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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貿易商務硏究, v.69, 2016년, pp.655 - 672
최영주 (동아대학교) , 박현재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e-trus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ntecedents related to e-marketplace and the intention of using e-marketplace. Data was collected from a survey of 169 exporting firms in Gwangju, Korea.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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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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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의 저자가 이마켓 활용의도를 분석하기 위해 정한 세 가지 관점은 무엇인가? | 이상의 연구를 바탕으로, 본 고에서는 TOE 프레임워크라는 이론틀과 수출기업들과의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참고하여, 이마켓 활용의도를 다음의 3가지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즉, 기술적 요인(기술호환성, 기술보안성, 기술편리성), 조직적 관점에서 기업요인(최고경영자의 정보화역량, 이마켓구현에 필요한 기업의 IT인프라, 이마켓을 활용할 수 있는 기업의 정보화 훈련정도) 그리고 환경적 관점에서의 정부요인(정부 지원, 이마켓 구현에 필요한 정부의 제도 그리고 대금결제 등 이마켓과 관련된 법규)이라는 3가지 관점에서 이마켓 활용의도에 대한 선행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 |
e-마켓플레이스를 활용했을 때의 장점은 무엇인가? | 수출을 좀 더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21세기 산업발전의 원동력으로 작동하고 있는 인터넷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인터넷이 통신과 상거래의 필수 매체로 등장 하면서 수출기업들은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판매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비용측면에서도 물류비용과 인건비용 등을 절약할 수 있다. 이러한 역할을 e-마켓플레이스(이후 이마켓)1)가 하고 있다. | |
이마켓이란 무엇인가? | 이마켓을 글자 그대로 풀면 인터넷 상에 시장이 있는 장소이다. 다시 말해 수입업체와 수출업체가 해외홍보, 마케팅, 거래선 발굴, 거래협상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인터넷 기반의 전자시장이다. 이마켓은 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새로운 구성원을 끌어들이고 기존 회원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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