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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캐릭터 성격 모형의 상대적 중요도에 관한 연구: AHP 분석기법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lative Importance of Game Character Personality Model: Focused on AHP method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0 no.5, 2020년, pp.77 - 88  

남기덕 (가천대학교 게임대학원 게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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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캐릭터는 표현과 제작 방식에 따라 성격 디자인의 방향이 달라지므로 요소별 중요도를 반영하여 성격 디자인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게임 캐릭터의 성격 디자인 과정에서 효율적인 의사 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AHP를 통해 디자인요소 13개와 성격요인 13개로 구성된 게임 캐릭터 성격 모형에 대한 중요도를 도출하고, 중요도를 반영하여 게임 캐릭터 성격 디자인 체크툴을 제시했다. 디자인요소에서는 3D 실사풍, 3D 애니메이션풍, 2D 애니메이션풍 모두에서 외양의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성격요인에서는 3D 실사풍에서 행동, 3D 애니메이션풍에서 외양, 2D 애니메이션풍에서 말이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ame characters, the direction of character design varies depending on the expression or production method. It is necessary to perform game character personality design by reflecting the importance. This study derives the importance of the game character personality model using AHP for the effici...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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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게임 캐릭터의 성격 디자인 과정에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의사 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량적 연구 방법론인 계층화 분석법을 활용하여 게임 캐릭터 성격 모형에 대한 중요도를 도출하고, 중요도가 반영된 게임 캐릭터 성격 디자인을 위한 체크툴을 제안하여 기획 단계에서의 효율적인 게임 캐릭터 성격 디자인이 이뤄질 수 있도록 공헌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3D 실사풍, 3D 애니메이션풍, 2D 애니메이션풍 캐릭터별로 도출된 중요도를 게임 캐릭터 성격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도록 게임 캐릭터 성격 디자인을 위한 체크툴을 정리했다.
  • 표현 방식과 제작 방식별로 다르게 도출된 중요도를 반영하여 게임 디자인 단계에서 게임 디자이너가 게임 캐릭터 성격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도록 체크툴을 제시했다. 체크툴을 통해 게임 캐릭터 성격 디자인 과정에서 중점을 둘 디자인요소와 성격요인을 쉽게 알 수 있어 효과적인 게임 캐릭터 개발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며 매력적인 게임 캐릭터 디자인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공헌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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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게임은 글로벌 게임 시장과 비교했을 때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가? 게임 캐릭터의 성격은 플레이어와 게임 간의 상호작용이 되는 통로가 된다. 한국 게임은 글로벌 게임 시장과 비교했을 때 스토리가 빈약하다고 평가받고 있으나 본질적인 문제는 스토리보다 스토리를 이끌어가는 캐릭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스토리를 끌어가는 캐릭터 디자인이 부족했기 때문에긴 게임의 역사 속에서 기억될만한 독창적인 캐릭터를 창조해내지 못했다.
캐릭터 디자인이란? 캐릭터 디자인이란 인간이 가진 보편적인 속성을 가진 대상에 대해 표정과 움직임 등을 통해 하나의 인격에 개성을 주입해 새로운 개체로 만드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캐릭터는 각각 독특한 속성을 가진다[10].
게임 개발에서 캐릭터 성격 디자인은 크게 2가지 단계로 진행되는데 그에 대한 내용은? 게임 개발에서 캐릭터 성격 디자인은 크게 2가지 단계로 진행된다. 첫째, 캐릭터 성격을 인간이 가진 성격이 빗대어 직접적으로 과묵하다 등으로 성격요인으로써 묘사한다. 둘째, 과묵하다 등으로 설정된 캐릭터의 성격요인을 말투, 표정, 의상 등의 디자인요소로 간접적으로 묘사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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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Boyoung Kwak, "An Empirical Analysis of Purchase Intention and the Attribute Factors of Character for Deriving Contents in the Visual Industry", Doctor's Theses, Chung-Ang University, pp.3, 2010. 

  2. Kiteok Nam, "Basic Theories for Game Design" Acornpub., pp.278, 2019. 

  3. Jesse Schell, translated by DongSug Han, et al, "The art of game design 2nd Edition Vol II", Hongpub, pp. 424-427, 2016. 

  4. Jean Ann Wright, translated by Changwan Han, et al, "Animation scenario where the story gets stronger", Commbooks, pp. 110, 119-120, 2009. 

