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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학전공 관련 NCS의 이해와 활용에 관한 연구
Understanding and Utilization of NCS on International Trade Major in University Education 원문보기

貿易商務硏究, v.69, 2016년, pp.721 - 740  

김재성 (배화여자대학교 국제무역과) ,  박세훈 (상지대학교 무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Korea has stepped into a stage of sluggish development, and the unemployment of young people has become a major issue. Especially in 1998 IMF economic shock was influential in formulating government policy and social economic structure on employment. Restructuring now becomes everyday word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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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노동시장의 상술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2002년부터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산업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직무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인력양성을 위한 NCS를 개발하고 활용하고자 하였다. 이에 NCS는 우리나라의 학벌 중심으로 구성된 사회구조를 능력중심의 사회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따라서 NCS는 알기만 하는 교육, 학력 및 스펙 중심의 입사원서, 이론 중심 교육, 지나친 학문중심교육, 취업준비를 위한 사교육 팽배, 학력에 따른 연봉 차별, 인기학과 중심의 입시과열, 스펙을 위한 학습연장, 높은 입직연령, 학력 및 스펙 중심의 사회 인식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할 줄 아는 교육, 직무능력 중심교육, 능력중심의 채용 및 승진 문화, 신뢰받는 공교육, 단순한 입사원서 등으로 능력중심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실행되었다.9)
  • 자격증의 경우에도 NCS를 기반으로 출제기준을 정하고 실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또한 경력자의 경우에도 산업계의 요구에 따라 평생교육과정 같은 제도를 도입하여 자신의 능력과 기술을 평가하여 현재 본인의 위치를 파악하고 어떻게 자신의 능력을 산업현장에 필요한 인재로 발전시키기 위한 경력을 개발하는 것이다.7) 이러한 기반에서 NCS개념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도출될 수 있다.
  • 제4장은 결론으로 무역관련 NCS를 무역관련학과 적용시 유의점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연구의 특성상 문헌 연구를 중심으로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2장에서는 NCS의 도입배경 및 구성체계와 같은 일반적 특징을 살펴보고, 제3장에서는 무역학 분야 일반현황 및 NCS 교육과정을 수출입관리 및 원산지관리를 중심으로 살펴보면서 각 교육과정의 특징 및 문제점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4장은 결론으로 무역관련 NCS를 무역관련학과 적용시 유의점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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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역에 관한 NCS의 현황은? NCS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교육학적 측면에서 NCS를 연구하였고 무역관련 NCS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이유로는 무역에 관한 NCS의 개발이 최근에 이루어졌고 아직 무역관련 대학에서 무역관련 NCS 수출입관리 및 원산지관리에 인지도가 낮은 것이 현실이다.
NCS는 어떤 대안이 될 수 있는가? NCS는 대학이 아닌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최소 6개월에서 4년의 장기 교육과정과 인증된 교육기관을 통하여 국가수준에서 역량을 인정하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산업협장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최근 국가적 차원에서의 문제점인 청년취업실업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수도 있다. 또한 정부에서 공사 및 공공기관 취업시 NCS 직무능력을 취득한 자에게 여러 가지 혜택을 부여하기 때문에 4년제 대학의 경우에도 NCS 도입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필수의 문제로 다가올 것으로 보여 진다.
NCS는 무엇이고 그 목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2002년부터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개발한 것이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하 ‘NCS’)이다. NCS는 산업현장에서 직무1)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 한 것으로2) 1970~1980년대 산업화 시대 공급자 중심의 인재양성방식을 탈피하여 산업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직무능력3)을 학습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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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고용노동부, "직업훈련 성과제고를 위한 '직업훈련 지원체계 개편' 설명자료", 2014. 

  2. 고용노동부.한국산업인력공단.대한상공회의소, 2014 국가직무능력표준 표준 및 활용 패키지, 2014. 

  3. 고용노동부.한국산업인력공단.대한상공회의소, 2015 국가직무능력표준 표준 및 활용 패키지, 2015. 

  4. 김동연,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개발 절차 모형의 타당성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15. 

  5. 김동연.김진수, "한국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 동향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제13권 3호, 한국기술교육학회, 2013. 

  6. 김영규, "관광분야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30권 2호, 대한관광경영학회, 2015. 

  7. 김인엽, "국가직무능력표준 도입에 따른 상업정보계열 특성화고등학교 금융교육과정 개선방안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한국경영교육학회, 2015. 

  8. 민선향, "NCS 기반 비서 교육과정 개발 사례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4권 2호, 한국직업교육학회, 2015. 

  9. 양영근.정원희, "NCS 직업기초능력에 기반한 교양교과목 개편방향 연구", 교양교육연구 제8권 제4호,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10. 박두진.김현덕, "국가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한 항만물류분야 재직자의 교육과정 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2012, 28(2). 

  11. 조정윤.김형만.김현수.임경범, "2010년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및 활용",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8집 제2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0. 

  12. 주인중.조정윤.임경범, "국가직무능력표준 사업의 현인 및 정책방안", The HRD Review, 2010. 

  13. 자격기본법 

  14. http://www.ncs.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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