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성의 시각인지요소를 통한 캐릭터 분석 -3D 애니메이션 <인사이드 아웃>와 <미니언즈>의 캐릭터를 중심으로- Character Analysis by Visual Recognition Elements of Formativeness - focusing on the Characters of 3D Animations, and -원문보기
애니메이션은 대중의 관심과 인기로 대중문화를 선도하고 문화산업으로서의 가치가 충분히 예견되었다. 현재 애니메이션의 동향은 2D 애니메이션을 주축으로 이루어지던 제작이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미디어의 혁신적인 변화로, 1990년대에 3D 애니메이션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선보이고, 2000년대에 들어서는 확고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3D 애니메이션의 연구는 영화와 공유하는 영역과 디자인 영역과 공유하는 영역을 모두 융합하면서 다양한 방면으로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 디자인 영역에서도 기초를 형성하고 있는 조형성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을 실질적으로 보고 느끼는 관객의 입장에서는 어떻게 인지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원론적인 이론에 접근하여 쉽게 이해되고 변화하는 조형성 혹은 디자인을 분석할 수 있는 논리를 이끌어 내고자 노력하였다. 마지막으로 관객들이 거부감을 느끼는 부분을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15년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극장용 애니메이션 중에 <인사이드 아웃(Inside Out)>과 <미니언즈(Minions)>의 캐릭터를 중점적으로 알아보았다. 기존의 연구 오류나 부족한 점을 재검토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조율하여, 연구에 적용할 조형성의 이론과 논리를 구축하였다. 이렇게 형성된 틀을 활용하여 연구 참여자, 즉 관객은 실질적으로 어떻게 인지하는지 알아보고, 최종적으로 관객이 왜 그렇게 느끼는지 이론적인 검토를 통해 원인과 이유를 찾고자 하였다.
애니메이션은 대중의 관심과 인기로 대중문화를 선도하고 문화산업으로서의 가치가 충분히 예견되었다. 현재 애니메이션의 동향은 2D 애니메이션을 주축으로 이루어지던 제작이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미디어의 혁신적인 변화로, 1990년대에 3D 애니메이션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선보이고, 2000년대에 들어서는 확고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3D 애니메이션의 연구는 영화와 공유하는 영역과 디자인 영역과 공유하는 영역을 모두 융합하면서 다양한 방면으로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 디자인 영역에서도 기초를 형성하고 있는 조형성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을 실질적으로 보고 느끼는 관객의 입장에서는 어떻게 인지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원론적인 이론에 접근하여 쉽게 이해되고 변화하는 조형성 혹은 디자인을 분석할 수 있는 논리를 이끌어 내고자 노력하였다. 마지막으로 관객들이 거부감을 느끼는 부분을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15년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극장용 애니메이션 중에 <인사이드 아웃(Inside Out)>과 <미니언즈(Minions)>의 캐릭터를 중점적으로 알아보았다. 기존의 연구 오류나 부족한 점을 재검토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조율하여, 연구에 적용할 조형성의 이론과 논리를 구축하였다. 이렇게 형성된 틀을 활용하여 연구 참여자, 즉 관객은 실질적으로 어떻게 인지하는지 알아보고, 최종적으로 관객이 왜 그렇게 느끼는지 이론적인 검토를 통해 원인과 이유를 찾고자 하였다.
The public interest and popularity of animation has already forecasted the value of animation as the leader of pop culture and cultural industry. The trend in animation changed from 2D to 3D animation, a new genre that appeared in the 1990s with the development of computer technology and innovative ...
The public interest and popularity of animation has already forecasted the value of animation as the leader of pop culture and cultural industry. The trend in animation changed from 2D to 3D animation, a new genre that appeared in the 1990s with the development of computer technology and innovative changes in media, and 3D animation secured its position in the 2000s. Researches on 3D animation are conducted in various ways. Integrating the area it shares with film and the area it shares with design, it is produced and consumed. This study focused on 'formativeness(design)', the basis of character design, and tried to find out how it is recognized by the audience, who actually watch and feel it. Also, it approached basic theory and tried to deduce logic that is easy to understand and can analyze design or formativeness which keeps changing. Lastly, this study regards the parts that viewers are not satisfied with as problems, and tries to find out a developmental direction. Among the animations for theaters that were big hits in 2015, this study focused on the characters of and . It reviewed errors and what was lacking in the previous studies, collected experts' opinions and made adjustment. Using the frame prepared through this process, it conducted a survey on study participants, the viewers, to see how it is perceived by them. Finally, it tried to find out the reasons why the audience felt that way through theoretical reviews and applications.
