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세계 광고제 비교를 통한 중국 애니메이션 광고의 현황과 미래 분석 Status Analysis of Present and Future of Chinese Animation Commercials by Comparing with the World Advertisement Festival원문보기
1926년 만씨 삼형제가 연출한 <서진동 중국어 타자기>라는 첫 번째 애니메이션 광고부터 오늘날 의 애니메이션 광고 수량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광고 산업에서 애니메이션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애니메이션은 상품 가치를 향상시키는 하나의 직접적인 수단이 되고 있다. 이러한 전제 아래,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 광고 역사와 특징 등에 대해 분석해보고, 다른 한편으로는 중국 4대광고제와 세계 양대 광고제에서 애니메이션 광고 샘플을 추출하여 비교 분석해 보았다. 세계 애니메이션 광고시장에 비해 중국 애니메이션 광고 시장이 아직 완전히 개방되지 않아 협소하지만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들을 포함하여 광고계 표본조사를 통해 중국 애니메이션 광고 현황에 대해 분석을 하였고, 업종별 애니메이션광고의 중국과 해외시장의 선호도 분석을 통해 중국 애니메이션 광고 발전에 대한 예측과 개선방향을 찾아보려 한다.
1926년 만씨 삼형제가 연출한 <서진동 중국어 타자기>라는 첫 번째 애니메이션 광고부터 오늘날 의 애니메이션 광고 수량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광고 산업에서 애니메이션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애니메이션은 상품 가치를 향상시키는 하나의 직접적인 수단이 되고 있다. 이러한 전제 아래,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 광고 역사와 특징 등에 대해 분석해보고, 다른 한편으로는 중국 4대광고제와 세계 양대 광고제에서 애니메이션 광고 샘플을 추출하여 비교 분석해 보았다. 세계 애니메이션 광고시장에 비해 중국 애니메이션 광고 시장이 아직 완전히 개방되지 않아 협소하지만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들을 포함하여 광고계 표본조사를 통해 중국 애니메이션 광고 현황에 대해 분석을 하였고, 업종별 애니메이션광고의 중국과 해외시장의 선호도 분석을 통해 중국 애니메이션 광고 발전에 대한 예측과 개선방향을 찾아보려 한다.
Since the first animated Chinese commercial titled directed by Wan Three Brothers in 1926, Chinese animation commercials are steadily increasing every year. The proportion of animation commercials in Advertisement industry increases gradually, animation becomes one of the direct means of rising com...
Since the first animated Chinese commercial titled directed by Wan Three Brothers in 1926, Chinese animation commercials are steadily increasing every year. The proportion of animation commercials in Advertisement industry increases gradually, animation becomes one of the direct means of rising commodity value. In this premise, this paper researches the history and characteristics of animated commercials, compare and analyze commercial samples from two world advertisement festivals and four Chinese advertisement festivals. Compared the world animation-advertisement market, Chinese animation-advertisement market is relatively limited under its particular status. Under the condition, this paper will analyze the current situation of Chinese animation advertisement through the samples from advertising festivals. Finally, the paper concludes finding out ways of development and effective marketing of animation commercial industry in China by checking out animation advertisement in industrial classification between Chinese and world's advertisement market.
Since the first animated Chinese commercial titled directed by Wan Three Brothers in 1926, Chinese animation commercials are steadily increasing every year. The proportion of animation commercials in Advertisement industry increases gradually, animation becomes one of the direct means of rising commodity value. In this premise, this paper researches the history and characteristics of animated commercials, compare and analyze commercial samples from two world advertisement festivals and four Chinese advertisement festivals. Compared the world animation-advertisement market, Chinese animation-advertisement market is relatively limited under its particular status. Under the condition, this paper will analyze the current situation of Chinese animation advertisement through the samples from advertising festivals. Finally, the paper concludes finding out ways of development and effective marketing of animation commercial industry in China by checking out animation advertisement in industrial classification between Chinese and world's advertisement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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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이 채택한 연구방법은 주로 현재 애니메이션 광고 이론의 정리와 함께 중국의 4대 광고제와 세계 2대 광고제를 비교 대상으로 하여 샘플을 추출하여 조사 분석 및 통계를 내어 보았다. 이를 통해 중국 애니메이션 광고 발전현황과 중국과 해외 애니메이션 광고 간의 차이점을 분석하여 중국 애니메이션 광고의 산업 발전에 대해 예측하고 개선방안을 찾아내려 한다. 분석을 위해 선택한 중국과 해외 광고제는 중국 광고 페스티벌 ‘장성장(長城奬)’, ‘롱시장(龍璽)’, ‘중국 광고 에피(Effie)상’, ‘중국 광고 협회 학원상’, ‘칸’ 광고제와 ‘클리오(cilo)’ 광고제이다.
