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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공항운영인력의 ASQ 서비스성과 공유에 대한 인식 및 귀인 연구 : 인천공항 아웃소싱직원을 중심으로
A Study of Incheon Airport Employees' Perception and Attribution on ASQ Service Performances focusing on Outsource Worker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4 no.1, 2016년, pp.62 - 70  

송정태 (인천국제공항공사(항공대학교 경영학)) ,  김기웅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최연철 (한서대학교 항공학부) ,  박성식 (한국교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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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ception of outsource workers among Incheon Int'l airport employees was reviewed about the service performances of winning the ASQ awards in 11 consecutive years. 85% of Incheon airport operating authority(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Corp.) and its outsource companies employees was composed of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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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귀인이론을 토대로 구조방정식을 적용한 실증분석을 통해 다양한 원인들 간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렇게 규명된 인과관계들을 토대로 최고의 공항 서비스 수준을 지속가능하게 유지하면서도 향후 공항상주직원들 특히 아웃소싱직원들의 인력운영 방안을 개선할 수 있는 유의미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둘째, 귀인이론을 토대로 구조방정식을 적용한 실증분석을 통해 다양한 원인들 간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렇게 규명된 인과관계들을 토대로 최고의 공항 서비스 수준을 지속가능하게 유지하면서도 향후 공항상주직원들 특히 아웃소싱직원들의 인력운영 방안을 개선할 수 있는 유의미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첫째, ASQ 평가 11년 연속 1위에 따른 서비스 성과에 대한 인식을 통해 최고수준의 서비스 업적 결과를 달성한 원인들이 무엇인지를 역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 가지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원인들을 규명하는 유용한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을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H1 : 인천공항 ASQ 서비스 성과공유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직원들의 내부귀인 정도는 증가할 것이다.
  • H10: ASQ 서비스 성과 향상을 위해 소속회사 자체의 서비스 역량 강화를 기대하는 심리가 강할수록 직원은 자기 개발 행동을 강하게 추구할 것이다.
  • H2 : 인천공항 ASQ 서비스 성과공유에 대한 인식이 낮을수록 직원들의 외부귀인 정도는 증가할 것이다.
  • H3 : ASQ 서비스 성과에 대한 외부귀인의 정도가 높을수록 외부기관의 관리 및 통제를 보다 강하게 기대할 것이다.
  • H4 : ASQ 서비스 성과에 대한 외부귀인의 정도가 높을수록 소속회사 자체의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는 방안을 보다 강하게 기대할 것이다.
  • H5 : ASQ 서비스 성과에 대한 내부귀인의 정도가 높을수록 외부기관의 관리 및 통제를 보다 강하게 기대할 것이다.
  • H6 : ASQ 서비스 성과에 대한 내부귀인의 정도가 높을수록 소속회사 자체의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는 방안을 보다 강하게 기대할 것이다.
  • H7 : ASQ 서비스 성과 향상을 위해 외부기관의 관리·통제를 기대하는 심리가 강할수록 공항 운영업체는 외부와 협력적 행동을 강하게 추구할 것이다.
  • H8 : ASQ 서비스 성과 향상을 위해 외부기관의 관리·통제 완화를 기대하는 심리가 강할수록 직원은 자기 개발 행동을 강하게 추구할 것이다.
  • H9: ASQ 서비스 성과 향상을 위해 소속회사 자체의 서비스 역량 강화를 기대하는 심리가 강할수록 소속회사 외부와 협력적 행동을 강하게 추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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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과공유란 무엇인가? 성과공유의 뜻은 공동의 노력을 투입하여 거둔 성과를 사전에 약속된 방법과 절차에 의해서 공정하게 배분하는 제도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일본 및 미국 등 선진국들에서는 대기업과 공공기관들이 이미 자발적으로 성과공유제를 도입하여 시행하였다.
대기업과 협력업체가 모두 공감하는 점은 무엇인가? 대기업과 협력업체 모두 혁신을 통해서만 매출과 이윤을 증대시킬 수 있다는 점을 공감한다. 하지만 함께 제품 혹은 서비스를 혁신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대기업과 협력업체가 함께 제품 혹은 서비스를 혁신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함께 제품 혹은 서비스를 혁신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왜냐하면 협력업체는 대기업의 기회주의적(Opportunism) 행동들을 염려하기 때문이다[23]. 공동으로 혁신하는 과정 속에는 대기업이 협력업체의 노하우를 흡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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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박 현 기자, '공항 안전방안 마련 중', KBS 뉴스 보도자료 (2016. 2. 18) 

  2. 김기성 기자, '인천공항 보여 주기 식 보안대책', 인천일보 보도자료 (2016. 2. 16) 

  3. 조동석 기자, '안보, 아웃소싱 대상인가...용역에 맡긴 대한민국 관문 인천공항 보안', 헤럴드경제 보도자료 (2016. 1. 31) 

  4. 김경태 기자, '인천공항 비정규직 문제, 해소 가능할까?', 프라임경제 보도자료 (2015. 9. 9) 

