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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레이 패칭 긴급보수용 개질 유화 아스팔트와 100% 순환골재를 사용한 상온 아스팔트 혼합물의 성능 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of 100% RAP Asphalt Mixtures using Rapid-Setting Polymer-Modified Asphalt Emulsion for Spray Injection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2 = no.76, 2016년, pp.61 - 71  

임정운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도로연구실) ,  권봉주 ((주)오에이티엠엔씨 연구개발) ,  김두열 ((주)오에이티엠엔씨 연구개발) ,  이상염 (인덕대학교 건설정보공학과) ,  이석근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optimum ratio of mix design, for a reclaimed asphalt pavement (RAP) content of 100%, for spray injection application. METHODS: A literature review revealed that spray injection is an efficient and cost-effective application for fixing smal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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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실제 공사 현장에서 수집한 순환골재(RAP)를 실물크기 체가름 장비를 이용, 순환 가능한 골재량을 산출하여 이를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Spray Injection 방식과 재료의 성능평가에 관련된 국내 연구 사례가 없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이에 적합한 최적배합비와 혼합물의 역학적 성질을 평가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진행되는 실험에 대한 주요 변수와 시험법은 Table 1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였으며, Table 2와 같이 요약하였다.
  • 또한 선별된 골재는 배합 전 1%의 물을 투입해 표면의 유화아스팔트의 흡수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하였다. Table 7, 8에서 마샬 안정도, 습윤마모시험을 통하여 최적의 배합비를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신규골재(VA)와 순환골재(RAP)의 현장 적용에 따른 공용성을 보다 정량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 1과 같이 체가름 장비를 이용하여 10mm 이상, 5~10mm, 2~5mm, 2mm 이하의 골재에 대한 체가름 시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상대비교를 위하여 현장에서 채취한 순환골재(RAP)를 실내에 반입하여 Fig. 2와 같이 표준 체가름 실험을 현장 체가름 장비와 같은 재료로 비교 실시하여 상대적 골재량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건설 폐기물 중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폐아스팔트 콘크리트를 100% 순환골재로 이용하고, 속경성 상온 개질 유화 아스팔트를 적용한 상온 긴급보수재료를 개발하기 위해 기계적 특성 분석을 통해 재료에 대한 실험적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Spray Injection 공법에 적용하여 긴급 도로 포장 파손 유지보수에 적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수행된 순환골재(RAP)와 신규골재(VA)의 시험 결과 순환골재(RAP)에서도 우수한 성질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순환골재(RAP)의 마샬 안정도와 습윤마모시험을 통해 최적의 배합비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도로포장의 조기 노후화 진행으로 인해 보수 공사 시 발생되는 폐아스팔트 콘크리트의 순환요인과 국부적 파손에 의한 도로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건설 폐기물 중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폐아스팔트 콘크리트를 100% 순환골재로 이용하고, 속경성 상온 개질 유화 아스팔트를 적용한 상온 긴급보수재료를 개발하기 위해 기계적 특성 분석을 통해 재료에 대한 실험적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Spray Injection 공법에 적용하여 긴급 도로 포장 파손 유지보수에 적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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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구온난화에 의해 무엇이 초래되었나? 지구온난화에 의해 전 세계적으로 자연·생태적 변화 및 환경 위기가 초래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UN은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한 기후변화 협약을 1992년에 탄생시키고, 1997년에는 교토의정서를 체결하였다(Noh et al. 2004).
우리나라의 도로포장의 문제점은? 현재 우리나라의 도로포장은 환경의 영향, 교통량의 증가 및 차량의 중량화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설계수명에 이르지 못하고 조기에 노후화가 초래되어 이를 위한 유지보수가 빈번히 시행되고 있다. 이와 같은 노후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서 발생하는 폐아스팔트 콘크리트는 주요 건설폐기물로서 이에 대한 적절한 처리는 중대한 사회적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한 기후변화 협약 같은 흐름에 따라 정부의 노력은? 2004).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우리나라 정부는 저탄소 녹색성장을 국가주도 전략으로 채택하여 202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5년 대비4% 감축하려는 목표를 세우고 다각도의 노력을 하고있다. 이에 따라 도로포장 분야에서도 지속가능한 친환경적인 도로포장 기술 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Ki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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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Edward. J., Kearney, P. E., (1997), Cold Mix Recycling : State-ofthe- Practice, Proc. AAPT. 

  2. Hwang. S. D., Rhee. S. G., Kim. Y. M., Lee. J. I., (2005), Evaluation of emergency pothole repair material for Asphalt Pavements using polyurethane, Annual domestic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pp. 5303-5306. 

  3. Jeong. D. J., (2000), (A) Study for Activated Recycling of Scraped Asphalt Concrete. A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Korea. 

  4. Jo. M. H., Yoon. S. W., Lee. Y. H., (2013), Measure for maintenance of asphalt concrete pavement potho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15, No.2, pp. 43-51. 

  5. Kandhal. P. S., Rao. S. S., Watson. D. E., Young. B., (1995), Performance of Recycled Hot-Mix Asphalt Mixtures in the State of Georgia, NCAT Report No. 95-01, National Center for Asphalt Technology, Auburn, AL. 

  6. Karlsruhe Institute of Technology, (2012), "Pothole - Study of existing standards, techniques, materials and experience with them on the European market". 

  7. Kim. A. S., (2002), An Evaluation of Application of In-Situ Recycled Asphalt Mixtures, A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Korea. 

  8. Kim. Y. J., Kim. T. S., (2012), A Study on Development of Systematic Greenhouse Gas Reduction(GHGR) Framework for Low-Carbon Green Growth, Autumn domestic conference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ing, pp. 384-393. 

  9. Mamlouk. M. S., Ayoub N. F., (1983), Evaluation of Long-Term Behavior of Cold Recycled Asphalt Mixture, TRR 911, TRB, pp. 64-66. 

  10.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Ministry of Environment, (1999), Recycle Guideline of construction waste disposal act. the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notice, Vol.1999, No.218, the Ministry of Environment notice, Vol. 1999, No. 117. 

  11. Nam. Y. G., (2000), (A) Study of practical use for recycled asphalt concretes, Seoul, Korea. 

  12. Noh. D. Y., Gang. Y. J., Sin. J. S., (2004), Influence of policy for reducing emission to productivity of manufacturing business,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Research Report. 

  13. Son. J. C., (2013), Measure for strengthening of quality management for reducing the potho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5, No. 4, pp. 39-43. 

  14. Wilson. T. P., Romine. A. R., (1993), Innovative Materials Development and Testing Volume2: Pothole Repair, Strategic Highway Research Program,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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