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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절대주의 예술의상 연구 - 카시미르 말레비치의 예술작품을 중심으로 -
The Study on the Costume of Art in the Russian Suprematism - Focused on Kasimir Malevich's Art Works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7 no.6, 2009년, pp.1083 - 1098  

박윤정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revaluate the new artistic values of Suprematism that immensely influenced the Russian culture in the beginning of the 20th century. Also through study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eople and costume within works of Malevich, who wanted to portray humanity through his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세기 초 러시아 예술을 전위예술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20세기 초 러시아 예술을 소위 “전위예술(Avant-garde)”이라 부르는 것은 예술을 단순히 과거라는 전통적 한계에서 끌어내어, 전통의 변화라는 새로운 가치를 조형적인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면에서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당시의 예술은 과거의 것을 극복하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려는 다양한 실험예술(Experiment Art) 자체를 그 본질로 하고 있다.
20세기 초 러시아 예술의 본질은? 20세기 초 러시아 예술을 소위 “전위예술(Avant-garde)”이라 부르는 것은 예술을 단순히 과거라는 전통적 한계에서 끌어내어, 전통의 변화라는 새로운 가치를 조형적인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면에서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당시의 예술은 과거의 것을 극복하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려는 다양한 실험예술(Experiment Art) 자체를 그 본질로 하고 있다. 특히 러시아 혁명 전후의 예술은 일정한 양식을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주의를 포함하고 있다.
20세기 초 러시아 예술에서 초기 전위예술의 주된 경향은? 특히 러시아 혁명 전후의 예술은 일정한 양식을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주의를 포함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야수파나 표현주의에 근접한 러시아 신원시주의(Neo-primitivism), 입체미래주의(Cubo-futurism), 그리고 광선주의(Rayonism) 등은 초기 전위예술의 주된 경향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이것의 영향을 받은 절대주의(Suprematism)는 20세기 초 러시아 추상예술의 새로운 줄기를 형성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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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로버트 린튼 (1997). 20세기의 미술. 서울: 도서출판 예경. 

  2. 박윤정 (2004). “러시아 광선주의 예술의상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 서승미, 양숙희 (2003). “형식주의 예술양식의 미적 가치.” 복식문화연구 11권 1호. 

  4. 오선희 (2001). “20세기 초반 러시아 아방가르드 미술가의 의상디자인 활동.” 복식 51권 3호. 

  5. 윤난지 (1998). “20세기 초기 러시아 전위미술에 나타난 유토피아니즘.” 미술사학 연구회. 서울: 학연문화사. 

  6. 이덕형 (1994). “까지미르 말레비치: 절대 혹은 대상 부재의 심미.” 노어노문학 7권. 

  7. 임종엽, 윤도근 (1989). “현대 건축에 나타난 절대주의의 비 대상(Non-object)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9권 2호. 

  8. Bowlt, J. E. (1988). Russian Art of the Avant-Garde: Theory and Criticism. New York: Thames & Hudson. 

  9. Bowlt, J. E. (1982). The Silver Age: Russian Art of the Early Twentieth and the “World of Art” Group. Massachusetts: Oriental Research Partners. 

  10. Compton, S. (1974). “Malevich and the Fourth Dimension.” Studio International Vol. 187, No. 965. 

  11. David, E. (1986). New Worlds, Russian Art & Society 1900-1937. New York: Rizzoli. 

  12. Gray, C. (1986). The Russian Experiment in Art 1863-1922, Revised and Enlarged by Marian Burleigh-Motley. London: Thames & Hudson. 

  13. Henderson, L. (1975). “The Merging of Time and Space: ‘The Fourth Dimension’ in Russia from Ouspensky to Malevich.” The Structurist No. 15-16. 

  14. Malevich, K. (1927). “Die Gegenstandslose Welt.” Bauhausbuch No. 11. Munich: Langen. 

  15. Malevich, K. (1969). “Suprematism”, Theories of Modern Art. Herschel B. Chipp, Berkeley and L.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6. Rudenstine, A. Z. (1981). Russian Avant-Garde Art: The George Costakis Collection. New York: Harry N. Abrams, Inc. 

  17. Schouvaloff, A. (1997). The Art of Ballets Russes. Yale University Press. New Haven and London in Association with the Wadsworth Atheneum. 

  18. Spencer, C. (1974). The World of Serge Diaghlev. Middlesex: Penguin. 

  19. Webster's Ninth New Co llegiate Dictionary. Springfield, Mass: Merriam-Webster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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