제안 방법
본 논문이 채택한 연구방법은 주로 현재 애니메이션 광고 이론의 정리와 함께 중국의 4대 광고제와 세계 2대 광고제를 비교 대상으로 하여 샘플을 추출하여 조사 분석 및 통계를 내어 보았다. 이를 통해 중국 애니메이션 광고 발전현황과 중국과 해외 애니메이션 광고 간의 차이점을 분석하여 중국 애니메이션 광고의 산업 발전에 대해 예측하고 개선방안을 찾아내려 한다.
이러한 광고제는 현재 중국의 광고제작 수준과 산업현황을 나타내고 중국 광고업계 발전 추세를 보여주기 때문에 중국 애니메이션 광고의 발전 전망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참고가치가 있다고 할수 있다. 또한 2009년부터 2011년 칸 광고제와 클리오 광고제, 세계 양대 광고제를 비교대상으로 선택하여 중국 3대 광고 대회와 비교를 하고 이를 통해, 중국과 해외 애니메이션 광고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광고 특성상 상영매체가 많아 통계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특별히 라디오 광고와 옥외광고 등 애니메이션 방법을 활용할 수 없는 광고 형식을 제외하였다.
또한 2009년부터 2011년 칸 광고제와 클리오 광고제, 세계 양대 광고제를 비교대상으로 선택하여 중국 3대 광고 대회와 비교를 하고 이를 통해, 중국과 해외 애니메이션 광고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광고 특성상 상영매체가 많아 통계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특별히 라디오 광고와 옥외광고 등 애니메이션 방법을 활용할 수 없는 광고 형식을 제외하였다. 선택된 광고 상영매체는 TV광고와 평면광고 두 가지 종류이다.
대상 데이터
분석을 위해 선택한 중국과 해외 광고제는 중국 광고 페스티벌 ‘장성장(長城奬)’, ‘롱시장(龍璽)’, ‘중국 광고 에피(Effie)상’, ‘중국 광고 협회 학원상’, ‘칸’ 광고제와 ‘클리오(cilo)’ 광고제이다.
중국 광고의 발전형식과 유형변화를 비교하고 이를 통해 서로 다른 업종, 형식의 애니메이션 광고의 발전 추이를 살펴보기 위해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중국의4대 광고제를 선택하였다. 이러한 광고제는 현재 중국의 광고제작 수준과 산업현황을 나타내고 중국 광고업계 발전 추세를 보여주기 때문에 중국 애니메이션 광고의 발전 전망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참고가치가 있다고 할수 있다.
2007년부터 2011년까지 5년간 4개 광고제에서 금, 은, 동을 수상한 광고와 업종별로 입상한 작품들을 제작미디어를 가리지 않고 무작위로 추출, 총 1,526개 광고 작품에 대해 분석을 하였다. 총 265개의 애니메이션 광고작품은 전체 선택된 총 광고에서 17.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칸과 클리오 광고제에서 금, 은, 동을수상한 광고 1,617개의 작품에 대해 통계 낸 뒤 분석을 해보았다. <표 3>를 분석해보면 3년간 전체 광고 작품에서 애니메이션 광고는 총 283개로 전체 광고 수에 17.
