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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실해역 환경을 고려한 선박의 최적항해계획 알고리즘 연구
A Study on Ship Path Planning Algorithm based on Real-time Ocean Environment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9 no.2, 2016년, pp.252 - 260  

김동준 (공군사관학교 시스템공학과) ,  설현주 (충남대학교 군사학부) ,  김진주 (공군사관학교 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like terrestrial transportation, marine transportation should consider environment factors in order to optimize path planning. This is because, ship's path planning is greatly influenced by real-time ocean environment-sea currents, wave and wind. Therefore, in this study, we suggest a ship path p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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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통해 선박의 다양한 진입방향과 그 지역 내의 해류의 영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이동거리를 반영하지 못하는 기존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보다 실질적인 항로계획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전체적인 항로 설계 후 항해사가 원하는 항로를 따라 항해하기 위해 필요한 추력 방향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항로 이탈로 인한 불필요한 연료소모나 사고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추후 무인선박 및 군 함정 개발 시 항해제어(Automatic Control)를 위한 알고리즘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본 논문에서는 선박의 실시간 해양환경에 따른 최적항로 도출을 목적으로 기상청, 국립해양조사원의 실시간 해양환경정보, 지형정보 및 안전정보를 바탕으로 격자지도를 구성하고 A* 알고리즘 및 Path smoothing method를 적용하여 항해 시 사용하는 연료소모율을 최소로 하는 최적항로계획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또한 A* with Path smoothing method 적용 시 실제 선박이 이동한 거리를 계산하여 이를 바탕으로 목적함수를 개선함으로써 선박의 현재 위치, 진입하는 방향, 환경 요인 등을 실질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선박의 최적항로 알고리즘을 제시하기 위해 기존의 다양한 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부분에서 보완하고자 하였다. 조선공학 이론을 바탕으로 함정의 이동시간 및 연료소모량을 산정하였으며 기상청, 국립해양조사원의 실시간 해류 및 기상정보를 바탕으로 격자(Grid)를 형성하고 A* 알고리즘으로 항로를 탐색하였다.
  •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해양 정보를 바탕으로 활동공간을 격자지도로 구성하고 A* with path smoothing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최적항로를 도출하여 A* 알고리즘만 사용한 경우와 비교하는 실험을 통해 그 효과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실험은 시간대별 해류의 변화가 많이 나타나는 서해와 남해를 중점으로, 인천항과 제주도 서귀포항으로 이동하는 경우와 반대로 제주도 서귀포항에서 인천항으로 이동하는 경우, 같은 항로를 다른 시간대에 이동하는 경우로 예제를 구성하였다.
  • 도출된 항로를 바탕으로 A* 알고리즘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Path Smoothing Method를 추가적으로 적용하였으며 보완된 항로상의 선박진입위치와 해당 지역의 환경정보를 기반으로 실제 선박이 이동한 거리를 반영하여 목적함수(연료소모량)를개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선박의 다양한 진입방향과 그 지역 내의 해류의 영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이동거리를 반영하지 못하는 기존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보다 실질적인 항로계획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전체적인 항로 설계 후 항해사가 원하는 항로를 따라 항해하기 위해 필요한 추력 방향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항로 이탈로 인한 불필요한 연료소모나 사고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실시간 해양환경요소를 반영한 최적항로 알고리즘을 위해서는 직전 선박의 위치, 선박의 진입하는 방향에 따라 달라지는 목적함수(연료 소모량)값의 반영이 중요하다. Fig. 1은 일정지역의 해류가 서동방향으로 1 knot의 속력으로 흐르고 있다고 가정한 것이다. 음영처리 된 지역으로 선박이 진입한다고 했을 때 선박이 이전에 어디에 위치하고 있었는지, 어떤 방향에서 진입하는 지에 따라 해류의 영향에 의해 이동하는 실제 거리는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목적함수인 연료소모량 역시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다.
  • 육지, 섬 등과 같은 지형지물이나 항행위험지역으로 선정된 곳은 격자통과시간을 무한대 (Infinite)로 고려하여 알고리즘 상 항해경로에서 배제되도록 조치하였으며 기상청, 국립해양원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해양 정보를 바탕으로 격자지도를 구성하였다. 국립해양조사원이 해류벡터를 20 km 격자로 제공하기 때문에 20 km 내의 해류는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여 Kronecker product 연산을 통해 단위격자지도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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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운송수단의 최적항로계획을 위해 필요한 것은? 선박과 같은 해양운송수단은 기차나 자동차 등과 같은 다른 육상운송수단에 비해 운행 중 실시간으로 달라지는 해양의 해류, 바람, 파도 등의 운행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4]. 따라서 해양운송수단의 최적항로계획을 위해서는 항해 중 영향을 주는 환경으로 인해 달라지는 선박의 움직임을 추정하여 안전하고 경제적 으로 갈 수 있는 경로를 탐색해야한다[6,13].
해양운송수단의 특징은? 선박과 같은 해양운송수단은 기차나 자동차 등과 같은 다른 육상운송수단에 비해 운행 중 실시간으로 달라지는 해양의 해류, 바람, 파도 등의 운행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4]. 따라서 해양운송수단의 최적항로계획을 위해서는 항해 중 영향을 주는 환경으로 인해 달라지는 선박의 움직임을 추정하여 안전하고 경제적 으로 갈 수 있는 경로를 탐색해야한다[6,13].
연구가 진행된 다양한 최적항로제공 알고리즘의 예는? 해양환경을 고려한 최적항로계획과 관련된 기존연구 역시 화물, 승객, 선체에 대한 안전을 확보하면서 동시에 연료소비나 항해시간, 즉 연료소모율을 최소로[13,17] 하기 위해 Dijkstra 알고리즘, 유전자 알고리즘, 퍼지관계곱, 격자기반 A*알고리즘 등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는 시도로 이루어졌다. Montes[15]는 세부 기상정보와 위성 데이터를 반영하여 전역 최적화 알고리즘인 Dijkstra 알고리즘 통해 시간 최소화를 목적으로 최적경로를 도출하였고, Padhy[16] 역시 Dijkstra 알고리즘을 통해 실시간 달라지는 바다환경에서의 최적 경로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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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Bui, L. D. and Kim, Y. G., "A New Approach of BK Products of Fuzzy Relations for Obstacle Avoidance of Autonomous Underwater Vehicles," International Journal of Fuzzy Logic and Intelligent Systems, Vol. 4, No. 2, pp. 135-141, 2004. 

