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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현대 일본 중학교 건축의 계획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lanning Characteristics of Contemporary Japanese Middle School Architectur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3, 2016년, pp.668 - 676  

이정우 (배재대학교 건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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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중학교 건축 계획 시 참조점을 구하기 위해 관련 연구가 부족했던 일본의 중학교 건축을 대상으로 그 계획특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1990년대 이후 준공된 14개 학교들을 선별해 이들을 대상으로 교육 및 생활공간, 기타 주요 공간 등의 영역별 계획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대상 학교들의 계획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분석대상 학교들은 학교 운영방식에 따라 교과교실형 학교와 특별교실형 학교로 크게 구분할 수 있는데 이에 따라 가장 기본적인 공간이 되는 교육 및 생활공간의 계획특성에서 차이가 나타난다. 2) 교과교실형 학교는 교과교실, 홈베이스, 미디어 스페이스, 교사공간 등의 요소로 교육 및 생활공간이 구성되며 홈베이스와 교과교실과의 인접여부에 따라 교실 부속형과 독립형의 두 가지 유형으로 크게 구분된다. 3) 특별교실형 학교는 학급교실과 다목적 공간으로 교육 및 생활공간이 구성되는데, 다목적 공간과 학급교실이 직접 연결되어 있는 유형과 분리되어 있는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4) 특별교실은 지역개방과 과목별 특성을 강조할 수 있는 계획특성이 나타나며 부속 공간들의 연계로 공간의 분화특성이 나타난다. 5) 도서실은 개별실이 아닌 컴퓨터실, 시청각실, 다목적 홀 등과 연계된 복합구성으로 계획되며 벽으로 구획하지 않고 개방적으로 구성하는 경향이 강하다. 6) 체육시설로는 옥내 체육관이 기본적으로 설치되며 이와 함께 무도장, 옥외 수영장 등의 설치 빈도가 높다. 이들은 체육수업뿐만 아니라 방과 후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설치된 측면도 크다. 7) 테라스, 발코니, 외부계단 등의 적극적인 계획을 통해 외부공간을 입체적으로 확보하고 있으며 이들이 다양한 기능을 가지도록 계획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viewed the planning characteristics of contemporary Japanese middle school architecture on which related studies are insufficient, aiming to obtain new ideas for planning Korean middle school facilities. Fourteen case schools built after 1990s were selected and analyzed. They were divid...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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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관련 연구가 많지 않았던 일본 중학교 건축에 주목하여 최근 사례들을 대상으로 계획특성을 분석하였다. 사례수가 많지 않았음에도 분석대상 학교들에서 다양한 건축적 시도들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시도들은 국내 중학교 건축 계획 시 참고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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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례대상의 절반 이상의 학교에서, 도서실이라는 실명 대신에 사용하고 있는 용어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사례대상 교들 중 절반의 학교들이 ‘도서실’이라는 실명 대신 ‘미디어 센터(media center)’, ‘리소스 센터(resource center)’, ‘러닝 센터(learning center)’ 등의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관리하는 매체와 담당하는 기능이 다양해지면서 학교 도서실이 학교 내 모든 정보와 교육지원의 중심이 되기 때문이다.
중학교 건축에 대한 더 많은 관심과 연구가 필요한 배경은 무엇인가? 따라서 이런 학생들이 교육받고 생활하는 중학교는 그만큼 시설계획에서도 많은 고려와 관심이 필요하다. 또 2009년부터 교육부에서 추진했던 교과교실제나 2013년 현 정권 출범 이후 추진 중인 자유학기제 등 학교 건축의 변화를 촉발하는 정책들은 중학교 건축에 대한 더 많은 관심과 연구가 필요한 배경이 되고 있다.
‘도서실’이라는 실명 대신의 용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례대상 교들 중 절반의 학교들이 ‘도서실’이라는 실명 대신 ‘미디어 센터(media center)’, ‘리소스 센터(resource center)’, ‘러닝 센터(learning center)’ 등의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관리하는 매체와 담당하는 기능이 다양해지면서 학교 도서실이 학교 내 모든 정보와 교육지원의 중심이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도서실의 성격을 보여주듯 도서실의 위치는 1층 주출입구에 인접한 사례가 14개 학교 중 9개 학교로 가장 많으며 나머지 사례 학교들도 1개 사례(이와데야마 중, 최상층의 독립된 위치에 배치)를 제외하면 모두 학교의 중앙부에 위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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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Portal Site of Official Statistics of Japan, http://www.e-stat.go.jp/SG1/estat/eStatTopPortalE.do 

  2. Kazuyoshi, Yashiki, "Changes in Departmentalized Classroom System in Japa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ol 17 no 4, p49, 2010. 07 

  3. Shinkenchiku-sha, "Shinkenchiku," 9310, 9506, 9606, 9712, 0610, 0903, 1212 

  4. Shimin Kyoiku Kenkyukai, Rieu, Ho-Seoup(trans), "The Future Schools of ours," Kimoondang, 2013 

  5. Ueno, Jun, "Renaissance of School Architecture," Kajima Institute Publishing, 2008. 

  6. Architectural Institute of Japan (ed), "Handbook of Environmental Design : Education and Library," Maruzen Publishing, 2003. 

  7. Kenchiku Shichou Kenkyuzyo (ed), "Data File of Architectural Design and Detail 105 : School 3," Kenchiku Shiryo Kenkyusha, 2014. 

  8. Kindaikenchiku-Sha, "Kindaikenchiku," 0309, 0608 

  9. Tokyo Autonomy Research Center(ed), "Contemporary School Architecture', Gakuji Shuppan, p13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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