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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1 no.1, 2016년, pp.108 - 127
서정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용진 (한국교원대학교 기술교육과)
We confront incessant choices in life. A person or a group stands at a crossroad continuously and make decisions under limited conditions in each time in order to achieve a goal. These series of processions are referred to as decision making and dominates our actions. Based on this view, the decisi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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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결정이란 무엇인가? | 의사결정(decision making)은 문제해결과 동의의 의미로 쓰이기도 하며 문제해결의 일부 과정으로 이야기되기도 한다. 기술교과의 목표는 문제 해결적인 학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기술적 이해능력, 기술적 조작능력, 기술적 문제해결능력, 기술적 평가능력으로 구성된 기술적 소양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 |
기술교과의 목표는 무엇인가? | 의사결정(decision making)은 문제해결과 동의의 의미로 쓰이기도 하며 문제해결의 일부 과정으로 이야기되기도 한다. 기술교과의 목표는 문제 해결적인 학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기술적 이해능력, 기술적 조작능력, 기술적 문제해결능력, 기술적 평가능력으로 구성된 기술적 소양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이 문제해결 과정에서 기술교과에서의 의사결정능력을 찾아 볼 수 있다. | |
발명을 위한 사고 도구 중 디자인 사고란 무엇인가? | 발명을 위한 사고 도구에는 여러 가지 것들이 개발되고 사용되어 왔다. 그 중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는 여러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관찰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 사고 방법으로 이는 문제해결과정이나 의사결정의 과정과 매우 유사하다. 따라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업 도구로 디자인 사고를 사용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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