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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일본 초등학교의 평면구성에 관한 건축 계획적 연구 - 우량시설 표창 학교의 학습 공간을 중심으로 -
A Study on Analyzing the Plan of the Elementary Schools in Japan - focusing on the learning spaces of schools that were prized as excellent facilities -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4 no.2, 2007년, pp.25 - 34  

류호섭 (동의대학교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type of the teaming space of 84 elementary schools which were prized as excellent schools on architectural planning and design in Japan from 1985 to 2005. As a result of the study, more types of learning space appeared at different elementary schools, and there was a tendenc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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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일본의 학교 중 건축계획 및 설계 분야에서 표창을 받은 우수 학교를 대상으로 '일반학습공간'의 그 유형과 학교 내의 공간구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교육적 여러 환경이 우리와 비슷하지만 여러 면에서 앞서가고 있는 일본 초등학교 공간구성 등에 대한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교시설의 공간구성을 확립하기 위한 방향성을 찾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유형분석을 함에 있어, 우선 앞서 언급한 대로 20평의 교실과 복도의 구성을 기본형으로 하고 여기에 학급 교실을 크게 확장한 형태, 교실과 다목적 공간의 구성이 어느 정도 열려있는가에 대한 정도(즉, 완전 오픈형, 오픈 가능형, 교실 유지형, 일부교실 독립형, 모든 교실 독립형), 교실에서 본 다목적공간의 위치(대면, 병렬 중앙)에 따라 학년별 유니트를 분류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본의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내에서 다목적 공간의 구성의 유형을 분석함과 아울러 교실과 다목적 공간 등으로 구성된 '일반학습공간'의 유형 분석을 통하여 초등학교의 평면구성에 대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우리 주변의 초등학교에서 학년별의 공간구성을 보면 거의 대부분의 학교가 20평 의 교실과 5평의 복도로 구성되어 있음은 말할 필요도 없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 학교의 학년별 '일반학습공간'의 유니트가 매우 다양함에 착안하여 그 유형과 종류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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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류호섭, 초등학교의 다목적스페이스에 대한 건축 계획적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지, 1995. 6 

  2. 정주성, 초등학교 다목적 공간의 이용실태 및 요구분석.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5권 8호 

  3. 류호섭, 일본 초등학교시설의 발달동향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지, 2002. 11 

  4. 이정우, 일본 초등학교 교사동 내외부의 영역별 계획 특성에 관한 연구-1990년대 이후 최근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교육시설학회지. 2004. 9 

  5. 류호섭 외 4인 번역, ?校建築의 ?革 열린 학교의 설계 . 계획, 도서출판 국제, 1995 

  6. 上野 淳, 小?校オ?ペンスペ?スにおける場 . コ?ナ?の 形成に關する分析 -小學校オ?ペンスペ?スの使われ方に 關する調査 . 硏究(1)-, 日本建築學會計畵系論文報告集, 1988. 4 

  7. 文部科學省, 學校建築 年報 公立學校編, 文敎施設協會, 1993-2003 

  8. School Amenity ボイックス, 1987.07-2005. 12 

  9. 文敎施設 No.01-No.25 ,文敎施設協會, 2001-2007 

  10. 建築設計資料, 105 學校3, 建築資料硏究社, 2006 

  11. VOIX株式會社, 學校づくりの軌跡 - ?島?三春町の挑戰, ボイックス, 1999. 2 

  12. 日本建築家協會, DA建築圖案 學校I- 小學校 . 小中學校, 彰國社, 2001. 3 

  13. 文部科學省, 木の學校選集-あたたかみとうるおいのある-,(社)文敎施設協會, ボイックス(株), 1998. 5 

  14. 長澤 悟외 4명, SCHOOL REVOLUTION, 彰國社, 2001.7 

  15. 日本建築學會, (建築設計資料 空簡SERIES) 子供の空間 -幼稚園 . 小學校, 彰國社, 1993. 8 

  16. 鹿島出版會, SD (Space Design) 1999. 7 

  17. ?校を?ぇなくちゃ!!編集委員會, 學校を?ぇなくちゃ!!, ボイックス, 2002. 6 

  18. 建築文化, 1991-01 Vol.46 No.531, 彰國社 

  19. 建築文化, 1991-08 Vol.53 No.538, 彰國社 

  20. (ニュ?.スク?ル計劃) 敎育方法等の多樣化と學校施設, 文部省文敎施設部, ぎょうせい, 1990 

  21. 子供たちを育てる學校施設, 文部省管理局敎育施設部內 學校施設硏究會, 198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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