The public interest and popularity of animation has already forecasted the value of animation as the leader of pop culture and cultural industry. The trend in animation changed from 2D to 3D animation, a new genre that appeared in the 1990s with the development of computer technology and innovative changes in media, and 3D animation secured its position in the 2000s. Researches on 3D animation are conducted in various ways. Integrating the area it shares with film and the area it shares with design, it is produced and consumed. This study focused on 'formativeness(design)', the basis of character design, and tried to find out how it is recognized by the audience, who actually watch and feel it. Also, it approached basic theory and tried to deduce logic that is easy to understand and can analyze design or formativeness which keeps changing. Lastly, this study regards the parts that viewers are not satisfied with as problems, and tries to find out a developmental direction. Among the animations for theaters that were big hits in 2015, this study focused on the characters of and . It reviewed errors and what was lacking in the previous studies, collected experts' opinions and made adjustment. Using the frame prepared through this process, it conducted a survey on study participants, the viewers, to see how it is perceived by them. Finally, it tried to find out the reasons why the audience felt that way through theoretical reviews and applications.
이러한 인기는 애니메이션계에서 스타일을 선도하며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 특히 <인사이드 아웃>은 캐릭터를 통해 인간의 심리학 분야를 흥미롭게 다룸으로 성인 관객에게 인기를 끌면서 ‘힐링 애니메이션’이라고 평가되었다. <인사이드 아웃>은 소녀 라일리의 머릿속 ‘감정 컨트롤 본부’에서 일하는 기쁨, 슬픔, 버럭, 까칠, 소심으로 이루어진 다섯 캐릭터와 상상 속에서 만들어낸 ‘빙봉’의 모험을 그렸다.
애니메이션 산업은 왜 다른 문화산업 분야보다 경쟁력이 있는가?
3D 애니메이션은 컴퓨터 기술과 미디어의 확대로 새로운 첨단 영상의 축을 이루고, 대중에게는 애니메이션 제작을 활용한 용이한 영상물 제작 등으로 인기를 얻으면서 중요한 자리매김을 하였다. 또한, 애니메이션 산업을 살펴보더라도 OSMU의 상품으로 문화 할인율이 낮으며, 다양한 인프라라인과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산업으로 다른 문화산업 분야보다 경쟁력이 있다. 특히 3D 애니메이션은 기존의 2D 애니메이션은 물론 디지털 영화와 디자인 영역을 융합하면서 그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인사이드 아웃>과 <미니언즈>의 국내 흥행성적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인사이드 아웃>과 <미니언즈>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 작품들은 영화진흥위원회 KOFIC 영화관 입장권 통합전산망 공식 자료를 통해 2015년 국내 개봉 애니메이션 흥행에서 1위와 3위를 순위 한 애니메이션이다(2위는 <빅 히어로, Big Hero 6, 2014>이며 <인사이드 아웃>과 제작사가 같고 2014년에 제작되어 국내에서 2015년 1월에 개봉한 애니메이션이므로 제외하였다).
참고문헌 (17)
길라 발라스, 한택수 옮김, 현대미술과 색채, 궁리, 2002.
김효일, 디지털+영상+색채, 한국학술정보, 2006.
데이비드 라우어, 이대일 옮김, 조형의 원리, 예경, 1997.
문찬.김미자.신희경.임남숙.이상훈, 기초조형, 안그라픽스, 2010.
박경애, 입체조형연구, 기문당, 2008.
조영제.권명광.안상수.이순종, 디자인사전, 안그라픽스, 2000.
우시우스 윙, 최길력 옮김, 디자인과 형태론, 국제, 1999.
윤민희, 새로운 조형예술의 이해, 예경, 2008.
자크 오몽, 오정민 옮김, 이마주, 동문선, 2006.
한석우, 입체조형 이론과 실제, 미진사, 1991.
김상학.박유선, 대상과 그림자의 조형성을 활용한 시각적 표현 연구, 조형미디어학, 한국일러스트학회, 14권1호, 2011.
김혜성, 3D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조형성 연구- 캐릭터를 중심으로 조형의 구성요소와 원리를 통한 시각인지요소에 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36호,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14.
A.라우어, 이대일 옮김, 조형의 원리, 예경, 2001.
B. 클라인트, 오근재 옮김, 인간의 시각 조형의 발견, 미진사, 2001.
w. 칸딘스키, 차봉희 옮김, 점.선.면 회화적인 요소의 분석을 위하여, 열화당, 200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