  2. Botea, A., Muller, M., and Schaeffer, J., "Near Optimal Hierarchical Path-Finding, Journal of Game Development, Vol. 1, No. 1, pp. 7-28, 2004. 

  3. Cho, J. H., Ji, M. S., and Kim, Y. G., "An Route Planning for the Navigation System of Autonomous Vessel," Journal of Fuzzy Logic and Intelligent Systems, Vol. 15, No. 4, pp. 418-424, 2005. 

  4. Christiansen, M., Fagerholt, K. and Roren, D., "Ship Routing and Scheduling: Statue and Perspectives," Tansportation Science, Vol. 38, No. 1, pp. 1-18, 2004. 

  5. Hart, P. E., Nilson, N. J. and Raphael, B., "A Formal Basis for the Heuristic Determination of Minimum Cost Paths," IEEE Transaction of Systems Science and Cybernetics, Vol. 4, No. 2, 1968 

  6. Hanssen, G. L. and James R. W., "Optimum Ship Routing," The Institute of Navigation, Vol. 13, No. 3, 1960. 

  7. Jang, I. S. and Park, S. H., "A Genetic Algorithm for Searching Shortest Path in Public Transportation Network,"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ol. 18, No. 1, 2001. 

  8. Journee, J. M. J., and Meijers, J. H. C., Ship Routing for Optimum Performance, 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1980. 

  9. Jung, J. S. and Rhyu, K. S., "A Study on the Optimal Navigation Route Decision using A* Algorithm,"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4, No. 1, pp. 38-46, 1999. 

  10. Kim, K. T. and Jeon, G. W., "A Path Planning to Maximize Survivability for Unmanned Aerial Vehicle based on 3-dimension Environment," IE Interface, Vol. 24, No. 4, pp. 304-313, 2011. 

  11. Kim, S. K., Lee, Y. S., Kong, G. Y., Kim, J. P. and Jung, C. H., "A Study on the Ship's Speed for Reducing the Feul Oil Consumption in Actual Ship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8, No. 1, pp. 41-47, 2012. 

  12. Kwon, Y. J. and Kim, D. Y. "A Research on the Approximate Formulae for the Speed Loss at Sea,"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19, No. 2, pp. 90-93, 2005. 

  13. Lee, H. Y. and Kim, S. H., "On the Optimum Ship Routing by Network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Vol. 25, No. 3, pp. 211-223, 2001. 

  14. Maki, A., Akimoto, Y., Nagata, Y., Kobayashi, S., Kobayashi, E., Shiotani, S., Ohsawa, T., Umeda, N., "A New Weather-Routing System That Accounts for Ship Stability based on a Real-Coded Genetic Algorithm,"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Vol. 16, No. 3, pp. 311-322, 2011. 

  15. Montes, A. A., "Network Shortest Path Application for Optimum Track Ship Routing," Naval Postgraduate School, 2005. 

  16. Padhy, C. P., Sen, D. and Bhaskaran, P. K., "Application of Wave Model for Weather Routing of Ships in the North Indian Ocean," Natural Hazards, Vol. 44, pp. 373-385, 2008. 

  17. Park, J. M. and Kim, N. W., "A Comparison and Analysis of Ship Optimal Routing Scenarios Considering Ocean Environmen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1, No. 2, pp. 99-106, 2014. 

  18. Tolga, Y and Abdullah, S., "An Implementation of Path Planning Algorithms for Mobile Robots on a Grid based Map," Citeseer, 2008. 

  19. Townsin, R. L. and Kwon, Y. J., "Estimating the Influence of Weather on Ship Performance," Royal Institution of Naval Architects, Vol. 135, pp. 191-209,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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