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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자동차용 HDC를 위한 50kW급 고전력밀도 양방향 컨버터
High Power Density 50kW Bi-directional Converter for Hybrid Electric Vehicle HDC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1 no.2, 2016년, pp.95 - 101  

양정우 (Electronic Engineering, Kookmin University) ,  금문환 (Electronic Engineering, Kookmin University) ,  최윤 (Electronic Engineering, Kookmin University) ,  한상규 (Electronic Engineering, Kookmin University) ,  김석준 (Hyundai Motor Group) ,  김삼균 (Hyundai Motor Group) ,  김종필 (Hyundai Motor Group) ,  사공석진 (Electronic Engineering, Kookmi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d a high-power density bidirectional converter for hybrid electric vehicle high-voltage DC-DC converter(HDC). The conventional HDC has two disadvantages. First, large inductance is required to satisfy the ripple current of inductor by low switching frequency (<20 kHz). Second, lar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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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2상 인터리브드 컨버터에 양방향 동작 및 SiC-FET를 적용한 HDC를 제안하고, 주요 소자 설계방안을 제시한다. 50kW급 시작품으로 제안한 방식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 본 논문에서는 대전력 응용에 적합한 고 전력밀도 양방향 컨버터를 제안하고, 주요 요소인 주파수, 인덕턴스 선정 근거를 제안한다. 기존 대전력 양방향 컨버터는 낮은 구동 주파수로 수동 소자의 고밀도화에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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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IGBT를 이용한 양방향 HDC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기존 IGBT를 이용한 양방향 HDC는 IGBT의 턴오프 특성 및 병렬 연결된 다이오드의 역회복 특성에 의해 고속 스위칭 동작에 한계가 존재한다 [3] . 이런 한계점으로 인해 인덕터 전류 리플 만족을 위한 큰 인덕턴스가 요구되어 인덕터의 고전력밀도화가 어렵다. 뿐만 아니라, 높은 출력 커패시터의 RMS 전류로 큰 커패시턴스가 요구되므로 커패시터 또한 고전력밀도화가 어렵다. 이러한 리액티브 소자의 용량과 체적을 줄이기 위한 방안은 주파수를 상향시키는 방법과 인터리브드 구동 방식이 있다 [4]-[5] .
전기 자동차에서 배터리와 모터 구동용 인버터 사이에 존재하는 고전압 직류 변환 장치의 역할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낮은 전압을 가지는 배터리와 고전압 모터를 구동하기 위하여 배터리와 모터 구동용 인버터 사이에 고전압 직류 변환 장치(High voltage DC-DC Converter : HDC)단이 존재한다. HDC단은 직류링크 전압을 제어함과 동시에 배터리를 방전시켜 모터로 전력을 전달하는 부스트 동작과 모터에서 발생하는 회생에너지를 배터리로 전달하는 벅 동작을 수행한다. 기존 IGBT를 이용한 양방향 HDC는 IGBT의 턴오프 특성 및 병렬 연결된 다이오드의 역회복 특성에 의해 고속 스위칭 동작에 한계가 존재한다 [3] .
단상 컨버터 2개를 병렬 연결한 2상 인터리브드 구동방식의 특징은 무엇인가? 단상 컨버터 2개를 병렬 연결한 2상 인터리브드 구동방식의 경우 각 상의 스위치는 180도의 위상 차이를 가지며, 입력 전압에 따라 인덕터 전류의 형상이 다르게 나타난다. [7] 또한 각 상별로 절반의 전력을 부담하므로 각 상의 전류는 입력전류의 절반을 가지게 되며 절반의 인덕턴스만으로 기본 컨버터와 동일한 전류 리플 획득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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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T. S. Kwon and H. D. Lee, "Trend of inverter technology for green car," KIPE Magazine, Vol. 14, No. 4, pp. 28-32, Aug. 2009. 

  2. http://www.toyotapriusbattery.com 

  3. R. Y. Kim and J. S. Lai, "High-power density design of a soft-switching high-power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IEEE Trans. on PE, Vol. 4, pp. 1-7, July 2007. 

  4. J. Liu and K. L. Wong, "Performance evaluations of hard-switching interleaved DC/DC boost converter with new generation silicon carbide MOSFETs," Cree. 

  5. S Chandrasekaran, "Integrated magnetics for interleaved DC-DC boost converter for fuel cell powered vehicles," IEEE Trans on PE, Vol. 1, pp. 356-361, June 2004. 

  6. http://www.rohm.com/web/eu/sic-mosfet 

  7. B. Ray, H. Kosai, S. McNeal, B. Jordan, and J. Scofield, "Performance analysis of a multi-mode interleaved boost converter," in Proc. IEEE ECCESan Jose, CA, USA, pp. 2176-2183, Sep. 2009. 

  8. A. F. Witulski, "Introduction to modeling of transformers and coupled inductors," IEEE Trans on PE, Vol. 10, pp 349-357, May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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