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2, 2016년, pp.25 - 52
정혜경 (나사렛대학교 캐릭터디자인학과) , 김혜경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디지털콘텐츠학과)
Animation documentary is a hybrid genre that is newly highlighted with opposite properties. The actual world is reproduced with an unrealistic method in documentary aspect, but the objectivity of documentaries cannot be guaranteed as the boundary of actual pictures and digital images has become amb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나벨 호네스 로우가 제시한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장르의 세 가지 조건은 무엇인가? | ① 프레임 단위로 기록되거나 만들어졌다. ② 가상세계(a world)가 아닌 현실세계(the world)를 주제로 한다. ③ 제작자가 다큐멘터리라고 하거나 수용자(관객, 영화제, 평론가)가 다큐멘터리로 받아들인다.9) | |
다큐멘터리의 객관성에 대한 논쟁이 오래전부터 시작된 이유는 무엇인가? | 다큐멘터리가 허구와 판타지를 바탕으로 하는 픽션(fiction)의 극영화와 대조되는 것은 실제 세계를 재현하는 논픽션으로 ‘영화 밖(extra-filmique)’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객관성과 실재성이라는 대표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카메라로 프레임을 담아내는 순간부터 현실은 해석된 현실이기 때문에 다큐멘터리의 객관성에 대한 논쟁은 이미 오래전부터 시작되었다. | |
다큐멘터리가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속성은 무엇인가? | 다큐멘터리가 허구와 판타지를 바탕으로 하는 픽션(fiction)의 극영화와 대조되는 것은 실제 세계를 재현하는 논픽션으로 ‘영화 밖(extra-filmique)’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객관성과 실재성이라는 대표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카메라로 프레임을 담아내는 순간부터 현실은 해석된 현실이기 때문에 다큐멘터리의 객관성에 대한 논쟁은 이미 오래전부터 시작되었다. |
빌 니콜스, 이선화 역, 다큐멘터리 입문, 한울출판사, 2011, pp.55-86, 167-230.
폴 워드, 조혜영 역, 다큐멘터리 리얼리티의 가장자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pp. 152-184.
폴 웰스, 환창환 역, 애니마톨로지, 한울출판사, 1998, pp.123-134.
박성수, 애니메이션 미학, 향연, 2005, pp.59-64.
오원환, 다큐멘터리 스타일,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pp.5-20.
차민철, 다큐멘터리,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pp.62-70.
김진영, "애니메이션 화면 전환 수단으로서의 조형 요소 변화에 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14호(2008), pp. 83-99.
문원립,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에 대한 고찰", 한국영화학회, 57권 (2013), pp. 61-80.
이세정.정혜경, "메타모포시스, 애니메이션에서 관찰되는 형태변화와 장면전환에 관한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지, 8권4호(2007), pp. 563-571.
엄정식, "현대사회와 애니메이션: 철학적 성찰", 철학논총, 40권 (2005), 205-226
이윤정,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초현실주의적 표현 연구", 조형미디어, 13권1호(2010), pp. 143-144.
이현석,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 장르의 즉성에 대한 탐구", 한국영상학회논문집, 9권3호(2011), pp. 53-68.
이현석(2012),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에서 재현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영상학회논문집, 10권1호(2012), pp. 103-122.
안세웅, "애니메이션 영화의 현상학적 지각에 의한 실재성" 홍익대학교 영상학 박사학위논문, (2008), pp. 23-25.
형대조 ,"애니메이션은 어떻게 다큐멘터리가 되는가", 한국영화학회,58권(2013), pp. 483-513.
Wells, Paul, "The beautiful village and the true village: A consideration of aniamtion the documentary aesthetic", Art and Design, Vol.12 No.53, (1997), pp. 40-45
Roe, Annabelle. Honess, Animated Documentary, Palgrave Macmillan, 2013, pp. 22-23, 형대조,(2013), 재인용
Roe, Annabelle. Honess,Absence, "Execess and Epistemology Expansion", Animation: An Interdisciplinary, Vol.6 No.3, (2011), pp. 1-16, 이현석(2011) 재인용.
김도훈, "아리 폴만 인터뷰", 씨네 21, 2008. 11.21,
한윤정.이연,"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에 대한 조명", 애니메이툰, 98호(2012), pp.18-19
세계미술용어사전, 초현실주의 선언 [超現實主義宣言, Manifeste du Surrealisme], 월간미술,199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