성능/효과
<표 2>를 분석해 보면 5년간 각 광고제의 애니메이션 광고 수량은 중국 광고 페스티벌 장성장이 44개로서 전체 광고 수에서 12.7%를 차지하고, 중국 광고 페스티벌 롱시장이 55개로 전체 광고 수에서 15.2%, 중국 광고 에피(Effie) 상이 9개로 전체 광고 수에서 15.7%를 차지했다. 중국 광고 협회 학원상은 117개로 전체 광고 수에서 23.
8%를 차지했다. 양적 분석에서 보면 수상한 작품 중, 애니메이션 광고가 차지하는 비율은 평균적으로 16.85% 정도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칸과 클리오 광고제에서 금, 은, 동을수상한 광고 1,617개의 작품에 대해 통계 낸 뒤 분석을 해보았다. <표 3>를 분석해보면 3년간 전체 광고 작품에서 애니메이션 광고는 총 283개로 전체 광고 수에 17.5%를 차지하는데 그 중, 클리오 광고제에서 선정한 412개 작품에서 애니메이션 광고는 80개로 전체 광고 수에 19.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칸 광고제에서는 선정한 1,205개 작품 중에서 애니메이션 광고는 203개로 전체 광고 수에 16.
8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적 분석을 보면 수상한 작품 중, 애니메이션 광고가 차지하는 비율은 평균적으로 17.92% 정도를 유지하는 것으로 중국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중국 애니메이션 광고 수준은 아직까지 국제 수준보다 제작비율이 적게 나타나고 있다.
애니메이션광고와 연관 업종을 비교했을 때 세계에 비해 중국의 애니메이션 광고 산업 유형은 상대적으로 단순한 형태를 보였는데, 중국 애니메이션 광고가 주로 식품, 매스미디어와 출판, 공익과 비영리 조직, 의약 그리고 소매, 대리점 업종에 집중되는 반면, 해외 애니메이션 광고는 주로 식품, 가구용품, 공익과 비영리 조직, 자동차와 관련 서비스 그리고 매스미디어와 출판 산업에 집중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애니메이션 광고가 중국시장에서 사무용품, 장난감 게임, 교육, 여행운수, 미용 건강 등의 영역에 진출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 내에서 성공한 애니메이션 광고 예시엔 무엇이 있는가?
광고 산업에서 애니메이션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늘어나면서 애니메이션 광고 산업은 상품 가치를 향상시키는 하나의 직접적인 수단이 되었다. <헌위엔시앙, 양양양(恒源祥,羊羊羊)>의 초기 광고, <광명우유(光明牛奶)>의 니우니우, <나오바이찐(脑白金)>’광고는 중국 내에서 성공한 애니메이션 광고 예로 들 수 있다. 이러한 광고 스타일은 전부 애니메이션 캐릭터와 이미지를 활용하여 시청자들에게 재미있고, 부담이 없는 희극적인 효과를 전달하여 시청자들로 하여금 가볍고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광고, 나아가 상품 자체를 긍정적으로 이해하게 하고 받아들이게 하며 직접적인 소비자와 잠재적인 소비자 집단을 양성하였다.
애니메이션 광고는 무엇인가?
‘애니메이션 광고’란 광고에서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만화 또는 애니메이션 표현방법을 활용한 광고로 정의된다. 이러한 애니메이션 광고는 현대 광고에서 활용하는 애니메이션 기술로서 애니메이션 산업과 광고 산업이 서로 결합된 형식을 지닌다.
애니메이션 캐릭터 광고의 대표적인 예시엔 무엇이 있는가?
애니메이션 광고는 <표 1>과 같이 분류해볼 수 있는데, 애니메이션 캐릭터 광고는 광고 속 의인화된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가진 광고이다. DDB광고회사에서 출시한 가상 광고 모델인‘미쉐린맨’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상품 홍보 요구를 만족시키거나 상품의 성능 및 장점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애니메이션 상품 광고는 광고 속에 애니메이션 요소를 첨가하게 된다.
참고문헌 (18)
이용우, "캐릭터 애니메이션 TV광고의 표현유형 분석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디자인학연구 67, 2006.11, 85-94
이용우, 신진식,"애니메이션 기법을 활용한 TV광고 연구",한국디자인 학회,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5.10, 148-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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