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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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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의 선박 운항 항로를 찾기 위해서는 선박의 정확한 추진성능을 추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은 선박 최적운항시스템의 추진성능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기 위한 전산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실해역에서의 추진성능은 표류와 표면 거칠기 등 선체 상태뿐 만 아니라 파랑과 바람 등 해상 상태의 영향을 받는다. 이 부가저항 추정 방법들은 ISO 15016:2002 표준의 실선 속력시운전 해석법을 근간으로 하고 있으며, 추가로 바람과 선체 표면 거칠기에 대한 몇 가지 추정 방법이 보완되었다. 이 추정 방법들은 종합적인 전산프로그램으로 만들어졌다. 그리고 향후 최적 운항경로 계산에 활용될 쇄빙연구선 아라온 호에 대해서 데이터베이스 계산이 수행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모든 선박의 항로 최적화 계산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cise prediction of ships propulsion performance is very important to find out the ships optimum route. This paper describes the development of computer program to generate the database of propulsion performance for the ships optimum routing system. The propulsion performance of ship in the 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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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매우 방대한 작업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가능한 한 정밀도는 유지하면서도 보다 빠른 시간 내에 추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전에 지정한 범위 값에 대해 저항 및 추진 계수를 계산하여 데이터베이스로 만들어 놓은 후, 이를 이용하여 보다 빠르게 실해역에서의 추진성능을 추정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이를 전산화하였다.
  • 의 변화를 고려하는 경우, 선박 운항 중 증가하게 되는 프로펠러 표면 거칠기에 대한 영향을 고려해 주어야 하는데, ISO 15016 해석법에서는 그 필요성만 언급했을 뿐, 계산 방법에 대해서는 제안된 것이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프로펠러 표면 거칠기에 따른 효율 변화를 1978년 ITTC 추진성능 해석법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도록 하였다(ITTC, 1978).
  • 본 논문을 통해 선박 최적운항시스템에 사용될 추진성능 데이터베이스 생성 방법을 개발하였다. 최적운항 항로를 정도 높게 찾아내면서도 계산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최적의 추진 성능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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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해역에서의 추진성능은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본 논문은 선박 최적운항시스템의 추진성능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기 위한 전산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실해역에서의 추진성능은 표류와 표면 거칠기 등 선체 상태뿐 만 아니라 파랑과 바람 등 해상 상태의 영향을 받는다. 이 부가저항 추정 방법들은 ISO 15016:2002 표준의 실선 속력시운전 해석법을 근간으로 하고 있으며, 추가로 바람과 선체 표면 거칠기에 대한 몇 가지 추정 방법이 보완되었다.
최적의 항로를 택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진 이유는? 선박이 실해역에서 운항할 때 해상 상태에 따라 최적의 항로를 택하는 것은 연료비 절감뿐만 아니라 안전 운항 면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더구나 IMO (국제해사기구)에서는 온실가스 규제를 위한 선박의 에너지효율에 관한 규칙을 MARPOL 부속서 6의 제4장에 신설하였고, 이 내용이 2013년 1월 1일자로 발효됨에 따라 최적운항시스템 (Optimum routing system)의 필요성이 급격히 증가하였다 (IMO, 2011).
최적의 선박 운항 항로를 찾기 위해 매우 중요한 것은? 최적의 선박 운항 항로를 찾기 위해서는 선박의 정확한 추진성능을 추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은 선박 최적운항시스템의 추진성능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기 위한 전산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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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lendermann, W.(1990), "Chapter 3.1 External Forces, Wind Forces of Manoeuvring Technical Manual", Schiff & Hafen 1990:2, pp. 41-43. 

  2. Blendermann, W.(1990), "Chapter 3.1 External Forces, Wind Forces of Manoeuvring Technical Manual", Schiff & Hafen 1990:4, pp. 47-48. 

  3. Blendermann, W.(1991), "Chapter 3.1 External Forces, Wind Forces of Manoeuvring Technical Manual", Schiff & Hafen 1991:4, pp.38-41. 

  4. Department of National Defence and the Canadian Armed Forces(2016), http://www.crs-csex.forces.gc.ca/boi-ce/rp/hmcs-ncsm/rp/ann-eng.aspx 

  5. Hinnenthal, Jorn(2008), "Robust Pareto, Optimum Routing of Ships Utilizing Deterministic and Ensemble Weather Forecasts". Technischen Universitat Berlin. Ph.D. Thesis, pp. 2-8, pp. 26-57. 

  6. IMO(2009), "Interim guidelines for voluntary verification of the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EEDI)", MEPC.1/Circ.682, p. 5. 

  7. IMO(2011), "Amendments to the Annex of the Protocol of 1997 to Amend the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Prevention of Pollution from Ships, 1973, as modified by the Protocol of 1978 Relating Thereto", Resolution MEPC.203(62), pp. 1-17. 

  8. IMO(2012), "2012 Guidelines on survey and certification of the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EEDI)", Resolution MEPC.214(63), p. 7. 

  9. IMO(2015), "2014 Guidelines On Survey And Certification Of The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EEDI)", MEPC.1/Circ.855-Rev.1, p. 8. 

  10. ISO(2002), Ships and marine technology - Guidelines for the Assessment of Speed and Power Performance by Analysis of Speed Trial Data, International Standard of ISO 15016:2002, pp. 1-45. 

  11. ISO(2015), Ships and marine technology - Guidelines for the Assessment of Speed and Power Performance by Analysis of Speed Trial Data, International Standard of ISO 15016:2015, pp. 1-85. 

  12. ITTC Performance Committee(1978), Report of Performance Committee, Proceedings 15th ITTC, pp. 389-392. 

  13. Kim, E. C. et al.(2001), "Evaluation and Computer Program on the Speed Trial Analysis Method of the Ongoing Work in ISO/TC8", Proceedings of the Eigh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Practical Design of Ships and Other Floating Structures, Shanghai, China, pp. 525-532 

  14. Kim, E. C. and Kang, K. J.(2001), "Regression Analysis for the Resistance and Propulsive Coefficients based on KRISO Data Base", 2nd International Workshop on Ship Hydrodynamics, Uhan, China, pp. 1-7. 

  15. Lee, H. J.(2015), "Conceptual Design of Safe Voyage Planning System for Vessels Operating in Northern Sea Route", 2015 Annual Autumn Conference,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Geoje, Korea, pp. 227-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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