적 이용과 교통상의 기능적 요구가 지나치게 강조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하면 복합 환승 공간이 담아야 할 큰 두 기능인 교통과 상업이 우선적으로 강조되기 때문에 이전의 ‘역전 앞 광장’과 같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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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ring the Japanese colonial era, railways were established and infrastructures for transportation started to appear near the train stations. Spreading from these stations, cities were formed and even after liberation, big cities would be developed with the stations at the center. As people started ...

주제어

#환승공간 장소성 광장 광장 입체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함윤주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건축학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94p.
키워드 환승공간 장소성 광장 광장 입체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367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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