  5. Robert Scholes, James Phelan, Robert Kellogg, "The nature of narrative Revised and expanded", Oxford University Press, pp.160-173, 2006. 

  6. Kiteok Nam, "A Study on the Personality Design of Game Characters using AHP", Doctor's Theses, Sangmyung University, pp.2, 2020. 

  7. Kiteok Nam, et al, "A Study on Game Character Personality Model Considering the Interaction" Journal of Korean Game Society, Vol. 20, No. 2, pp.27-34, 2020. 

  8. Sasaki Tomohiro, translated by Sujin Bang, "Game Scenario no kakikata", Vizandbiz pp. 43, 2007. 

  9. YoungHwa Go, et al "Design Dictionary", Agbook, 2000. 

  10. Mendenhall John, "Character Trademarks", Chronicle Books, pp. 7, 1990. 

  11. Andrew Glassner, translated by Chihoon Kim "Interactive Storytelling", Commbooks, pp. 45, 2006. 

  12. Tracy Fullerton, translated by Minseok Choi "Game Design Workshop", Wikibook, pp. 118, 2012. 

  13. YongChao Liu, "A Study on the Game Characters Using Traditional Culture Content", Doctor's These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pp.77, 2019. 

  14. Suna Yang, "A Study on the Personality Formation of the Character Design", Master's Theses, Yeungnam University, pp.30-35, 2002. 

  15. Sunghoon Hur, "Study on formative typical nature pursuant to character type of animation character", Master's Theses, Hongik University, pp.18-22, 2007. 

  16. Hojin Yeo, "A study appearance features according to the personality types of animation character", Master's Theses, INJE University, pp.16-33, 2003. 

  17. Taejun Choi, et al, "A Study of design component of character that appear Mobile game",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Society, Vol. 4, No. 1, pp.204-210, 2006. 

  18. Changyong Ko, "A research on character's personality forming according to the narrative structure of feature length animation films", Master's Theses, Hongik University, pp.16-18, 2009. 

  19. Jaehong Lee, "A study on the game storytelling-Based on 4 core elements of game-", Doctor's Theses, Soongsil University, pp.128, 135, 140, 2009. 

  20. Hynckjai Choi, "An Analysis of the Methods of Character Representations according to Diverse Cultures of Game Characters", Journal of Korea Digital Design Council, Vol. 9, No. 3, pp.423-432, 2009. 

  21. Suhyang Kim, "An Analysis of Video Game Characters Depend on Presenting Personality", Master's Theses, Sangmyung University, pp.18-55, 2010. 

  22. Wei Meng, "Comparative study on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game design and culture difference", Master's These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pp.54-55, 2010. 

  23. Jun Tang, "A Study on Development of Effective Character Design for MMORPG", Doctor's These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pp.18-25, 81, 2013. 

  24. Seona Yoo, "An Analysis on Mythical Significance Represented in MMORPG Character Costume -Focused on -", Doctor's Theses, Konkuk University, pp.14, 2014. 

  25. Sanghyun Jeon, et al, "A Study on Character Style of Mobile Game"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Vol. 14, No. 1, pp.137-148, 2016. 

  26. Ga Seo, "A Study on the Character Formation of Animation Character Design", Master's Theses, Jeonju University, pp.5-21, 2019. 

  27. Andrew Darley, translated by Juhwan Kim, "Visual digital culture", Hyunsilbook pp. 33, 2003. 

  28. Junhyung Park, "A Study on Emotion Structure of Game Character Based on Emotion Rule", Doctor's Theses, Soongsil University, pp.15-16, 2016. 

  29. Saaty, T. L. & Vargas, L. G. "The Logic of Priorities", Nijhoff Publishing, London, 1982. 

  30. Euigeun Song, "A research to decide investment priorit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budget by using AHP", Doctor's Theses, Daegu Catholic University, 2007. 

  31. Shinyoung Kang, "An AHP-based Approach for Analyzing the Priority of mHealth Adoption Factors:Focusing on Domestic General Hospitals", Doctor's Theses, Dankook University, 2018. 

  32. Geuntae Cho, et al, "Hierarchical analysis decision-making of leading leaders" Donghyunbook., 2003. 

  33. Taehwa Moon, "AHP Analysis for The Successful Factors in 6-Sigma Activities", Doctor's Theses, Yeungnam Universit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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