  5. 김성희, (2015) '인천공항 간접고용 비정규직 문제 해법 찾기', 을지로위원회 토론회자료,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6. Kelly Herold H. (1973), 'The Process of Causal Attribution', American Psychologist, 28(Feb), pp. 107-128 

  7. Zeelenberg, Marcel and Pieters R. (2004), 'Beyond Valence in Customer Dissatisfaction : A Review and New Findings on Behavioral Responses to Regret and Disappointment in Failed Servic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7(4), pp. 445-455 

  8. Kelly H. H., Michela J. L. (1980), 'Attribution Theory and Research', Annual Review of Psychology 31, pp. 457-501 

  9. 김상희, (2009), '판매성과실패 상황에서 판매원의 노력귀인과 능력귀인 : 목표지향성과 심리적 반응', 경영학연구 28(3), pp. 695-736 

  10. Grawitch M. J., Block E. E., Ratner J. F. (2005), 'How Are Evaluations of Positive and Negative Experiences Related to the Intensity of Affect in Workgroups?', Group Dynamics: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9(4), pp. 261-274 

  11. Weiner B., (1994), 'Integrating Social and Personal Theories of Achievement Striv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4(4), pp. 557-573 

  12. Weiner B., (2000), 'Attributional Thoughts about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7(3), pp. 382-387 

  13. 성형석, 한상린 (2010), '고객의 자기조절성향이 서비스 실패에 따른 부정적 감정과 고객 반응에 미치는 영향 : 귀인과정에 따른 조정적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12(2), pp. 83-110 

  14. Graham S. (1991), 'A Review of Attribution Theory in Achievement Context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3(1), pp. 5-39 

  15. 박관규, 박성식 (2015), '국공립연구기관의 연구 개발 성과와 귀인 : 연구직 공무원의 인식 분석', 한국정책학회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pp. 37-45 

  16. Toshihiro Nishiguchi (1994), 'Strategic Industrial Sourcing : The Japanese Advantage', Warton School, University of Pennsylvania,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pp. 115-127 

  17. 홍지승, 지민웅, 김경묵 (2012), '성과공유제 실태분석 및 확산방안', 산업연구원(KIET) 연구보고서 2012-629 

  18. Dyer, J. H., W. Chu(2003), "The Role of Trustworthiness in Reducing Transaction Costs and Improving Performance : Empirical Evidence from the United States, Japan, and Korea", Organization Science, 14(1), pp. 57-68 

  19. Michiel R. L., P. F. Johnson, A. E. Flynn, H. E. Fearson (2006), 'Purchasing and Supply Management', New York, NY. McGraw-Hill, pp. 507-508 

  20. Dyer, J. H., N. W. Hatch (2006), 'Relation-Specific Capabilities and Barriers to Knowledge Transfers : Creating advantage through network relationship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7, pp. 701-719 

  21. Krause, D. R., R. B. Handfield, B. B. Tyler (2007), 'The Relationships between Supplier Development, Social Capital Accumulation and Performance Improvement',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25, pp. 528-545 

  22. Nigro, G. L., L. Abbate (2011), 'Risk Assessment and Profit Sharing in Business Network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131, pp. 234-241 

  23. Dyer, J. H., K. Nobeoka (2000), 'Creating and Managing a High-performance Knowledgesharing Network : The Toyota Cas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1(3), pp. 345-367 

  24. McIvor, R. (2001), 'Lean Supply : The Design and Cost Reduction Dimensions', European Journal of Purchasing & Supply Management, 7, pp. 227-242 

  25. Chen, H., D. Jeter (2008), 'The Role of Auditing in Buyer-Supplier Relations', Journal of Contemporary Accounting & Economies, 4(1), pp. 1-17 

  26. 최건희, 강래돈, 유정윤, 박성식 (2015), '공항 내 상주기업의 혁신 양면성의 선행요인 및 결과요인', 한국항공운항학회지 23(3), pp. 53-63 

  27. Craig Standing, Andrew Guilfoyle, Chad Lin, Peter E.D. Love (2006), 'The Attributions of Success and Failure in IT Projects',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 106(8) pp. 1148-1165 

  28. 성형석, 한상린 (2010), '고객의 자기조절성향이 서비스 실패에 따른 부정적 감정과 고객반응에 미치는 영향 : 귀인과정에 따른 조정적 역할을 중심으로'. Asia Marketing Journal, 12(2), pp. 83-110. 

  29. Martinko Mark J., Paul Harvey, Marie T. Dasborough., (2011), 'Attribution Theory in the Organizational Sciences: A Case of Unrealized Potential',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32: 144-149. 

  30. Schumacker, Randall E., Richard D. Lomax, (2010), 'A Beginner's Guide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Rouledge Inc. 

  31. Hooper, D., J. Coughlan, M. Mullen. (2008),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Guidelines for Determining Model Fit', Electronic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Methods, 6(1), pp. 5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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